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AM,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우주 상업 항공 부문 연구·개발 활발 -
- 한-미 우주항공 부문 협력 증가 전망, 화상상담회 참가 통해 미국 시장 진출 노력 -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은 우주항공방위 산업 중 방위 부문은 현재 미국 정부의 공급망 강화 조치에 따라 빠르게 안정되고 있다. 민간 부문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산됨에 따라 미국 경제와 상업 항공 회복이 서서히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위험은 남아있다. 현재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유망 부문은 AAM,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우주 상업 항공 부문을 꼽을 수 있으며, 관련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우주항공방위 산업에 대한 코로나19 영향: 매출 감소
2020년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매출은 전년대비 2.8% 감소한 87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특히 공급망은 3%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며 최종 항공기 생산 기업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항공 여행은 거의 멈추었고 신규 항공기 수요, 유지보수 및 수리, 정비 서비스가 없어졌으며 정부의 보건 명령에 따라 시설들은 일시적으로 폐쇄될 수밖에 없었다. 민간 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기록적인 고객 감소 및 영업 수익의 감소를 보여 신규 항공기, 예비 부품 및 기타 관련 제품에 대한 지출이 급격히 감소했다. 이에 따라 민간 항공기 제조가 급격히 둔화하여 전 세계 광체 및 협체 민간 항공기 생산량은 전년도에 비해 40% 감소하였다. 코로나19가 야기한 팬데믹은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공급망을 훼손시켜 비교적 꾸준한 수요가 있는 방위 부문도 매출 감소를 겪었다.
전 세계 분기별 항공기 생산 동향
자료: AIA(2021.9.)
우주항공방위 산업에 대한 코로나19 영향: 고용 인구 감소
고용은 코로나19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 중 하나이다. CARES Act*(코로나19 긴급지원과 구제 및 경제 안보를 위한 법)와 같은 정부의 지원책이 민간 항공 부문에서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2020년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일자리는 전년보다 4%, 8만 7000개 이상 감소하였다. 감소된 고용 인구 중 64%는 공급망을 이루는 중소기업에서 기인하였다.
주*: 2조2000억 달러 규모의 CARES Act 중 항공업계 지원 규모는 610억 달러. 고용유지 목적의 보조금은 여객 항공사에 250억 달러, 화물 항공사에 40억 달러, 항공 관련업에 30억 달러 지급. 경영안전의 목적으로 대출 및 지급보증 규모는 여객 항공사에 250억 달러, 화물 항공사에 40억 달러 지원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고용이 2018년 수준으로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2020년 미국 전체 고용의 1.4%를 차지하는 중요한 고용 산업이었다. 또한 고도로 숙련되고 교육받은 근로자들이 많기 때문에 산업의 평균 임금과 복리후생은 전국 평균보다 41% 높은 104,577달러였다.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 고용 인구
자료: AIA(2021.9.)
우주항공방위 산업에 대한 코로나19 영향: 교역량 감소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은 2020년 미국 전체 수출의 6.3%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2020년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수출 규모는 900억 달러로 전년대비 39% 하락, 즉 575억 달러 감소하였다. 방위 부문은 17% 하락에 멈췄지만 상업 부문은 2019년 1265억 달러 수출에서 728억 달러로 큰 폭 감소를 보였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민간 항공기, 엔진, 교체 부품 등 민간 항공 수출은 전체 우주항공방위 수출의 대부분인 80%를 차지했다. 미국의 주요 수출 국가는 프랑스(114억 달러), 캐나다(95억 달러), 영국(45억 달러), 독일(43억 달러), 일본(40억 달러)이며, 이 5개국에 대한 수출 규모는 전체 수출의 약 40%를 차지했다. 2020년 우주항공방위 산업의 수입은 전년대비 27% 감소한 500억 달러에 달했다. 주요 수입국은 독일(83억 달러), 프랑스(77억 달러), 영국(73억 달러), 캐나다(70억 달러), 일본(55억 달러)이다. 2020년 수출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3분기와 4분기 수출은 각각 전분기 대비 14%, 11% 증가하며 회복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0~2020년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 수출입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AIA(2021.9.)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 유망 분야: AAM
고등항공모빌리티(Advanced Air Mobility, AAM) 비행체는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보다 발전된 상위의 장거리 상업용 배달 이동을 포함한 개념으로 우주항공 부문의 새로운 혁명, 미래 항공 수단으로 여겨진다. AAM은 일반적으로 고도로 자동화된 전기동력의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를 사용하며 향후 수십 년 안에 화물 운송 및 여객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AAM 시장은 2025년 170억 달러에서 2035년에는 1150억 달러로 성장, 산업 종사 인구는 28만 명 이상일 전망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개 이상의 기업들이 혁신적인 eVTOL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AAM 시장 규모 전망
(단위: US$ 십억)
자료: Deloitte(2021. 2.)
미 항공우주국(NASA)은 AAM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8월 말부터 9월 초 사이 캘리포니아에서 스타트업인 조비 애비에이션(Joby Aviation)의 eVTOL을 대상으로 최초의 비행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번 시험을 통해 NASA는 향후 상업용 여객 서비스 역할을 하기 위한 eVTOL항공기에서 비행 및 동작 원리, 소음, 조작자와의 통신 방법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2022년 예정된 보다 복잡한 비행 시나리오 테스트(NC-1)를 준비할 것이다.
조비 애비에이션의 eVTOL
자료: Joby Aviation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 유망 분야: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전 세계적으로 항공 부문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2%를 차지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 항공사들의 항공 연료를 2050년까지 100%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생산을 지원하는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021년 3월 항공 무역협회인 Airlines 4 America는 미국 주요 항공사들의 2050년까지 순 제로 탄소 배출 달성 약속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생산과 공급을 위한 과제는 전통적인 항공유에 비해 비용이 낮으면서 대용량 생산을 하기 위한 공급원료 확보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민간-공공의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친환경적인 미래를 구상하고 있다.
글로벌 항공 기업인 에어버스(Airbus)는 2035년까지 세계 최초의 탄소 제로 배출 항공기 도입 목표를 세웠는데, 수소가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미 작년 말 회사는 수소로 작동되는 상업용 항공기 ZEROe 도입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배출 제로 개발 센터(Zero Emission Developmenr Centres)를 프랑스와 독일에 출범시키기도 하였다. ZEROe 프로그램을 위해 비용 경쟁력이 있는 극저온 탱크 제조 기술 개발에 노력을 하고 있다. 탱크 구조물의 설계와 통합은 수소 항공기 개발 경쟁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에어버스의 ZEROe
자료: Airbus
미국 우주항공방위 산업 유망 분야: 우주 상업 항공
우주 개척을 목적으로 하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와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 우주 관광을 목표로 하는 버진 갤럭틱 등 최근 들어 우주 상업 항공 분야는 미디어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투자 기업인 스페이스 캐피털(Space Capital)이 실시한 분석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투자자들은 전 세계 1500개의 우주 관련 기업에 2000억 달러를 투자했다. 2020년 우주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76억 달러로 전년보다 16% 증가하며 우주 항공에 대한 기대를 확인할 수 있다.
연간 우주 관련 기업 투자 동향
자료: Bryce Space and Technology(2020)
현재 미국, 유럽, 러시아, 일본 기업들이 우주 상업 항공에서 우세하지만 인도와 중국이 빠르게 역량을 따라잡고 있다. 75개국이 위성을 운영하고 있으며, 8개국과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은 우주선 발사 능력을 갖추고 있다. 아랍에미레이트, 한국 등은 현재 국가 안보와 경제 성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 상업 우주 산업의 발전을 우선시하고 있다. 미국 우주 산업 협회인 스페이스 파운데이션(Space Foundation)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세계 우주 경제 규모는 4469억 달러로 코로나19의 영향에도 전년대비 4.4% , 2010년 대비 55% 확장하였다. 이 중 상업용 인프라 및 지원 산업은 1372억 달러, 상업용 우주 제품 및 서비스 2194억 달러, 미 정부의 우주 관련 예산 518억 달러, 미국 외 정부의 우주 관련 예산 384억 달러로 나뉜다.
시사점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계 리더 10명 중 6명은 AAM이 교통에 있어서 더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AAM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잠재적으로 국내 시장이 큰 국가가 AAM 경쟁에서 우위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등에 비해 불리한 면이 있다. 그러나 생산력에 있어서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우리 기업들이 첨단 배터리, 5G 기술, AI 등의 관련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다면 상업성과 경쟁력 제고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중국, 독일, 한국의 AAM 관련 경쟁력 비교
자료: Deloitte(2021.2.)
올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에서 아르테미스 약정을 비롯하여 민간 우주 탐사, 위성항법 시스템 개발 지원 및 우주 탐사 협력 확대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한미 간 우주항공산업 부문의 협력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KOTRA 달라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우주항공 기업인 F사의 관계자는 한국 기업의 제품 중 특히 위성, 로켓, 달 탐사 관련 제품 구매에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KOTRA 달라스 무역관은 2021년 11월, 우리 기업들을 대상으로 미국 주요 우주항공 기업인 S사와의 화상 수출 상담회를 계획 중이다. S사는 이미 한국에서 몇몇 제품을 구매 중이며, 구매 품목을 확대하고자 하므로 이번 상담회는 미국 우주항공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AIA, Deloitte, NASA,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Space Foundation, Airbu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