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압출기 시장의 수입 비중은 약 98% -
- 우리 제품 2020년부터 시장 내 인정을 받으며, 점유율 대폭 증가하기 시작-
- 파이프, 시트 등 플라스틱 제품 시장 내 러시아 소기업들의 비중 증가하여, 소기업의 수요와 니즈 파악 필수-
러시아 압출기 시장 및 수입 동향
러시아 마케팅 조사 업체 Discovery Research Group에 따르면, 러시아 압출기 시장의 약 97%를 수입 제품이 점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입 제품의 높은 시장 점유율은 압출기의 수입 관세가 0%인 것이 크다. 플라스틱 압출기는 파이프, 시트, 필름 등 산업 분야 전반적으로 필수적인 설비이기 때문에 수입 관세가 0%로 책정된 것으로 보인다.
압출기 러시아 수입 관세
자료: 러시아 연방 세관
러시아 압출기 수입 시장은 2017년 6억 372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하며 정점을 찍은 후 2018, 2019년 2년 연속 대폭 감소하며, 2019년 수입액은 1억 737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바이어 확인 결과, 이와 같은 수입 시장의 불안정성은 2014년 루블화 가치 폭락 후에 설비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루블화 환율을 주시하던 바이어들이 루블화가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2017년에 설비 대량 구매를 진행하게 되어 일어난 결과로 추측된다. 2017년 설비 대량 증설 및 교체 후 2019년까지 수요가 급감하게 되었고, 2020년부터는 수요가 소폭 증가하게 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 러시아 압출기 주요 수출 국가는 독일, 중국,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한국 등이며, 한국은 2020년 약 1660만 달러를 수출하며 약 8.6%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전통적인 대 러시아 압출기 수출 강국은 독일이며, 근래에는 중국이 값싼 가격을 강점으로 2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독일 압출기의 평균 판매가는 1대 당 36만 달러이며, 중국의 경우 1대 당 7만 달러이다. 최근 중국 제품의 품질이 매년 개선되고 있어, 비교적 값비싼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유럽 국가의 대 러시아 수출액은 매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7~2021년 러시아 압출기 국가별 수입액
(HS코드 847720 기준)
자료: D-inform(러시아 무역통계 DB)
러시아 압출기 주요 수요처
러시아 압출기의 주요 수요처는 파이프, 시트, 필름 생산 업체이다. 큰 규모의 업체는 모스크바에 위치한 Polyplastic사를 포함하여 러시아 전국적으로 9개사가 있다.
러시아 압출기 주요 대형 바이어 리스트
자료: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작성
압출기가 필수적인 파이프, 시트, 필름 등 산업 분야의 약 60%는 Polyplastic사와 같은 대형 생산 업체가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0%는 작은 규모의 생산 공장들이 차지하고 있다.
대형 바이어들의 경우, 수입단가를 낮추기 위해 압출기 생산업체와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소기업들은 직접 거래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계약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피하고자 위해 전문 수입·유통 업체를 통해 거래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시사점
러시아 압출기 시장은 2017년 이후 대폭 감소하였으나, 2020년 약 2억 달러 규모를 회복하며, 아직도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대 러시아 압출기 수입 시장 수출액 기준으로는 한국이 2020년 5위의 점유율을 보였지만, 수출량으로는 2위를 차지했다. 수출통계 확인 결과, 2017~2019년까지 한국 제품의 대러 수출액은 평균 270만 달러였지만, 2020년부터 큰폭으로 증가하여 166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 설비가 러시아 시장에서 가격 및 품질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이다. 2021년 상반기 대러 수출액 기준, 한국은 760만 달러를 수출하며 러시아 압출기 시장 내 4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러시아 파이프, 시트, 필름 생산 분야 내 소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해서 늘고 있으며, 앞으로 그 비중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소기업들은 전문 수입·유통 업체들을 통해 거래하는 경우가 많으니, 디스트리뷰터들과의 네트워킹 및 제품 홍보도 생산업체(잠재 바이어) 발굴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결과, 한국 제품을 취급하는 유통사가 현재 파악된 바로는 없는 상황이며, 유명 플라스틱, 압출기 분야 러시아 대형 전시회에 한국 업체의 참가도 드문 편이라고 한다. 따라서 엔드유저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최근 유통사를 통해 설비를 수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편이니 러시아 진출을 계획 중인 관계자는 아래와 같은 유명 전시회에 참가를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적으로, 최근 러시아 배관 시장 내 PVC 파이프 사용이 감소하며, PE 파이프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존 PVC 파이프 생산업체들은 PE 파이프 생산을 위한 플라스틱 압출기 도입을 추진 중이다. 우리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 진출 시 상기 명시된 동향을 참고하면 회복세에 들어선 러시아 시장에서의 입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러시아 연방 세관, 러시아 마케팅 조사 업체 Discovery Research Group, 러시아 시장조사 업체 Ihsmarkit, D-inform(러시아 무역통계 DB),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