재도전 창업기업과 투자자, 대기업 및 공기업 등과의 협업을 연계하는 올해 마지막 ‘재도전 창업기업 IR 및 네트워킹 행사’가 13일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재도전창업기업의 투자유치 및 판로개척을 위해 올 한해 총 4회에 걸쳐 정기 개최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재도전 창업기업의 성과도 이어지고 있다.

´재도전 창업기업 IR 및 네트워크´행사는 지난 5월 첫 번째 행사를 시작으로 7월과 9월, 총 3회에 걸쳐 개최 되었다. 1회 행사에는 유통사, 크라우드펀딩 연계 희망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2회에는 시드 및 시리즈A 투자유치 기업을 위해 재기펀드 운영사 및 투자자 위주로, 3회에는 대기업 및 공기업과 투자 및 협업희망 기업이 피칭을 진행했다.

이번에 개최된 제4회 Final 행사는 지난 1~3회 행사에서 선정된 우수 피칭 기업 14개 사가 참여하여 후속 연계 투자를 목표로 피칭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1년 간에 걸친 재도전 창업기업 지원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왕중왕전´의 의미를 담아 컴업2020(ComeUp 2020) 행사와 연계하여 국내외 투자자들에게도 선보이게 된다.

마지막 행사에서 피칭을 진행한 기업은 바른(천연소재로 이루어진 향균/향염 소재), 게릴라즈(폐업/낙후 된 숙박시설을 재생시키는 코리빙하우스), 미린트(휴대용 스마트 레이저 비염 치료기), 헤이스타즈(AI기반 한국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루나르트(음원 제작/발매 플랫폼), 씰링크(무윤활 회전축 밀폐장치), 유니드컴즈(인텔리전스 마케팅 자동화), 쿠기(산업용 초음파 검사장비), 피큐레잇(AI를 활용한 온라인 정보 URL 링크 관리 플랫폼), 펫프라이스(동물병원 진료비 비교견적 서비스), 라이트브라더스(프리미엄 자전거 인증 중고거래 플랫폼), 키나바(유기성 폐기물 에너지화(G2E)), 스타일봇(내 손안에 인공지능 스타일리스트), 브랜뉴테크(인공지능 기반 디자인 솔루션) 14개 사이다.

지난 세 번의 행사부터 함께해 투자유치단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펀드 보유 투자자도 참여했다. 이날 참여 투자사는 엑센트리벤처스, KB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 두나무앤파트너스, 유안타인베스트, 패스트벤처스, 알케미스타파트너스, 해시드, 동훈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요즈마코리아, 포스코기술투자, 인라이트벤처스, 아크임팩트자산운용이었다.

참여 기업 IR 피칭 후에는 최신 실리콘밸리의 투자동향에 대한 부스팅 세미나, 창업기업과 투자자 온라인 일대일 네트워킹 등 프로그램이 이어지면서 참여 창업기업과 투자자, 관계자들 사이의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투자자가 선정한 우수 피칭 3개사에 중기부장관상, 창업진원장상이 수여되었다. 대상격인 중기부장관상은 씰링크, 최우수상인 창진원장상은 라이트브라더스, 우수상은 브랜뉴테크가 선정되었다. 투표로 진행된 인기상은 펫프라이스가 수상했다.

최종 행사 대상을 수상한 씰링크는 무윤활 회전축 밀폐장치 개발업체이다. 반도체 및 석유화학 산업에 활용되는 제조장치 부품 전문 업체로, 일본이 주도권을 쥐었던 시장에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제품을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코 기술지주를 통해 10억 원 투자 협의가 성사 단계에 있다.

IR 피칭과 시상 후에도 행사는 이어졌다. 참가 기업과 투자단은 온오프라인에서 네트워킹세션을 진행했다. 재도전IR의 온라인 네트워킹세션은 참여한 기업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올해 재도전 IR에 참가한 기업들이 속속 성과를 내고 있다. 1회 대상 수상기업인 천연소재 항균 항염 소재 업체 바른(김한수 대표)은 재기지원펀드 운영사인 동문파트너즈로부터 5억원 시드 투자 확정과 함께, 최근 글로벌 바이오분야 대기업과 전략투자(SI)를 위한 협상이 본격 진행 중에 있다.

펫프라이스(박홍성 대표) 또한 큐더스벤처스 등 으로부터 6억원 투자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피큐레잇(송석규 대표)은 팁스운영사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를 통해 시드투자와 함께 내년 팁스프로그램을 준비중에 있다.

특히, 쿠기(김효섭 대표)는 투자유치단으로 함께한 한국수자원공사와 신기술 협약이 확정되어 협업이 진행중에 있으며, 키나바(최강일 대표) 또한 폐기물 처리관련하여 한국수자원공사의 협력 스타트업으로 함께 할 예정으로 있다. 이렇듯 투자는 물론 대·공기업과의 협업의 성과 또한 15건이 진행되고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어 더욱 주목되고 있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은 “4회에 걸친 행사를 통해 가시적인 투자 성과를 거둔 재창업기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며, “창업 생태계 구성원들의 시너지 네트워킹을 체감하는 현장으로 앞으로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ttps://platum.kr/archives/151974

원문 출처 : 플래텀 https://platum.kr/archives/151974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15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