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청자 뷰의 80%이상이 쇼츠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크리에이터 전문기업 콜랩아시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유튜브 시청의 84%가 모바일에서 일어났다. 이는 모바일에 적합한 세로형 콘텐츠의 시청이 더 활발히 일어났다. 유튜브 채널 유입은 10명 중 7명은 쇼츠로 처음 채널에 접근했다. 그 다음은 탐색기능, 채널 페이지를 통한 유입이었다. 또한 시청자 뷰의 88.2%, 약 90%에 달하는 시청이 쇼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측정됐다. 그 다음은 비디오, 라이브스트림 순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채널별 영상 소비 시간이다. 유튜브 쇼츠가 활성화되기 전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은 약 2분에서 1분으로 절반 가량 줄어든 반면, 전체 채널별 시청시간은 약 2.3배로 증가했다. 즉, 한 시청자가 약 10분 길이의 유튜브 영상 1편을 보는 것보다 60초 분량의 쇼츠를 10번 이상 보는 빈도가 늘어난 것이다.
실제로 유튜브는 과거 신규 구독자 1천명 보유 필수, 시청시간 4천시간 이상만 수익화 대상만 승인했으나 오늘인 2월 1일부터 ‘90일간 쇼츠 조회수 1천만회 이상’도 수익화 대상으로 포함했다. 실제로 유튜브는 21년부터 23년 1월까지 ‘쇼츠 펀드’를 조성, 크리에이터들의 쇼츠 제작 환경을 조성하며 해당 시장의 수익성을 실험하며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23년부터 전면적인 크리에이터 수익화로 전환한 것으로 해석된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쇼츠는 매력적인 주요 수익창출 수단이 될 전망이다. 쇼츠의 경우, 콘텐츠 제작에 대한 부담이 적고, 기존 미디어 소비 시간 대비 많은 수의 영상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 번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의 릴스, 틱톡 등에도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어 ‘원콘텐츠 멀티유즈’(One Content Multi Use)가 가능하다. 크리에이터 시장에도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콜랩아시아 최유진 대표는 “2년 전부터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틱톡을 중심으로 숏폼 영상 크리에이터가 빠르게 성장한 것을 파악한 덕분에 아시아 지역 숏폼 영상 전문 크리에이터의 영입과, 기존 크리에이터들의 쇼츠 제작을 적극적으로 독려해 콜랩아시아는 숏폼비디오 역량까지 갖춘 글로벌 크리에이터 전문기업으로 거듭났다” 며 “이번 유튜브 쇼츠의 수익화로 더 많은 새로운 크리에이터의 출현, 기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콘텐츠의 시도와 사업확장, 광고주들의 새로운 마케팅을 도전함으로서 크리에이터 생태계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 전망했다.
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2016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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