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회복, 외국인 관광객 회복 등에 힘입어 2021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2% 증가한 5.5억 USD로 전망 -
- 이후 2025년까지 연평균 5.3% 성장을 지속하여 2025년에 6.8억 USD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도미니카 공화국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산업 현황 및 전망
도미니카 공화국의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과거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시장규모 3.1억 달러)부터 연평균 4.4% 성장세를 유지해왔으나, COVID19로 인한 고용감소, 개인소득 감소, 외국인관광객 감소 등으로 2020년 들어 전년대비 1.3% 감소한 약 5.2억 달러로 감소하였다. 백신 보급 확산 및 내수 회복 등에 힘입어 2021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한 5.5억 달러로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과거 연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연 5.3% 성장을 지속하여 2025년에 6.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8-2025 도미니카 공화국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US$ 1=57DOP 기준)
자료 : Centro Cuesta Nacional, KOTRA 종합
주요 기업 및 브랜드별 시장 점유 현황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Golgate-Palmolive(미), Distribuidora Corripio (도), Grupo Transbel (페루), Unilever(미) 이상 4개 메이저 기업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브랜드 별로는 Colgate, Head&Shoulder, Loreal 등 15개 브랜드가 시장의 50.9%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
기업명 |
시장점유율(%) |
순위 |
브랜드명 |
시장점유율(%) |
1 |
Colgate-Palmolive DR Inc |
17.7 |
1 |
Colgate |
15.4 |
2 |
Distribuidora Corripio CA |
14.1 |
2 |
Head & Shoulders |
4.2 |
3 |
Grupo Transbel CA |
11.2 |
3 |
Pantene |
4 |
4 |
Unilever Caribe SA |
8.3 |
4 |
Avon |
4 |
5 |
Productos Avon SA |
4 |
5 |
L'Bel |
3.5 |
6 |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A |
3.2 |
6 |
Cyzone |
3.5 |
7 |
Farach SA |
2.9 |
7 |
Esika |
3 |
8 |
Daniel Espinal SAS |
2.7 |
8 |
Dove |
2.3 |
9 |
Laboratorios Dr Collado CxA |
2 |
9 |
Oral-B |
1.9 |
10 |
AFJA SA |
1.7 |
10 |
Bic |
1.7 |
11 |
J Gasso Gasso CxA |
1.3 |
11 |
Sedal |
1.6 |
12 |
Strength of Nature Global LLC |
1.1 |
12 |
L'Oréal Paris |
1.5 |
13 |
Oscar A Renta Negrón SA |
1 |
13 |
Herbal Essences |
1.5 |
14 |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
0.9 |
14 |
Gillette Mach3 |
1.4 |
15 |
Farbel SA |
0.8 |
15 |
Rexona |
1.4 |
16 |
Inversiones & Negocios SA |
0.7 |
16 |
Elvive |
1.3 |
17 |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
0.7 |
17 |
Listerine |
1.3 |
18 |
Kativa Inc |
0.6 |
18 |
Ésika |
1.2 |
19 |
Other Private Label |
1.2 |
19 |
Other Private Label |
1.2 |
20 |
Others |
23.9 |
20 |
Others |
44 |
자료 : Oficina Nacional de Estadisticas, KOTRA 종합
품목군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세부 품목군별 시장규모와 동향을 살펴보면, 피부관리를 위한 Dermocosmetic 이 과거 6년간 연평균 38.5%로 급속히 성장하여 2020년 기준 8백만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스킨케어, 유아용 화장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캐리비안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Sun Care 제품과 Deodorant 제품도 꾸준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 6년간 주요 제품군별 시장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 US$ 백만, US$ 1=57DOP 기준)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CAGR |
Baby and Child-specific Products |
13.1 |
13.5 |
14.0 |
14.7 |
15.5 |
16.1 |
4.2% |
Bath and Shower |
27.4 |
27.9 |
28.8 |
29.7 |
30.1 |
34.4 |
4.6% |
Colour Cosmetics |
29.5 |
30.1 |
31.1 |
32.4 |
34.0 |
25.1 |
-3.2% |
Deodorants |
30.5 |
37.5 |
38.7 |
39.7 |
42.4 |
40.0 |
5.6% |
Depilatories |
5.9 |
6.2 |
6.4 |
6.7 |
7.1 |
7.1 |
3.5% |
Fragrances |
52.3 |
53.2 |
54.6 |
57.2 |
59.7 |
53.6 |
0.5% |
Hair Care |
111.6 |
115.4 |
119.7 |
124.6 |
127.9 |
132.7 |
3.5% |
Men's Grooming |
59.1 |
60.1 |
61.5 |
64.0 |
66.0 |
61.9 |
0.9% |
Oral Care |
92.8 |
95.2 |
98.5 |
102.7 |
107.2 |
108.4 |
3.2% |
Oral Care Excl Power Toothbrushes |
92.8 |
95.2 |
98.5 |
102.7 |
107.2 |
108.4 |
3.2% |
Skin Care |
57.5 |
59.6 |
62.9 |
65.9 |
70.6 |
72.3 |
4.7% |
Sun Care |
3.2 |
3.4 |
3.5 |
3.7 |
4.0 |
4.0 |
4.1% |
Premium Beauty and Personal Care |
15.8 |
16.4 |
17.9 |
19.2 |
20.9 |
19.8 |
4.6% |
Prestige Beauty and Personal Care |
15.7 |
16.2 |
14.3 |
14.8 |
15.5 |
14.2 |
-2.0% |
Mass Beauty and Personal Care |
309.0 |
323.8 |
335.1 |
348.4 |
362.6 |
357.8 |
3.0% |
Dermocosmetics Beauty and Personal Care |
1.6 |
1.7 |
5.1 |
6.3 |
7.6 |
8.0 |
38.5% |
Beauty and Personal Care |
450.9 |
469.4 |
486.3 |
506.2 |
527.5 |
520.6 |
2.9% |
자료 : Oficina Nacional de Estadisticas, KOTRA 종합
시사점 및 진출 전략 : 배달 서비스 활용, 가격경쟁력 제고, PB상품 활용 확대
백신접종 확대 및 외국인관광객 증가 등으로 뷰티 및 개인 위생용품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유통채널 및 주요 소비품목엔 변화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COVID19와 공존하는 생활패턴이 확산됨에 따라 대형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온라인 매출 및 소비재 배달서비스 시장으로 이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최대의 배달서비스(DaaS, Delivery as a Service) 업체인 PedidosYa는 t소비재 유통망인 Glovo를 인수하여 (2020.10월) 도미니카공화국 최초의 온라인 슈퍼마켓을 오픈하였다.
COVID19로 인한 고용불안 및 개인소비 감소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경쟁력에 대한 수요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주요 유통망의 PB 제품의 수요가 크게 확되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미니카공화국의 주요 유통망은 음식, 생활용품 등의 PB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나 향후 뷰티용품으로의 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대형유통망 Nacional의 경우 수입품만을 위한 PB를 별도로 운영(Food Club)하고 있어 우리의 범용 스킨케어 제품(Face mask 등)의 수출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K-Beauty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PIBUKOR사의 Isis Quinones 대표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K-Beauty에 대한 인기는 K-Pop등 한류 확산과 함께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며, 미국 Amazon 등을 통해 다양한 K-Beauty 제품을 검색, 구입하고 있어 수요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 사는 다소 양극화된 도미니카공화국의 소비 패턴에 맞춰 일반 K-Beauty 제품은 현지 온라인 쇼핑몰 및 배달 서비스를 통해 유통을 확대하고, 고급 피부과 제품(레이저치료장비, 피부과용 의약품 등)은 Private Medical Service를 통해 유통을 확대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 도미니카공화국은 Amazon 등 미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US$200 한도로 sales tax 면세 구입 가능
주요 배달서비스, 온라인 슈퍼마켓 및 대형유통망 PB 예시
자료 : 각사 홈페이지, 주요 언론기사, K-Beauty 바이어 화상 면담,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