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소개
Dental Expo는 네덜란드 내 치과 업계에서 가장 큰 독립 행사이자 치과치료 전문가를 위한 무역박람회다. 이번 전시회는 올해 10번째 개최를 맞는 행사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총 3번의 연기(2020년 3월 > 2020년 10월 > 2022년 3월)이후 첫 개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Dental Expo 2022 (The Dentistry Trade Show) |
기간 |
2022년 10월 27일 ~ 10월 29일(3일간) |
장소 |
암스테르담 RAI 전시장 |
전시 품목 |
의료기기, 의료기술, 치위생기기, 치료법 및 교육자료 |
연혁 |
격년 개최 주기, 올해로 10번째 행사 |
전시 분야 |
치과 기술, 치열 교정, 구강 스캐너 치과 치료 관련 관리 및 지원 시스템 인체 공학 및 제조업체용 장비 |
참석 현황 |
방문객 6,900명, 참가업체 200개 |
참가 대상 |
치과 / 치료 전문가 (치과 의사, 치과 위생사, 치과 기공사, 보철 의사, 치과 보조원 등) |
주관 기관 |
RAI Amsterdam |
웹사이트 |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전시회 슬로건은 ‘연결하고, 고무하고, 발견하고(Connect, Inspire, Discover)’로 덴탈 전문가들로 하여금 비즈니스 관계 유지 및 새로운 기회 창출, 세미나 프로그램을 통한 동기 부여가 가능하도록 하며 치과 산업 내 진행되는 최신 개발 발표 플랫폼으로써 자리매김하려는 것을 알 수 있다. 암스테르담 RAI Hall 8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치과 치료 전문가 대상(치과 의사, 치과 위생사, 치과 기공사, 보철 의사, 치과 보조원 등)의 지속적 네트워킹 형성 및 신제품/신기술 교류의 장이라는 전시회 취지에 맞게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행사 첫날 입구에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치위생 기기 및 기구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워크샵이 마련되었다. 주요 주제로는 덴탈 업계의 신기술, 협력 방안, 기업가 정신, 계약 전반, 리서치에 대해 다뤘으며, 그 외 인상적인 주제로는 코로나로 인해 감염 위험이 높은 업무 환경 특성과 관련한 예방안 및 임직원의 자기계발 등이 있었다.
<전시장 입구>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부스 배치도 및 프로그램 구성표>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친환경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른 바이오(Bio) 전문 브랜드 및 제품 출시
ㅇ 생분해성 (Biodegradable) 의료 일회용품 전문 브랜드 출시
네덜란드 내 섬유 제조업체이자 메디컬 산업으로도 신성장을 모색하는 로얄 메딕스(Royal Medix)사는 생태 발자국(Ecological Footprint)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생분해성 의료 일회용품(장갑, 가운, 마스크 등) 개발 및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 에코자이(Ecozay)를 출시했다. 로얄 메딕스(Royal Medix)사 CEO(Ahmed)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Bio 전문 브랜드 런칭 배경으로써 매 수술마다 발생하는 27kg 의료 폐기물(네덜란드 대학병원 The Radboud UMC 리서치 자료 기준) 및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추구하는 기업 이념을 꼽았다.
<생분해성 의료 일회용 장갑>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일회용 의료기구 기업, 친환경 폴리에틸렌 소재의 바이오 제품 출시
덴탈 의료기구 제조업체인 올싱(Orsing)사는 사탕수수 기반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폴리에틸렌(Fossil-free products in Green PE)소재의 제품을 총 6가지 신규 출시했으며, 주요 제품 라인은 타액(침) 배출기, 이물 흡인기, 구강용 튜브/호스, 친환경 소재 종이컵 등이 있다. 당사 제품 개발 담당자와의 인터뷰에서는 바이오 소재 구강 의료기구의 경우,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철(Metal) 소재 대비 단가 비용은 40% 높지만 치과 전체 매출액과 비교해서는 적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치과 운영자 입장에서도 현실적으로 도입이 가능한 수준이며, 일회용품이라는 측면에서 관리 또한 용이하다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탕수수 기반, 친환경PE 소재 덴탈 의료기구>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활용한 엑스레이 결과 예측 및 실시간 예약 플랫폼
ㅇ 스트레이트 덴탈(Straight Dental)사의 치아 3D 스캐너
미국 펄(Pearl)사의 자회사인 스트레이트 덴탈(Straight Dental)사는 지난 14년간 축적된 약 천만 케이스 자료를 토대로, 치아 3D 스캐너 분야에서 인공 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부스 내 담당자 설명에 의하면 주요 기능으로는 스캐너 촬영 후 15초 안에 감별하기 어려운 부위의 충치 가능성 제안(Second Eyes) 및 치아 전체의 부분별 진행율 분석(Segmentation)이 있다. 이는 의료진 및 환자 모두의 측면에서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하고 크고 작은 분쟁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의료진은 빠른 분석 시간으로 인해 소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가시적인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진단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환자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 쉽고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히가 솔루션(Hygga Solution)사의 히가 플로우(Hygga Flow) 시스템
핀란드 소프트웨어 회사 히가 솔루션(Hygga Solution)사가 개발한 히가 플로우(Hygga Flow)는 효율적인 헬스 케어 프로세스를 위한 자원 관리 시스템으로, 2010년 덴탈 클리닉 업계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었다. 동 시스템은 네덜란드를 포함하여 핀란드, 벨기에, 스웨덴 국가, 총 17개 덴탈 클리닉 및 190개 치료실(Treatment room)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예약 시스템(Scheduling) 기능 및 대기 중에도 치료 받고 있는 환자의 추가 소요 시간 표시 등 실시간 현황을 안내하는 스케쥴링 플랫폼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다양한 흥미 요소 담은 체험 이벤트 진행
ㅇ 치석 제거 시연 및 스케일링 서비스 제공 – 이엠에스(EMS)사
치과 정밀 의료기기 분야 선두 제조업체인 이엠에스(EMS)사는 초기 치석 제거 및 저자극 스케일링 기능 제품인 에어 플로우(Air Flow)의 고성능 입증을 위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호두(견과류 식품) 표면에 직접 시연을 진행했다. 또한, 희망자에 한하여 부스 내에 마련된 시설에서 무료 스케일링 서비스(45분 소요, 어플리케이션 예약제)를 제공하는 이색적인 이벤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치석 제거 시연 및 무료 스케일링 서비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실시간 SNS 업로드 및 연동이 가능한 체험 코너 운영 - 필립스(Philips)사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필립스(Philips)사는 어린이 고객의 양치 방법 가이드를 위해 당사에서 기존에 개발한 캐릭터인 스파클리(Sparkly)를 이번 전시회 홍보 이벤트로 활용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방문객이 캐릭터를 따라서 춤을 추면 영상이 실시간 녹화되고 개인소장 또는 SNS 업로드가 가능한 방식이며, 참가자 모두에게 캐릭터 인형을 제공하는 등 방문객과의 친밀한 소통에 주력했다.
<댄싱 이벤트 참여 모습 및 실시간 SNS 업로딩>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레이싱 시뮬레이션존(Zone) 운영, 당사 플랫폼 할인권 제공 – 덴탈 플렉(Dental Plek)사
덴탈산업 참여 플랫폼이자 커뮤니케이션을 전문으로 하는 덴탈 플렉(Dental Plek)사는 부스 내에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 장비(Playseat)를 설치, 랭킹 3위 이내 참가자 대상으로 당사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무료 제공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한 트렌드를 반영하는 소셜 인트라넷 기업에 걸맞게 노트북 웹캠 커버(Camera Hider)를 사은품으로 제공했다.
<부스 내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존>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브랜드 체험룸 운영 - 오랄비(Oral B)사
글로벌 덴탈 브랜드사 오랄비(Oral B)는 체험관(Experience Booth)을 개설하여 오디오룸에서는 신제품 소개와 양치법을 제안하고, 체험관에서는 신기술 설명과 브랜드의 시중 칫솔 사용이 가능하도록 꾸몄다.
<오랄비(Oral B) 체험룸>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ㅇ 룰렛 이벤트 진행하여 경품 제공 -포덴탈(4 Dental)사
네덜란드 내 45개 이상의 치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 클리닉 기업 포덴탈(4 Dental)사는 치약, 치과 할인권, 당사 로고 백팩 및 등을 경품으로 내세워 룰렛 이벤트를 진행하며, 방문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전시회장 분위기를 활기차게 전환시켰다.
<룰렛 이벤트 참여>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촬영]
향후 전망
네덜란드 덴탈 케어 산업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매년 평균 2.8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 구강 관리 부문 수익은 4.1억 달러에 달한다. 또한, 이번 덴탈 엑스포 전시회에 참석한 글로벌 덴탈 기업 오랄비(Oral B)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전동 칫솔 사용이 보편화 된것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구강 케어를 중요하게 인식하며, 덴탈 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국가이기에 해당 산업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한다.
<네덜란드 구강 케어 산업 연도별 매출(2022년 8월 기준)>
[자료원: Statista]
덴탈 엑스포 전시회는 격년 단위로 한 회씩 개최되며, 다음 전시 Dental Expo 2024는 코로나 이전까지 상반기에 개최했던 스케쥴에 따라 2024년 3월 14일~16일 3일간 암스테르담 RAI에서 열릴 예정이다. Dental Expo 홈페이지(www.dentalexpo.nl)를 참고할 수 있다.
작성: 암스테르담무역관 신지은
자료: Rai, Dental Expo 공식 홈페이지, 암스테르담무역관, Statista, unsplash 등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81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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