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1-09-17 00:00:00
0 9

external_image

- 정부, 국제기구와 함께 ESG 정책 및 플랫폼 수립 노력 -

- 기업, 기존 CSR 활동에서 점참 ESG 경영으로 확대 노력 -




캄보디아는 경제성장을 지속하며 점차 환경 및 빈곤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국제기구와 NGO의 활동으로 관련 인식이 확대됐다. 캄보디아는 아직 ESG 관련해 체계적인 정책 및 평가지표 등의 개발이 부족하지만 국제기구 등의 협조로 ESG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는 환경보호를 위한 지속가능개발위원회(The National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설립했으며, 캄보디아 기업의 ESG 인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캄보디아 기업도 기존 CSR 활동을 ESG 경영으로 점차 확대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의 ESG 정책; 환경(Environment)


캄보디아 이산화탄소 배출규모는 경제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8년 11,160kt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0년 대비 469%증가한 수치다. 평균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2013~2017년에 이산화탄소 배출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캄보디아는 메콩강 하류에 위치하고 있어, 홍수와 가뭄 등 기후변화에 취약하다. 캄보디아 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캄보디아 이산화탄소 배출량

(단위: kt)

자료: 세계은행


캄보디아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BAU 대비 -41.7%로 잡으며, 기존 155.0MtCo2 eq에서 90.5MtCO2 eq로 감축하는 목표를 세웠다. 감축목표 중 부문별 감축 비중은 산림 및 기타 토지 사용 59.1%, 에너지 21.3%, 농업 9.6%, 산업공정 9.1%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캄보디아 정부는 국제기구 및 원조국의 지원을 바탕으로 순환경제전략과 장기저탄소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공공시설의 친환경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캄보디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부문별 감축목표

(단위: MtCo2 eq, %)

부문

BAU 2016

배출량

BAU 2030

배출량

NDC 2030

감축목표

NDC 2030

감축량

NDC 2030

 감축률

산림토지

76.3

76.3

38.2

-38.1

-50

에너지

15.1

34.4

20.7

-13.7

-40

농업

21.2

27.1

20.9

-6.2

-23

산업공정

9.9

13.9

8.0

-5.9

-42

폐기물

2.7

3.3

2.7

-0.6

-18

합계

125.2

155.0

90.5

-64.5

-42

자료: Cambodia updat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2020)


먼저, 순환경제전략의 경우 유엔개발계획(UNDP)와 원조국인 스웨덴과 일본의 지원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지속가능개발위원회(NCSD)와 환경부의 주도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순환경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민관합동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인구밀도 증가와 서비스업 확대에 따라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가 문제가 되는데, 순환경제전략은 폐기물 및 자원관리 개선을 중심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장기 저탄소발전 세부전략은 현재 유엔개발계획(UNDP)와 21년 4분기를 목표로 수립 중이며, 주요 조치방안은 부문별로 에너지, 교통∙운송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에너지부문에서, 태양열, 수력, 바이오 등 재생에너지 설비확대, 가정용 오프그리드(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 직접 에너지를 생산해서 사용) 전기 확대 및 에너지 소비 효율 증대이다. 교통부문에서는 대중교통 사용 촉진, 하이브리드 차∙전기차 이용확대, 친환경 주행(급출발∙급가속∙급감속 하지않기, 정속주행, 정차 시 중립기어 등)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이 있다. 그 외에도 건물 내 에너지 소비효율 개선과 자연분해제품을 통한 폐기물 배출감소를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캄보디아 내 모든 공공∙민간 프로젝트는 EIA를 실시해야 하며 총리직속 각료회의(Council of Minister) 제출 전 환경부에서 프로젝트를 검토∙평가한다. 관련 법령으로는 환경보호 및 천연자원관리에 관한 법률(1996)과 EIA절차에 관한 하위법령(1999)이 있다.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경우에 환경부 기후변화부서(Cambodia Climate Department)에서 광산에너지부, 환경부, 공공사업교통부 등 유관부처와 함께 신청서를 심사한다. 다만, 캄보디아 내 온실가스 감축사업, 외국자본에 대한 감축량 배분에 대한 법령은 별도로 없다.


이외에도 프놈펜 공항 저탄소 냉난방 공급장치 설치를 위해 17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글로벌녹색성장기구(Global Green Growth Institution)과 메콩강 위원회 등 국제기구, 중국을 포함한 인근국과 협력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의 ESG 정책;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캄보디아 정부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지원을 받아 SD2(Supplier Database with Sustainability Dimensions) 데이터베이스를 2021년 5월 출시했다. SD2는 캄보디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6가지 인증은 품질표준 및 인증, 책임있는 공급망, 성별∙포용, 환경지속가능성, 직원역량 강화, 직원 관리이며 6가지 중 1개 이상을 충족해야 SD2에 등록이 가능하다. SD2는 ESG경영을 선호하는 해외투자자가 적합한 캄보디아 기업을 발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캄보디아 정부는 코로나19에 따른 피해업종 노동자 재정지원(기업도 일정부담)과 노동법과 국가부패방지위원회를 설립하고 국가 시스템을 전산화하며 ESG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SD2 홈페이지

자료: sd2.cdc.gov.kh


캄보디아 기업의 ESG 경영


캄보디아 기업들도 캄보디아 정부의 ESG 정책에 맞춰 ESG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주로 지역사회를 위한 CSR 활동에서 환경보호로 확대하고 있다. Prince Group은 별도의 Prince 자선 재단을 운영하며 14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다. 특히, 교육, 의료, 지역사회 참여를 중심으로 세부적으로 코로나19와 홍수 피해자 구호용품 기부, 학교 설립, 배구 국가대표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환원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중국 NagaCorp의 자회사인 Nagaworld는 프놈펜에서 엔터테인먼트 및 레저∙카지노∙숙박업을 운영하고 있다.


NagaworldNagaworld Kind Herats를 운영하며 청소년 교육 및 국가 스포츠 지원, 친환경 캄보디아 만들기 운동, 기술교육 지원한다. 2021년에는 이런 활동으로 17Annual International Business 시상식에서 4개의 Stevie상을 수상했다. Chipmong몰 등을 운영하는 Chipmong그룹은 2019년 산업 폐기물 관리시설을 가동하며, eco-cycle프로젝트를 지속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외에도 캄보디아 내 기업들은 지역사회와 환경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지속하고자 노력하며 기업들의 ESG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


Chipmong그룹 산업폐기물 시설 가동식

external_image

자료: Chipmong 홈페이지


 시사점


캄보디아의 ESG는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은 체계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단계이지만, 캄보디아 정부에서 ESG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노력을 지속하고 있어 ESG가 캄보디아에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여국인 미국 등에서 ESG가 중요해지는 만큼, 수원국인 캄보디아의 개발계획에 ESG가 점차 확대될 것이다. 


캄보디아 개발위원회(CDC) 인터뷰에 따르면, Energy Development Master Plan(2023-2030)으로 녹색산업 투자를 촉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Country Desk(중국, 한국, 일본, EU 등)를 운영 혹은 운영 예정이다. 중점이 되는 프로젝트는 태양열, 풍력, biomass 등이라고 밝혔다. 캄보디아 기업들도 현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가 높으며 다양한 CSR활동을 하고있는 만큼, ESG로 확대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세계은행, Phnom Penh Post, Khmer Times, The National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Council for the Development of Cambodia, Cambodia updat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등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