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성장세를 자랑하는 스타트업들의 적극적인 인재 영입이 두드러진다. 높은 성장 잠재력을 인정 받아 ‘네카라쿠배’의 뒤를 잇는 ‘예비 유니콘’에 합류하려는 구직자들로 스타트업 선호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일반 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하는 사례도 흔히 볼 수 있다. 스타트업의 수평적인 문화, 유연한 업무 환경,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 등 보다 나은 일터를 찾아 많은 인재들이 스타트업에 몰리고 있는 것이다.

한편, 많은 스타트업들이 효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N계명’을 정하고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기업 철학과 업의 특성이 드러나며 때로는 재치있는 문구를 담은 리스트는 현직자와 구직자들에게 자신들이 일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사무실 곳곳에 붙여놓기도 한다. 인재들이 모이는 스타트업은 어떻게 일하는지, 대표적인 4곳의 조직문화 코드를 살펴보았다.

거래도, 일도 ‘취향주의’ 번개장터 ‘컬쳐코드’

올해 상반기 쇼핑 앱 중 가장 높은 설치 상승률을 기록한 번개장터는 최근 중고거래 시장 성장에 따라 빠른 성장을 기록하며 사업 및 채용규모를 늘려나가고 있다. 번개장터는 현재 약 15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올해 안으로 전 직군 대규모 상시 채용을 예정하고 있다. 번개장터의 조직문화는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이라는 정체성이 드러난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번개장터 업무 취향’이라는 부제목과 함께 ‘컬쳐 코드’라고 이름이 붙여진 9가지 원칙은 이용자의 취향 만큼이나 구성원들의 개성과 의견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추구한다. 특히 ‘치열한 논의’와 ‘오지랖을 환영’한다는 대목에서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강조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번개장터 최재화 CMO는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열정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분위기와 더불어 번개장터라는 사명처럼 빠른 의사 결정이 핵심이다”며 “컬쳐코드는 하나의 세계관으로서 번개장터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실천하는 원칙”이라고 전했다.

1. 우리의 목표는 고객을 번쩍 놀래키는 감동적인 서비스
2. 고객이 습관처럼 찾고 자발적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를 만들어갑니다.
3. 모두 다른 고객의 취향, 디테일로 만족시킵니다.
4. 회의는 30분 컷! 결정은 번개같이!
5. 타당한 근거가 있는 건강하고 치열한 논의
6. 결정 후엔 네 편 내 편 없이 하나가 되는 편
7. 업무에 관한 오지랖은 언제나 환영!
8. 도전하고 회고하며 함께 성장하는 타입
9. 우리의 취향은 어디서 잇지? 번개Bar에서!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가 직접 쓴 ‘일을 더 잘하는 11가지 방법’

배달의 민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은 김봉진 대표가 직접 작성한 ‘일을 더 잘하는 11가지 방법’은 가장 잘 알려진 스타트업의 조직 문화이다. ‘네카라쿠배’의 ‘배’를 맡고 있는 있는 만큼, 현직자의 높은 만족도와, 구직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우아한형제는 자율성을 중시하면서도 책임감과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눈에 띈다.

1. 9시 1분은 9시가 아니다.
2. 실행은 수직적! 문화는 수평적~
3. 잡담을 많이 나누는 것이 경쟁력이다.
4. 쓰레기는 먼저 본 사람이 줍는다.
5. 휴가나 퇴근 시 눈치 주는 농담을 하지 않는다.
6. 보고는 팩트에 기반한다.
7. 일의 목적, 기간, 결과, 공유자를 고민하며 일한다.
8. 책임은 실행한 사람이 아닌 결정한 사람이 진다.
9. 가족에게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는다.
10. 모든 일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창출’과 ‘고객 만족’이다.
11. 이끌거나, 따르거나, 떠나거나!

‘거듭된 시도’와 ‘집요함’으로 더 나은 결과를, ‘오늘의집’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표방하는 오늘의집은 7가지 원칙을 통해 ‘오늘의집다움’을 정의한다. 특히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반복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중요한 가치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집요함’이라는 단어로 고객 만족과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 것을 강조한다. 마찬가지로 치열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열린 소통을 강조하며 수평적인 업무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1. 고객에 대한 집착: 우리는 고객을 집요하게 탐구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2.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 우리는 오늘의집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3. 임팩트 지향: 우리는 항상 일의 결과를 생각하며, 우선 순위가 높은 것에 집중합니다.
4. 빠른 시도 빠른 학습: 우리는 빠르게 시도하고, 결과로부터 배우며, 어제보다 더 나은 실행을 반복합니다.
5. 탁월함의 추구: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훌륭한 결과를 위해 집요하게 파고들며 도전하고, 한 번 더 고민합니다.
6. 충돌과 헌신: 소신있게 의견을 제시하고, 치열하게 충돌하며, 결정된 의견은 기꺼이 수용합니다.
7. 열린 소통: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유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오픈해서 듣습니다.

압박은 덜어낸 자기주도형 업무 환경, 왓챠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대표주자인 왓챠는 좋은 동료를 그리는 다섯가지 ‘동료상’을 갖고 있다. 왓챠는 채용이나 보상에서도 이 동료상이 바탕이 된다고 설명한다. ‘왜 하는지 알고 하자’ ‘내가 어떻게든 해볼게’와 같이 자율적인 환경에서도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제시하면서도, 나이나 직급 등 권위 보다는 합리성을 추구하는 모습이다.

1. 듀퀄빠(제 기한 내 모든 업무를 빠짐없이 훌륭한 퀄리티로)
2. 왜 하는지는 알고 하자
3. 내가 어떻게든 해볼게
4. 권위에 후달리지 말고, 우리에게 합리적인 것을 찾자
5. 내가 틀렸을 수도 있지 (A.K.A 아닐 수도 있고)https://platum.kr/archives/164836

원문 출처 : 플래텀 https://platum.kr/archives/164836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164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