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안정적인 환경과 만족스러운 연봉, 동료들과의 팀워크 등 다양한 요소를 꼽을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다양한 요소 중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알아두면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직장인 여러분이 더욱 나답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찾도록 돕기 위해, 원티드가 직장인 유형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컬처핏 vs. 보상, 안정성 vs. 도전 등에 대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총 16개의 직장인 유형 중 내가 해당하는 것을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무려 11만 건 이상의 응답이 쌓였는데요, 이를 꼼꼼히 분석해 요즘 직장인들의 성향을 정리해 봤습니다. 내가 선택한 답과 비교하면서 읽어보세요!
*조사 기간: 3/2~4/30
*응답자 수: 117,773명
1. 컬처핏 vs. 보상
여러분은 복지나 동료, 제도 등의 컬처핏과 금전적인 보상 중 어떤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요즘 직장인들은 대체로 컬처핏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중 67%가 금전적인 보상보다 복지와 좋은 동료가 직장생활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68%의 응답자가 연봉은 높지만 꼰대로 가득한 회사 대신, 조직문화와 동료가 좋지만 연봉이 아쉬운 회사를 택했어요. 아무리 보상이 넉넉하다 해도 역시 꼰대는 견디기 어려운 모양입니다.
그런데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온 항목이 있었습니다. 바로 연봉 vs. 재택근무에 대한 질문이었어요.
67%의 응답자가 주 3회 재택근무를 하면서 연봉을 조금 인상하기보다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는 대신 연봉을 크게 올리는 쪽을 선택했습니다.
올해 들어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에서 사무실 출근으로 전환했는데요, 여전히 재택근무를 유지하는 일부 기업은 이를 특별한 복지 혜택으로 강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직자 입장에서는 사무실 출근을 요구하더라도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기업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네요.
2. 안정성 vs. 도전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경우 안정성이, 스타트업은 도전 기회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곤 합니다. 과연 요즘 직장인들은 어느 쪽을 선호할까요?
안정성과 도전에 관한 항목에서는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66%의 응답자가 도전과 성장보다는 연봉과 명예를 선택했어요. 비슷한 맥락에서 76%의 응답자가 ‘도전, 최초의, 세상에 없는’과 ‘유명한, 안정적인’ 중 후자를 택했고요.
대기업과 스타트업 중 하나를 선택하는 항목에서는 무려 80%의 응답자가 대기업을 택했습니다. 지난 2021년 원티드 고객사 중 채용 규모가 50명 이상인 기업을 조사했을 때, 지원 경쟁률 TOP20이 모두 스타트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달라진 모습이죠. 최근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 결과가 무척 흥미롭죠? 간단한 질문들이지만, 응답에서 요즘 세대의 성향과 사회적인 상황을 함께 엿볼 수 있었습니다. 2편에서는 개인 vs. 팀, 회사 밖 삶 vs. 업무에 대한 직장인들의 의견을 알아볼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나다운 일의 시작 원티드랩 / 원티드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기업 문화와 채용브랜딩에 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20756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