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아도바가 중국 진출 크리에이터들의 중국 활동에 대한 2021년 성과 자료를 공개했다. 올해 아도바는 중국 플랫폼 총구독자수 1000만 및 콘텐츠 누적조회수 9억을 돌파하는 성과를 냈다.
중국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도바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구독자는 유튜브 채널 보다 3.5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카테고리별 조회수 순위는 ‘엔터테인먼트-예능/드라마/리액션’, ‘음식’, ‘트랜드-뷰티/패션’, ‘키즈’, ‘애니메이션’ 순으로 중국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튜브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한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사례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누적 조회수 약 1억을 달성한 ‘EatKoong吃控 (국내명 잇쿵)’이 대표적이다. 아도바는 이들 성공의 열쇠로 국내 14배에 달하는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와 데이터에 기반한 아도바의 크리에이터 채널 성장 노하우를 꼽는다. 영상 주제, 제목, 썸네일, 업로드 스케줄 등 모든 요소를 데이터 기반으로 결정해 구독자와 조회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아도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서울시와 함께 1인 미디어 중국 진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총23팀의 중국 진출을 지원했으며, 현지화 전략 컨설팅, 채널 개설 지원, 운영지원금 등을 제공했다. 특히, 과기부 사업에서 선발한 12팀은 올해 목표인 12팀 합산 누적 구독자수 10만명, 누적 조회수 200만건을 조기 달성했다.
아도바 안준한 대표는 “외국인 신분으로 채널 개설과 수익 정산이 불가능에 가까운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 아도바는 시장 전문성과 크리에이터 성장 노하우를 통해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의 중국 진출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내년이 한중수교 30주년인 만큼, 중국향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중국 시장에 도전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https://platum.kr/archives/178153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7815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