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기자단과 벤처기업협회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2022년 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을 선정, 발표했다.
미래 신산업과 글로벌마켓을 선도할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선정하여 올 한해 벤처업계 트렌드를 전망하고 벤처생태계 전반에 혁신성을 장려하고자 올해 처음 진행되는‘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은 관련 유관기관 및 협·단체의 추천을 받은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 기술우월성, 시장선도, 성장성, 잠재역량, 기업가정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자단의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자율주행 스마트 홈로봇 벤처기업 ‘에브리봇’,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인공지능(AI) 영상인식 벤처기업 ‘알체라’ 3개사가 가장 많은 표를 받아 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으로 꼽혔다.
에브리봇은 로봇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바퀴 없는 물걸레 로봇 청소기’를 개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으로 걸레 회전력만으로 이동이 가능한 로보스핀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재작년 8월에는 미국 아마존에도 제품을 출시해 6개월 만에 매출 100만달러를 기록하면서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제품을 인정받고 있으며, 작년에는‘2021 기계로봇항공산업 발전유공 포상’에서 로봇산업분야 최고 수훈인 산업포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IOT 기술과 로봇 기술의 융합을 통해 진정한 스마트 홈서비스를 실현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로봇 전문기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아직은 멀게 느껴지고 실생활에서 널리 쓰이지 못하는 로봇기술을 IoT 기술과 접목한 혁신기술로 일상생활에 효율성과 편리성을 더하고 있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라이프시맨틱스는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플랫폼 제공과 비대면 의료, 디지털 치료기기 등 혁신적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벤처기업이다.
지난 2012년 설립 후 의료기관 협업, 정부 과제 수행 등을 통해 디지털 헬스 기술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LifeRecord)’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2019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화에 돌입했다.
라이프레코드는 디지털 헬스 서비스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의료정보기술, 인공지능기술, 보안기술 등 필수 공통기술을 통합 제공하는 기술플랫폼으로 효율적인 디지털헬스 전용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경제와 바이오·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는 디지털 헬스 산업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이며 디지털화를 이뤄내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됐으며, ‘라이프레코드’를 기반으로 의료 마이데이터,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진료 등 디지털헬스 분야 풀라인업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진료 서비스 ‘닥터콜’은 지난해 민간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임시 허가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앱 자체로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비대면 진료 플랫폼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알체라는 2016년에 설립한 인공지능 기반 안면인식 전문기업이다. 2019년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주최하는 FRVT, 최신 얼굴인식기술 BMT에서 1대 N 식별 분야 국내 1위를 차지했다. 2021년에는 글로벌 최대 안면인식 테스트 NIST 6개 항목 중 2개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알체라는 사업영역의 다각화로 인증솔루션 전문기업인 유스비(useB)를 인수해 레그테크 사업에 진출하고, 의료데이터 플랫폼인 제이앤피메디와 제휴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도 본격화했다.
또한 알체라는 AI 기반 화재감지 솔루션 ‘파이어 스카우트(FireScout)’를 상용화해 미국 캘리포니아 소노마카운티의 산불 예방을 24시간 관리하고 있으며,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비전과 기술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알체라는 AI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해 AI 관제 솔루션 ‘에어스카우트(AIIR scout)’을 상용화 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비전과 기술력에도 주목을 끌었다.
이 밖에도 미래차 산업을 선도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 3차원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가상 XR 무대를 상업화한 자이언트스텝, 핀테크 보안솔루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톤, 데이터 기반의 AI 영상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이랩 등도 혁신성과 우수한 역량으로 올 한해 미래 신산업을 이끌 우수 벤처기업으로 평가받았다.
https://platum.kr/archives/178346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7834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