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마니아 내 고성능 네트워크 연결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 지속적 증가 추세-
- 혁신적인 이미지와 높은 신뢰도를 구축한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진출 시장-
시장 개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도 루마니아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약 23.9억 달러로 발표되었다. 이는 전년도 성장률인 13% 보다 낮았는데 그 이유는 코로나19의 경제 불안정성으로 인한 구매력 감소, 루마니아 통화의 평가절하로 인한 가격상승, 공급채널 붕괴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구매를 미루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소비자들의 생활을 변화시켜 제품별 수요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부 품목은 오히려 판매 증가를 가져왔다. 특히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컴퓨터와 주변기기 판매가 증가하였고 실내 운동 증가로 따른 건강상태 등을 모니터할 수 있는 신체 착용 제품들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실내거주에 따른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네트워크가 연결된 홈엔터테인먼트 제품인 스마트 폰, 무선 스피커,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고성능 고품질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할인 행사 시에 집중 구매를 하는 경향이 높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을 좋은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수입 동향
2020년도 루마니아 주요 전자 제품의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인데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슬로베키아(41.4%), 헝가리(13.4%), 체코(13.1%)등 이다.
스마트폰(HS Code 85171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백만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1,115 |
1017 |
1,071 |
5.31% |
|
1 |
Slovakia |
460 |
452 |
444 |
-1.77% |
2 |
Hungary |
113 |
127 |
144 |
13.39% |
3 |
Czech Republic |
89 |
141 |
141 |
0.00% |
4 |
Netherlands |
138 |
77 |
94 |
22.08% |
5 |
China |
120 |
74 |
71 |
-4.05% |
6 |
Austria |
43 |
44 |
70 |
59.09% |
7 |
Germany |
35 |
26 |
46 |
76.92% |
8 |
Poland |
14 |
11 |
11 |
0.00% |
9 |
France |
19 |
11 |
9 |
-18.18% |
10 |
UK |
2 |
7 |
6 |
-14.29% |
|
Korea |
1 |
2 |
1 |
-50.00%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컴퓨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5.8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 로 인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의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31.7%), 독일(14.6%), 헝가리(13.9%) 등이다.
컴퓨터(HS Code 84713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371,263 |
363,137 |
581,535 |
60.1% |
|
1 |
China |
136,419 |
120,328 |
180,684 |
50.2% |
2 |
Germany |
35,171 |
44,290 |
85,179 |
92.3% |
3 |
Hungary |
59,750 |
60,037 |
80,945 |
34.8% |
4 |
Austria |
18,329 |
26,416 |
80,127 |
203.3% |
5 |
Netherlands |
49,826 |
43,495 |
40,578 |
-6.7% |
6 |
Slovakia |
14,003 |
11,062 |
26,661 |
141.0% |
7 |
UK |
25,717 |
25,759 |
21,797 |
-15.4% |
8 |
France |
2,183 |
2,004 |
12,410 |
519.3% |
9 |
Poland |
4,393 |
5,732 |
11,569 |
101.8% |
10 |
Czech Republic |
10,520 |
7,196 |
10,070 |
39.9% |
Korea |
124 |
223 |
129 |
39.9%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TV세트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3.6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대비 -13.5%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슬로베키아(45.8%), 폴란드(24.3%), 헝가리(15.3%). 등이다.
TV세트(HS Code 85287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백만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435 |
415 |
359 |
-13.5% |
|
1 |
Slovakia |
140 |
136 |
161 |
18.4% |
2 |
Poland |
103 |
94 |
87 |
-7.4% |
3 |
Hungary |
100 |
125 |
55 |
-56.0% |
4 |
Netherlands |
26 |
3 |
20 |
566.7% |
5 |
China |
8 |
19 |
13 |
-31.6% |
6 |
Slovenia |
1 |
7 |
8 |
14.3% |
7 |
Turkey |
20 |
14 |
8 |
-42.9% |
8 |
Czech Republic |
6 |
2 |
2 |
0.0% |
9 |
Italy |
0 |
0 |
1 |
100.0% |
10 |
Germany |
9 |
3 |
1 |
-66.7%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세탁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 이며 이는 전년 대비 -13.6%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폴란드(23.8%), 중국(22.8%), 터키(18.4%). 등이다.
세탁기(HS Code 845011)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122,913 |
123,065 |
106,381 |
-13.6% |
|
1 |
Poland |
26,460 |
23,852 |
25,355 |
5.7% |
2 |
China |
13,299 |
19,015 |
24,242 |
39.3% |
3 |
Turkey |
33,923 |
35,278 |
19,630 |
-46.1% |
4 |
Slovakia |
7,187 |
9,771 |
11,095 |
18.4% |
5 |
Russia |
24,304 |
18,570 |
8,266 |
-42.4% |
6 |
Italy |
6,606 |
7,235 |
6,463 |
-11.7% |
7 |
Germany |
2,867 |
3,696 |
4,128 |
15.1% |
8 |
Slovenia |
3,963 |
5,685 |
3,637 |
-51.7% |
9 |
Ukraine |
982 |
804 |
1,336 |
54.2% |
10 |
Spain |
133 |
140 |
732 |
445.1%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냉장고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9천3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0.1%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28.6%), 터키(25.9%), 폴란드(21.3%) 등이다
냉장고(HS Code 84181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81,511 |
93,339 |
93,236 |
-0.1% |
|
1 |
China |
17,263 |
18,523 |
26,678 |
44.0% |
2 |
Turkey |
19,014 |
26,160 |
24,222 |
-7.4% |
3 |
Poland |
24,510 |
26,156 |
19,925 |
-23.8% |
4 |
Thailand |
3,106 |
5,017 |
5,835 |
16.3% |
5 |
Serbia |
3,082 |
5,132 |
5,183 |
1.0% |
6 |
Italy |
2,036 |
1,770 |
2,370 |
33.9% |
7 |
Germany |
2,076 |
1,699 |
2,001 |
17.8% |
8 |
South Korea |
1,418 |
1,573 |
1,270 |
-19.3% |
9 |
Bulgaria |
2,232 |
1,794 |
1,146 |
-36.1% |
10 |
Hungary |
1,599 |
1,352 |
1,031 |
-23.7%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에어컨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천6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5.1%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이태리(41.7%), 독일(13.0%), 프랑스(11.0%). 등이다.
에어컨(HS Code 84158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27,882 |
17,204 |
16,332 |
-5.1% |
|
1 |
Italy |
11,717 |
6,902 |
6,821 |
-1.2% |
2 |
Germany |
2,216 |
1,668 |
2,129 |
27.6% |
3 |
France |
1,066 |
2,084 |
1,811 |
-13.1% |
4 |
China |
2,450 |
344 |
1,677 |
387.5% |
5 |
Hungary |
449 |
514 |
723 |
40.7% |
6 |
Netherlands |
1,157 |
1,163 |
594 |
-48.9% |
7 |
Slovakia |
698 |
471 |
475 |
0.8% |
8 |
Czech Republic |
205 |
397 |
431 |
8.6% |
9 |
Norway |
1,789 |
416 |
375 |
-9.9% |
10 |
Greece |
848 |
1,673 |
350 |
-79.1%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헤드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4천6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7.5% 증가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체코(19.8%), 네들란드(16.3%), 헝가리(14.8%) 등이다.
헤드폰(HS Code 85183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30,493 |
39,689 |
46,633 |
17.5% |
|
1 |
Czech Republic |
6,928 |
6,135 |
9,243 |
50.7% |
2 |
Netherlands |
5,652 |
6,464 |
7,605 |
17.7% |
3 |
China |
3,851 |
4,496 |
6,909 |
53.7% |
4 |
Hungary |
3,366 |
5,017 |
5,075 |
1.2% |
5 |
Germany |
2,452 |
3,439 |
4,047 |
17.7% |
6 |
Austria |
1,076 |
1,116 |
2,630 |
135.7% |
7 |
Slovakia |
1,926 |
2,008 |
2,088 |
4.0% |
8 |
Italy |
195 |
3,682 |
1,744 |
-52.6% |
9 |
Poland |
1,105 |
1,535 |
1,123 |
-26.8% |
10 |
Denmark |
156 |
317 |
933 |
194.3%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경쟁동향
루마니아 전자제품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고 경쟁이 치열하지만 소비자들이 고품질 유명 브랜드 제품에 높은 선호를 보이기 때문에 유명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20년도부터 핸드폰, TV세트 등 일부 품목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애플, LG, 레노버 등의 제품들도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
반면, Visual Fan 등 로컬 업체들은 저가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 4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컴퓨터와 핸드폰 등의 분야에서 화웨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 제품에 의해 가격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다. 그 결과 로컬 업체들 중 일부 업체인 예를들어 ALLview사는 홈비디오 부분, E-Boda 사등은 Wearable 제품 부분으로 기업 제품을 특화하고 있다.
아래는 스마트폰, TV세트,헤드폰, 컴퓨터, 에어콘,세탁기,냉장고 등 루마니아에서 주요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이다.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스마트폰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IPhone 11 (Apple) |
|
Processor: A 13 Bionic, Hexa-Core Operating system: iOS 13 Nano SIM, 4G Connectivity: Wi-Fi 6 - 802.11ax 64GB, Black, Red, White, Purple, Green, Yellow |
3,089 RON (약 768 USD) |
Galaxy A51 (Samsung) |
|
Processor: Exynos 9611 Operating system: Android 10 Nano SIM, Dual Sim, 4G Connectivity: 802.11 a/b/g/n/ac 2.4G+5Ghz 128GB Black, Blue, Silver, White |
1,340 RON (약333 USD) |
RedMi Note 9 Dual Sim (Xiaomi) |
|
Processor: Qualcomm SM7125 Snapdragon 720G Operating system: Android 10 Nano SIM, dual SIM, 4G Connectivity: 802.11 a/b/g/n/ac 128GB, Grey, Blue |
1,459 RON (약258 USD) |
Redmi Note 8 Pro (Xiaomi) |
|
Processor: MediaTek Helio G90T Operating system: Android 9.0 Pie Nano SIM, Hybrid SIM 4G Conectivity: 802.11 a/b/g/n/ac 128 GB Green, Blue, Grey |
939 RON (약385 USD) |
IPhone SE 2020 (Apple) |
|
Processor: A 13 Bionic, Operating system: iOS 13 Nano SIM, Dual SIM, eSIM, 4G Conectivity: Wi-Fi 6 - 802.11ax 64GB Black, Red, White |
1,999 RON (약497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TV세트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55TU8072, 138, 4K (Samsung) |
|
Smart TV Display: 138 cm, Operating system: Tizen Technology: LED, HDR, Crystal UHD Streaming applications available Mirroring: iOS, Android Dolby Digital Plus Audio, Multiroom Link, Bluetooth Audio, Adaptive sound control |
2,099,99 RON (약 522 USD) |
49UN71003LB, 123, 4K (LG) |
|
Smart TV Display: 123 cm, Operating system: WebOS Technology: LED, HDR, Streaming applications available Mirorring: iOS, Android AI Sound, Ultra Surround, Ultra Surround, Bluetooth Surround Ready |
1,699.99 RON (약 422 USD) |
50TU7172, 125, 4K (Samsung) |
|
Smart TV
Display: 125 cm, Operating system: Tizen Technology: LED, HDR, Crystal UHD Streaming applications available Mirroring: iOS, Android Dolby Digital Plus Audio, Dialog Enhancement, Audio Pre-selection Descriptor |
1,799 RON (약 447 USD) |
43XH8096, Smart Android, 108, 4K (Sony) |
|
Smart TV Display: 108 cm, Operating system: Android Technology: LED, HDR 10, HLG, Dolby Vision Streaming applications available Mirorring: iOS, Android Dolby Digital Plus Audio, Dolby Atmos, Bass reflex, DTS Digital Surround |
2,499.99 RON (약 621 USD) |
39NE4700, 99 (Nei) |
|
Smart TV Display: 98 cm, Technology: LED, HD Streaming applications available Mirroring: Not Available Sound: stereo |
949 RON (약 236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헤드셋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On Year Headphones, Wireless, Tune 500 (JBL) |
|
Wireless, Foldable, Microphone Included, Time to charge: 2 hours, Autonomy: 16 hours Bluetooth connectivity White, Blue, Black |
199 RON ( 약 49.4 USD) |
On Year Sony Headphones WHCH510B (Sony) |
|
Wireless, USB Type C Connector, Time to charge: 3.h hours, Microphone Included, 35 hours autonomy White, Blue, Black, Pink |
217 RON (약 53.9 USD) |
Over-Ear Skull Candy Riff Wireless (Skull Candy) |
|
Wireless, Foldable, Bluetooth Connection, Fast Charge Available, 22 hours autonomy White, black, blue, grey colors available |
179.25 RON (약 45 USD) |
Razer Kraken Multiplatform Headphones (Razer Kraken) |
|
Wired connection - Analog 3.5 mm Black color Specialized for gaming |
228 RON (약 44.5 USD) |
HyperX Cloud II Headphones (HyperX) |
|
Wired connection – USB connector Black color, specialized for gaming |
339 RON (약 84.16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컴퓨터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Laptop Apple MacBook Air 13-inch |
|
- CPI: Apple M1, ARM, - 13.3-inch display - Connectivity: 4 USB ports, Bluetooth -Videoboard: Integrated video board - Dimensions: 304.1 x 0.41 - 16.1 x 212.4 mm |
4,699 RON (약1,166USD) |
Laptop Gaming ASUS TUF F17 FX706LI |
|
- CPI: Intel® Celeron® N4020 up to 2.80 GHz; 4GB Memory - 15.6-inch display; - Connectivity: USB-C™ 3.2, Bluetooth -Videoboard: Intel® UHD Graphics 600 - Dimensions: 360.2 x 19.9 - 19.9 x 234.9 mm |
4,199 RON (약 1,042 USD) |
Laptop Lenovo IdeaPad 3 15IIL05 |
|
- CPI: Intel Core i3-1005G1 up to 3.40 GHz - 15.6-inch display; - Graphics: Intel® UHD Graphics - Dimensions: 362.2 x 19.9 x 253.4 mm - Connectivity: 802.11 ac 2x2, USB, Bluetooth |
1,849 RON (약 459 USD) |
Laptop Gaming Acer Aspire 7 A715-41G |
|
- CPI: AMD, Ryzen 5, 3550H, Zen - 15.6-inch display -Videoboard: GTX 1650, Direct X12 - Dimensions: 343.4 x 23.25 x 254.5 mm - Connectivity: 802.11 ax, USB, Bluetooth |
2,799 RON (약 695 USD) |
Laptop Huawei MateBook D15 2021 |
|
- CPI: Intel Core i5, 10210U, Comet Lake - 15.6-inch display; -Video board: Integrated, Intel UHD - Dimensions: 357.8 x 16.9 x 229.9 mm - Connectivity: 802.11 a/b/g/n/ac, USB, HDMI |
3,199 RON (약 794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에어컨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Star-Light ACT-12BLWF Air Conditioning |
|
Capacity: 9000 BTU Recommended surface: 16sqm Efficiency: A++ Air Debit:420m3/hour Noise level: 60db |
1,249 RON (약 310 USD) |
LG Standard 12000 BTU Air Conditioning |
|
Capacity: 12000 BTU Recommended surface: 35sqm Efficiency: A++ Air Debit: 750m3/hour Noise level: 48db |
1,784 RON (약 443 USD) |
Samsung Cebu 12000 BTU Air Conditioning |
|
Capacity: 12000 BTU Recommended surface: 35sqm Efficiency: A++ Air Debit: 10.3m3/minute Noise level: 47db |
2,229 RON (약 553 USD) |
Tesla TA36FFML-1232IAP Air Conditioning |
|
Capacity: 12,000 Recommended surface: 30-35 sqm Efficiency: A++ Air Debit: 550m3/hour Noise level: 29db, 33db |
1,499 RON (약 372 USD) |
Whirlpool SPIW 312L, 12000 BTU Air Conditioning
|
|
Capacity: 12,000 Recommended surface: 20-30 sqm Efficiency: A++ Air Debit: 1600m3/hour Noise level: 54db |
1,539 RON (약 381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세탁기 제품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Arctic APL81013XLW3 Washing Machine |
|
Capacity: 8kg Speed: 1000rpm Energy Consumption per year: 175 kWh Water Consumption per year: 9239 l No. of programs: 15 |
1,175 RON (약 291 USD) |
Beko WUE8746XWST Washing Machine |
|
Capacity: 8kg Speed: 1400rpm Energy Consumption per 100 washes: 63kWh Water Consumption per year: 9000 l No. of programs: 15 |
1,499 RON (약371 USD) |
Bosch WAN28160BY Washing Machine |
|
Capacity: 8kg Speed: 1400rpm Energy Consumption per year: 175KWh Water Consumption per year: 9900 l No. of programs: 10 |
1,799 RON (약 445 USD) |
Whirlpool FFB9448WVEE
|
|
Capacity: 9kg Speed:1400rpm Energy Consumption per year: 152KWh Water Consumption: 12350 l No. of programs: 18 |
1,399 RON (약 346 USD) |
Electrolux PerfectCare700 EW7F348W
|
|
Capacity: 8kg Speed: 1400rpm Energy Consumption per year: 137KWh Water Consumption: 10000 l No. of programs: 14 |
2,199 RON (약 544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주요 냉장고 제품
제품명 |
제품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
Beko RDNE505E30DZMN Refrigerator |
![]() |
Volume: 446 liters Defreeze system: Automat Technology: Neo Frost Dual Cooling Doors: 2 doors, reversible doors Annual Energy Consumption: 322kWh |
2,059 RON (약 510 USD) |
Heinner HF-205SWDF+ Refrigerator |
|
Volume: 205 liters Defreeze system: Manual defreeze Technology: Mechanic control with thermostat Doors: 2 doors, reversible doors Annual Energy Consumption: 221 KWh |
909 RON (약 225 USD) |
LG GTF916PZPYD Refrigerator |
|
Volume: 592 liters Defreeze system: Full no frost Technology: Smart Diagnosis Doors: 2 doors, open to the right, touchscreen Annual Energy Consumption: 323 KWh |
3,799 RON (약 941 USD) |
Electrolux LTB1AF28U0 Refrigerator |
|
Volume: 281 liters Defreeze system: Automatic Technology: LowFrost Doors: 2 doors, reversible doors Annual Energy Consumption: 223KWh |
1,499 RON (약371 USD) |
Samsung RT50K6335SL/EO Refrigerator |
![]() |
Volume: 504 liters Defreeze system: Automatic Technology: No Frost Doors: 2 doors, open to the right Annual Energy Consumption: 325KWh |
2,639 RON (약 653 USD) |
자료: www.emag.ro, www.altex.ro
* Prices include VAT 19%, Average Exchange Rate(2021 .5)1 USD=4.0281 RON
유통 채널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루마니아에서 판매된 소비자 전자제품은 오프라인을 통해 약 65%, 온라인 통해 약 35%가 판매되었다.
주요 오프라인 판매망
연번 |
기업명 |
홈페이지 |
매출(2020) |
종업원수(2020) |
1 |
Altex |
1.2 billion USD |
4,043 |
|
3 |
Carrefour Romania |
1.9 billion USD |
10,210 |
|
4 |
Auchan Romania |
1.3 billion USD |
8,637 |
|
|
Romania Hypermarche |
404 million USD |
2,904 |
|
5 |
Flanco Retail |
272 million USD |
1,564 |
Altex Romania와Flanco Retail 사는 루마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전자제품 전문 리테일숍이며, 2019년에 Flanco Retail사는 소도시 소비자들까지 접근할 수 있는 작은 규모 리테일샵까지 여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온라인 판매망
연번 |
기업명 |
홈페이지 |
매출(2020) |
종업원수(2020) |
1 |
Dante International (Emag) |
1 billion USD |
2,478 |
|
2 |
Corsar Online (Cel) |
47 million USD |
103 |
|
3 |
EvoMag |
25 million USD* |
39* |
|
4 |
PC Fun |
13 million USD* |
39* |
|
5 |
Quick Mobile (Prevention Distribution) |
9 million USD |
10 |
자료: www.listafirme.ro , * 는 2019년도 수치임
루마니의 경우 코로나19등으로 인해 2020년부터 온라인 판매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판매망을 통해 더 많이 팔리고 있다. 최근 루마니아 온라인 판매 동향을 보면 유명 오프라인 판매망에서 온라인, 모바일 판매를 강화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의 온라인 판매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구매까지로 까지 확산되는 추세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를 결정하는 요소가 기존의 가격, 빠른 배송 등에서 최근에는 소비자 이용후기 및 사용 편리성 등으로 변경되고 있다.
결론 및 시사점
루마니아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 루마니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된다.
첫째, 루마니아는 다른 유럽보다 많은 인구와 루마니아 높은 경제 성장률에 따라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 성장이 더욱더 가속화 될 것이다. 둘째, 대도시를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는 유통망이 온라인 쇼핑 확산화로 루마니아 전역으로 확대될 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가볍고 휴대하기 용이한 프리미엄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로 전환되고 있다. 넷째, 올해부터5G 서비스 론칭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네트워크 연결을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데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루마니아 시장에 한국 소비자 전자제품 들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CE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고 그 다음 경험있는 유통망 즉 가전제품 전문 리테일(Altex, Flanco) , 대형 하이퍼마켓(Carrefour, Auchan, Cora), 전자상거래 유통망 (www.emag.ro, www.cel.ro) 등의 업체와 파트너 쉽을 맺고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최근 들어서 한류확산으로 한국산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식품, 화장품 등 한국산 소비재 제품의 현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한국 의료기기 제품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 제품의 이미지가 혁신적이고 고품질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혁신적이고 고성능인 한국산 전자 제품들의 루마니아 진출 가능성이 높아 우리 기업들이 관심을 가진다면 충분히 노려볼만한 시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