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2023 예술분야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참여할 예술 분야의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110곳을 모집한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분야 창업기업의 성장속도에 맞춘 지원 제공을 위해 지원체계를 개편했다. 성장 단계에 따른 지원구분은 초기창업과 창업도약으로 재구성하고 창업 생태계 환경변화에 따른 ESG분야를 별도로 마련하였다. 글로벌 진출 지원은 단계 구분없이 통합 접수 후, 심의 시 지원 단계를 구분한다. 또한 예술기업 기초체력 강화를 위해 다년 지원(창업도약 최대 3년)이 도입되었으며 최대 지원 금액이 상향되었다. 이 외에도 창업교육과 컨설팅, 투자 및 외부자원 연계 기회 지원 등 기업을 성장을 위한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밀착 제공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7년 이내,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까지 응모 자격에 따라 초기창업·창업도약·창업특화 ESG·글로벌 도약지원 4개 부문에 참가할 수 있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최종결과 발표는 4월 말경에 최종 발표한다.

선정심사에서는 사업성, 혁신성, 예술분야 기여도 등을 고려하며, 선정된 기업은 예경과 협약을 체결 후 사업화 자금을 비롯하여 성장단계별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초기창업·창업특화(ESG)지원 기업 중 연말 진행되는 평가의 수상 기업은 차기년도 연속지원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창업도약 지원 선정기업은 평가를 통해 최대 3년의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예술기업 성장 활로 모색을 위한 예술기업과 중·대기업 간 협력사업 지원, 예술분야 투자 기반 조성을 위한 컨설팅 및 워크숍이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며, 예술산업아카데미에서는 예술분야 예비 창업자 육성 교육(아트 비즈니스 챌린지)이 준비되어 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2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