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률 유지 -

- 관련 업계의 법적 규정 부재에 따른 제품의 과대홍보 문제로 이에 따른 대응책 마련 중 -



식사 대용제품의 수요 증가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중국의 현대인들은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불규칙한 생활패턴과 균형적이지 못한 식생활로 인해 중국인들 또한 비만, 위염, 영양 불균형 등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올해 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헬스장과 체육시설 이용이 제한되며 자택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체중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또한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간편하고 영양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 시장도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관엔텐샤(观研天下)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식사대용제품의 시장 규모는 2014년 273억 위안에서 2019년 913억 위안으로 3배 이상 상승했으며 매년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14~2019년 중국 식사대용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엔텐샤(观研天下)


중국 식사대용제품은 파우더, 밀크셰이크, 스낵바, 오트밀 등이 있으며 이 중 파우더 제품의 시장규모는 246억7000만 위안으로 전체 식사대용제품 시장 규모의 27%를 차지한다. 그 다음으로는 밀크셰이크와 오트밀이 219억2900만 위안과 191억8800만 위안으로 전체 시장규모의 24%와 21%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식사대용제품별 시장점유율

자료: 관엔텐샤(观研天下)


다이어트, 근육량 증가, 체형 관리가 구매의 가장 큰 요인


여러가지 영양소가 균형을 갖춰 제작된 식사대용제품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소비자는 물론이고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소비자와 운동 후 영양보충을 원하는 소비자 그리고 당뇨 환자 등 여러 소비자층에게 두루 인기를 끌고 있다. CBN DATA에서 조사한 내용에 의하면, 온라인상 소비자가 식사대용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다이어트, 근육량 증가, 체형 관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간편함(편리함)이 44%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전체 소비자 중 여성 비율이 약 70%에 달하며 남성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식사대용제품 구매 원인(중복 선택)

자료: ​CBN DATA


다양한 맛과 고른 영양을 통한 소비자 입맛 저격


식사대용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에 따라 관련 제조업체들은 소비자의 영양과 건강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 예로 생강, 산사열매(山楂), 호두 등의 영양소를 포함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더불어 에리스리톨(감미도가 설탕의 70~80% 정도이며 청량한 맛를 가지고 있는 감미료) 등을 사용한 저칼로리 제품 등을 출시해 소비자의 입맛 저격에 나서고 있다. 최근 주목을 끌고 있는 밀크셰이크는 라임 생강 맛, 아보카도 맛, 포도 맛 등 여러가지 과일 맛이 출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짠맛 등의 신제품이 함께 출시되어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켜 나가고 있다.


BUILD U  짠 맛 밀크셰이크

자료: BUILD  U - TMALL


중국 내 주요 브랜드 및 유통방식


중국 내  식사대용제품의 인기 브랜드는 리샹란료(理想燃料), WONDERLAB, FFIT8 등이 있으며 주로 OEM의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 식사대용제품 주요 브랜드

                            

자료: CB NDATA


중국 내 식사대용제품의 주요 판매 경로는 편의점,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티몰(天猫), 징동(京东), 핀둬둬(拼多多) 등을 위주로 한 온라인 플랫폼이 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라이브 방송 등의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구매 비중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유통구조


자료: IT 쥐즈(IT桔子)


다이어트, 건강관리 수요 증가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나 앞으로 관리 감독도 엄격해질 듯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이어트, 체중 관리 등을 목적으로 한 식사대용제품의 구매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기업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제품의 질적, 양적 성장이 함께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갈수록 커져가는 시장을 규범화 하기 위해 중국 영양학회(中国营养学会)에서는 중국 내 최초로 <식사 대용 식품(代餐食品)>의 단체 표준을 제정(2020년 1월 1일부 시행)했으며 에너지, 단백질, 지방 등의 필수 성분 표시와 기준치 기재 등을 규정했다. 하지만 해당 기준은 법적 효력이 없어 여전히 업계에 고루 보급돼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식사대용제품 시장에는 제품의 효능을 과장해 홍보하거나 선전하는 등의 문제가 빈번히 존재하고 있다. 향후 중국 당국에서는 식사대용제품 시장의 표준화를 구축하기 관련 법규를 제정해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보다 간편하고 건강한 식사대용제품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며, 여성과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세련된 디자인의 포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마케팅(온라인 상담, 라이브 커머스)을 적극 활용해 바이어 및 소비자들과의 소통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관엔텐샤(观研天下), CBNDATA, BUILD  U - TMALL,IT 쥐즈(IT桔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