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콘텐츠 고도화와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 3기에 총 80개 개발사를 선정하고, 선정된 개발사를 대상으로 성장 지원 패키지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창구 프로그램은 2019년 출범한 구글플레이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표적인 개발사 상생 프로그램이다. 이번 3기에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소셜, 교육, 이커머스,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의 앱 개발사가 참여했으며, 이들 중 블립(스페이스오디티), 닌자대전(게임듀오), 키노라이츠(키노라이츠)가 차별화된 콘텐츠와 높은 완성도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으며 Top 3의 영예를 안았다.
1위를 차지한 스페이스오디티는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최신 소식과 K-pop 데이터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앱 ‘블립’의 개발사다.
블립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실시간 뉴스, 카테고리별 스케줄, 실시간 차트 순위, 뮤직비디오 조회수 등 인기 아티스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글로벌 케이팝 팬들에게 입소문이 나며 전체 유저 중 34%는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팬들이다. 현재 영어와 일본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블립은 단순히 유틸리티 앱 서비스에 머물지 않고 ‘블립 덕질 키트’, ‘흙손대회’ 등을 통해 팬덤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며 탄탄한 코어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이미 ‘팬덤’과 ‘데이터’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회사로 국내 641팀의 케이팝 아티스트의 각 플랫폼 별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랭킹과 주식 그래프와 같은 형태로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레이더’를 2019년에 발표한바 있다. 케이팝 팬덤의 지형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지난해는 트위터와 공식파트너로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를 보여주는 ‘#KpopTwitter 2020 월드 맵’을 전세계로 공개하기도 했다.
스페이스오디티 김홍기 대표는 “한국의 앱과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가장 선망하는 ‘창구 프로그램’에 1위로 선정되어 무척 영광스럽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블립’이 전 세계의 더 많은 사람들이 케이팝의 팬들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전세계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케이팝 산업의 가속화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스페이스오디티에 이어 게임듀오의 ‘닌자대전’이 개성 넘치는 닌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수집형 디펜스 RPG로 다양한 코스튬과 전술 아이템이 높은 평가를 받아 2위를 차지했으며, 키노라이츠의 ‘키노라이츠’도 보고싶은 영화를 어느 OTT 플랫폼에서 감상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OTT 통합 검색 및 영화 추천 서비스로 호평을 받으며 3위에 올랐다.
이어서 아우터플레인(주식회사 브이에이게임즈), 루티너리(주식회사 루티너리), 캐치테이블(주식회사와드), 커넥팅(와이피랩스 주식회사), 트로폴리스(카셀게임즈), 지막 군단(주식회사 테일러메이드게임즈), 픽잇((주) 오리지널 이노베이션 그룹)이 창의적인 콘텐츠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으며 Top 10을 차지했다.
TOP 5에 이름을 올린 루티너리는 좋은 습관 만들기 앱 루티너리 개발사이다. 단순히 사용자의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과학 원리에 기반하여 습관을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세부적으로 구성된 루틴을 제안하고, 상황에 맞는 알림과 타이머를 통한 보조, 챗봇과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행동 변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것이다.
루티너리 앱은 별도의 마케팅 없이 입소문만으로 이미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7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특히, 영어권과 스페인어권 등 해외 사용자 비율이 83%에 이르며, 신규 사용자 수도 매달 120%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분석 결과 MZ세대 여성이 주 사용자층이며, 아침과 저녁 시간의 일상을 체계화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루티너리 서인석 대표는 “누적 70만 다운로드를 돌파함과 동시에 ‘창구프로그램 3기’에 Top5로 선정되어 무척 기쁘다. 앞으로도 전세계 사용자들의 루틴을 형성하고, 생산적인 생활 습관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TOP 20 안에 이름을 올린 ‘김캐디’는 골프시설 가격비교 및 예약 서비스이다.
김캐디는 골퍼들 겪고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여 쉽고 편리하게 스크린골프를 즐길 수 있는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캐디는 전국 스크린골프장 가격표를 모아, 내 주변 매장을 지도에서 일목요연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UI를 설계했다. 40,000 건이 넘는 매장 방문 후기로 친절도, 주차장, 하우스채 여부 등 시설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화통화 없이 몇 번의 터치만으로 평균 1분 30초 안에 스크린골프장을 예약할 수 있다. 정식 출시 약 2년 만에 23만 명의 골퍼가 이용하는 필수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김캐디 관계자는 “골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초보자뿐만 아니라, 이미 골프를 즐기던 실력자까지 투명하게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더 편리하게 골프를 즐기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TOP 30에 선정된 라라잡은 구인구직 플랫폼 ‘동네알바’ 운영사다.
‘동네알바’는 근거리의 사장님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앱으로 사장님의 업종과 채용 공고에 맞는 구직자를 가까운 순으로 추천하고 사장님이 원하는 조건의 구직자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과 ‘필터’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앱은 2021년 7월 기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평점 4.3을 기록 중이며 정식 출시 6개월만에 2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이정희 라라잡 대표는 “이번 선정을 통해 동네알바를 혁신적인 미래 일자리 서비스로 성장시키겠다” 고 밝혔다.
한편 창구 프로그램 3기 참여 개발사는 최대 3억원의 사업화자금과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및 교육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구글플레이는 창구 프로그램 3기에 선정된 총 80개사를 대상으로 매출 확대, 해외시장 진출 및 리더십 향상을 위한 성장 지원 세미나 진행, 매월 구글플레이 및 벤처캐피탈(VC) 3개사 관계자와의 질의응답을 위한 오피스아워 운영, 창구 프로그램 1기 및 2기 개발사와의 네트워킹을 위한 홈커밍파티 개최 등 지원에 나선다. 또한 Top 10 개발사에는 1:1 맞춤형 비즈니스 컨설팅, 국내외 벤처캐피탈(VC) 대상 투자 피칭을 위한 창구 데모데이 참여 기회, 퍼포먼스 마케팅 지원 등이 추가로 제공된다. 특히 Top 3 개발사에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한 대규모 광고 캠페인 혜택이 지원된다.
<창구 프로그램 Top 30 개발사 목록>
https://platum.kr/archives/170183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7018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