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 중국 영유아 시장규모의 안정적인 성장 속 온라인 소비 트렌드 부상 -

- 영유아 시장의 세분화 등 코로나19로 인해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발생 -




중국 영유아 소비 시장현황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출생율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출생 인구수는 1,465만 명으로써 근래 최저치의 출생율(10.84‰)을 기록했으나 0~6세의 영유아 수는 9839만 명에 육박하는 등 여전히 방대한 영유아 수를 보유하고 있다. 약 1억 명에 다다르는 중국 영유아 수와 더불어 주민의 소비력 증대 및 육아 관련 지출 확대 그리고 '2자녀' 정책 시행 등으로 인해 중국의 영유아 시장규모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2020년 중국 영유아 시장규모는 3.9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4-2023년 중국 영유아 시장 규모

(단위: 조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 제일재경(第一财经)


'2020년 중국 인터넷 영유아 신세대 연구보고'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영유아 제품 소비자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주로 구입하는 상품으로는 크게 영유아 의류/모자/신발과 영유아 용품, 영유아 식품이며, 각각 69%, 67%, 66% 비중에 달하는 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와 반대로 영유아 보호관리 및 의료 건강 등의 특수 상품을 구입하는 빈도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영유아 상품 구매  중 온라인을 통한 구매 비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iresearch


구입 경로를 자세히 살펴 보면, 거의 모든 영유아 용품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유아 전용 APP이 다양하게 시장에 출시되며 영유아 용품 소비자의 중요한 구매 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전문 플랫폼은 비단 영유아 관련 상품 판매 뿐만 아니라 관련 전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빠르게 소비자의 신뢰와 믿음을 얻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APP과 전문 플랫폼은 시장 내에서 이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 다음으로 영유아 용품 소비자 회원수가 제일 많은 경로로 자리잡고 있다.


2020년 중국 영유아 용품의 주요 구매 경로 비중 (중복선택)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 iresearch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국 영유아 용품 소비 트렌드의 주요 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중국의 영유아 소비는 더욱 전문화, 세분화 되어 가고 있다. 소비자의 영유아 정보에 대한 더욱 전문적인 내용과 세분화된 제품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영유아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체계화되어 발전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전문화 추세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으며 플랫폼 상 고급 정보의 경우에는 유료화 되어 운영되기도 한다.     


온라인 상 영유아 용품을 취급하는 전문 APP의 소비자 신뢰도와 충성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관련 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타 소비자의 반응을 즉각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의 피드백과 장단점 등을 공유할 수도 있다. 아울러 이러한 소비자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영유아 용품 외 기타 가정용품 및 서비스 등으로 플랫폼의 영역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영유아 용품 소비 트렌드의 주요 변화 중 하나로 기존 1, 2선 도시 외 크게 확대되고 있는 3, 4선 소비시장의 성장을 들 수 있다. 도농 간 경제 수준 격차가 줄고, 인터넷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기존에 영유아 용품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수요를 온라인 전문 플랫폼을 통해 만족시켜 나가기 시작했다. 향후에도 3, 4선 도시 내 소비자의 구매력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더욱 큰 발전공간을 시장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 소비품의 구매수요 또한 코로나19를 전후로 변화하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외부접촉을 최소화하며 온라인 상 구매가 비교적 용이한 일반적인 영유아 용품과 식품 등의 구매수요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반대로 온라인 구매가 용이하지 않은 오락 관련 제품 및 보호관리(护理) 용품과 서비스 수요는 감소되었다. 또한 기존에 가장 많은 구매수요를 기록한 영유아 의류/모자/신발 제품의 경우에도 코로나19 전후로 큰 폭의 수요 하락이 발생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전후 영유아 용품의 구매 수요 변화

영유아용품 소비 수요

코로나 이후 수요 순위

코로나 이전 수요 순위

영아용품

1

2

영아식품

2

3

부모용품

3

4

일상용품

4

5

영유아의류/모자/신발

5

1

교육

6

7

영유아 오락

7

6

의료건강

8

9

영유아 보호관리

9

8

자료 : 2020년 중국인터넷 영유아 신세대 연구보고


시사점


유아용품 관련 업체 아이잉다오(爱婴岛商贸连锁有限公司)의 부총재 가오친(高勤)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제품의 대한 품질과 건강에 대한 요구사항이 커지고 있으며 높은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파워가 큰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아울러 "소비자(특히 85, 90년대 후반 출생의 젊은 소비자층)들의 경우 기존의 단순화된 구매 경로를 통한 제품 탐색 외에도 자신에 맞는 구매 경로와 채널을 찾아 가성비 높은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기업들의 경우에도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시대의 변화에 맞춰, 더욱 세분화되어 가는 시장의 소비수요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으며,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병행한 더욱 확대된 판매채널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여아(女儿) 전용 샴푸 및 바디워시, 여행용과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휴대가 편리한 제품과 안전성을 높힌 영유아 전용 썬크림 등이 이에 해당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제일재경, iresearch, 소후망,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