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농기계 전문 박람회 Agrosalon>

전시회명

러시아명

Международная специализированная выставка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ой техники

영문명

International specialized agricultural machinery fair

개최기간

2022년 10월 4-7일

개최장소

Russia, Moscow, Crocus Expo IEC, Pavilion 3

웹사이트

https://agrosalon.ru/en

참가자수

약 270개사

방문객수

약 30,000명 (2020년 기준)

품목

농기계 및 부품

한국관

없음

주최기관

Russian Association of Specialized Machinery and Equipment Manufacturer

(러시아 전문 기계 및 장비 제조업체 협회)

[자료: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소개


동 전시회는 농산업 단지에서 사용되는 혁신 기술 및 기술 솔루션을 선보이는 전문 행사로, 농업용 기계, 부품, 장비 제조업체들이 전 세계에서 모인다. 트랙터, 시비(施肥) 기계 및 장비, 파종 기계 및 장비, 예비 부품, 바이오 에너지 등 농기계 산업 전 분야를 다루는 전시회이다. 러시아에서 가장 큰 농기계 제조업체 전문 협회 (Rosspetsmash Association)에서 2008년부터 격년으로 주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9회차이다.


참가자 방문객 현황


올해는 러시아를 포함한 7 국가에서 270여 개의 업체가 참가했다. 유일한 국가관은 중국이었으며, 벨라루스, 중국, 독일, 인도,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네덜란드  외국기업들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주로 농기계 제조업체 (77.9%) 및 판매업체 (12.7%), 농기계 부품 제조업체 (5.6%) 및 판매업체 (2.7%)였다. ‘20 기준 30,000명이 전시회를 방문했으며, 96% 러시아인이다.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비즈니스 프로그램 및 방문객 체험 이벤트 


 전시회에서는 주최기관 산업통상부, 여러 농기계 제조 및 판매업체가 주최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 및 방문객 체험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첫째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농업 기계 생산, 유통  서비스건강식품전자 상거래  다양한 주제로  30여 개의 컨퍼런스세미나  마스터 클래스가 개최됐다. 둘째, 러시아 자율 주행 시스템 'Cognitive Pilot' 장착된 벨라루스 트랙터가 실제 작업하는 것을 관람하고 방문객들이 직접 기계를 체험하고 시운전해 있는 'Argosalon Drive' 흥미로운 방문객 체험 이벤트가 진행됐다.


<방문객 체험 이벤트 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전시회 현장 인터뷰


전시회 현장 인터뷰>

1

러 유제품 및 농기계 생산 업체 E사

 

1) 기업소개


사의 농업 계열사들은 러시아 13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중요하고 수익성 높은 사업은 러시아 시장 내에 농기계를 공급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사업 분야는 유제품 생산이며, 사는 곡물 종자 재배, 작물 생산 가공 사업도 하고 있다.

 

2)  애로사항


당 사는 농기계 예비 부품 물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전에는 며칠이 걸렸던 배송 시간이 이제는 한 달 정도 걸린다.


3) 신규 파트너 발굴 희망 


농기계의 경우, 외국 제품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 사는 파트너를 정할 때 상당히 까다롭지만, 현 상황으로 인해 이전에 주목하지 않았던 기업들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예를 들어, 현재 중국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협력에 만족하고 있다. 당 사는 상시 신규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한국 공급업체도 찾고 있다. 

2

러 농기계 제조 업체 R사

 

1) 기업소개


당 사는 농업 기계 개발 및 제조업체 그룹으로 13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농업용 기계 및 기술 장비 전체 라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콤바인 시장 점유율은 80%이다. 당 사는 동 전시회에 매번 참가하고 있으며, 가장 큰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전시회에 제품 전시를 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며, 동 전시회를 통해 향후 1년간의 공급 서비스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2) 애로사항

현재 물류 문제와 예비 부품, 특히 타이어 부족 문제를 직면해 있다. 당 사 장비는 러시아 부품으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대안을 찾고 있다.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는 장비에 들어가는 예비 부품 및 구성 요소 수요가 높다.


3)  시장전망

러-우 사태로 인한 제재 전에는 당 사가 생산하는 기계의 약 17%를 42개국에 수출했다. 현재 많은 국가들이 협력을 중단했고, 카자흐스탄과 같이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한 CIS 지역 국가에 수출하거나 러시아 내수시장에 집중될 것이라 생각한다. 

3

러 스마트 농업 기술 유통 업체 M사

 

1) 기업소개 


당 사는 2018년부터 러시아에 중국 정밀 농업 장비를 유통하고 있다. 전국 500개의 농장에서 당 사의 장비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2) 시장현황


요즘 스마트 농업 자동 조종 장치는 사치품이 아니라 필수품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많은 영세농이 당 사로부터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데, 한두 시즌이 지나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 사 기술로 토지 1헥타르 당 약 400루블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정밀농업이 농민들 사이에서 점점 더 대중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세농은 신 스마트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일을 옛날 방식으로 하는데 익숙하다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당 사는 기술이 미래라고 생각한다. 


3) 시장전망


당 사는 러시아가 아시아 제조업체와 제품에 더 집중할 것이라 생각하며, 제품만 공급하는 게 아니라 애프터서비스까지 완벽하게 제공하는 업체들의 수요가 더 높아질 것이다.

4

러 정밀 농업 장비 유통 업체 A사

 

1) 기업소개 


당 사는 미국 정밀 농업 장비를 러시아, 우크라이나 및 카자흐스탄에 공급한다. 자동 파종기, 자동 비료 시스템, 자동 조종 시스템 수요가 특히 높으며, 이 기술을 활용하면 연료와 인건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주요 소비자는 소규모 농장이며, 당 사의 사업지는 남부와 중부 러시아이다. 


2) 시장현황 


현재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정밀 농업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물류 문제를 대비하여 대체 경로를 미리 마련해 두었다. 이러한 물류 문제는 장기간 지속되어 분명히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점은 루블 강세로 인해 최종 소비자 가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시사점

전시회는 격년으로 주최되는 국제 농기계 전문 전시회로 세계 여러 국가에서 농기계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또한방문객들이 직접 기계를 체험하고 시운전해   있는 'Argosalon Drive' 등 흥미로운 방문객 참여 행사도 진행된다. 러시아 농기계 시장은 아직까지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 중이다. 전시 참여 기업들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물류 지연  예비 부품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며, 농기계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러시아 대형 농기계 제조 및 유통 업체들 참가하는 전시회로 농기계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해 파악하고, 관계자들 간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행사이기 때문에 향후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불안한 정치상황이 완화된다면 우리나라 관련업체가 참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볼만한 전시회이다. 


자료 : Agrosalon 전시회 공식 사이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7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