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의 격전지 ‘인구 13억 인도 시장’
인도는 13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인구 대국’이지만 TV,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 보급률이 20%가 되지 않아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소득 증가율과 소비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가전 제품과 전자기기 부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소비 동향 분석 스타트업 ‘Zapr’
2012년에 설립된 Zapr(법인명: 레드 브릭 레인 마케팅솔루션; Red Brick Lane Marketing Solutions)은 벵갈루루에 위치한 인도 최대의 미디어 소비 동향 분석 업체로, 잠재 고객 타깃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도, 싱가포르, 유럽 및 미국의 기관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은 미디어 테크 스타트업이며, 다방면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Zapr 기업의 지분을 최근 삼성전자가 인수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Zapr’ 특허 살펴보기
Zapr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2022년 11월 기준 인도에만 총 7건(등록 4건)으로 확인됩니다(WIPSON DB 기준). 상황 인식에 기초한 비디오 압축 기술, 개인화된 TV 콘텐츠 프로파일 생성 기술, 이미지 조화를 위한 신경망 기반 적대적 생성 훈련 기술, 미디어 소비 데이터의 불일치(비정상 소비 패턴 등) 제거 기술 등에 관하여 특허출원을 한 것으로 파악되며, 패밀리 특허 현황을 고려할 때, 인도 자국을 중심으로 특허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시사점
“특허권을 확보하는 방식이 반드시 직접 출원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타사의 특허권을 매입하거나 인수합병함으로써 빠르고 안전하게 원하는 권리범위의 특허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IT 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기술의 융복합 전개 및 혁신 속도가 빠르며 그만큼 기술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므로, 시장 진출 및 경쟁사 견제를 위해 적시에 원하는 범위의 특허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T 분야의 혁신 기업으로 알려진 애플도 타기업 인수 등을 통해 공격적인 특허 매입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 미디어 테크 스타트업인 Zapr의 특허 포트폴리오 현황을 고려할 때 삼성전자의 인수 목적은 맞춤형 마케팅 제공으로 인도 시장 점유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13억 명이라는 세계 인구 2위 거대 시장의 왕좌는 누가 차지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글: 특허법인 세움 윤영진 변리사
– 원문: [윤영진의 글로벌 기업 IP 살펴보기] #7. 인도 미디어 테크 스타트업 ‘Zapr’
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9776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