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페이, 전년대비 500% 매출 성장, 이용자 200% 증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밌는 교육 프로그램을 유통 중개하는 키즈페이가 2022년 결산자료 공시를 통해 2021년도 대비 2022년 매출과 매출총이익이 모두 상승했다고 밝혔다.

회계년도가 당해년도 3월부터 차년도 2월까지인 키즈페이는 최근 주주총회에서 매출액은 전년대비 500% 성장했고, 매출총이익은 471%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주 사용자인 원장은 200%, 가맹 소매점(지사)은 30% 성장하였으며 거래되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성장세는 원장의 MAU 95% 이상을 유지하는 강력한 결제시스템을 기반으로 재밌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싱하여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전통적인 교재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최신 디지털 IT 기술과 접목된 재밌는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데모수업이 제공된 점과 아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희망하는 젊은 부부들의 수요가 겹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는 것이 키즈페이의 설명이다.

의료 AI 기업 슈파스, 美 FDA의 510(k) 승인 획득

한국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 기업인 슈파스(SPASS)가 AI 기반 패혈증 진단 솔루션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510(k) 승인을 받았다. 이는 국내 기업으로 루닛에 이어 두 번째 미 FDA 승인 사례이며, 이미지 판독이 아닌 시그널링 의료기기로는 국내 최초다.

미 FDA와 캐나다 Health Canada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인 SaMD(Software As a Medical Device:소프트웨어 의료기기)에 대한 심사 기준에 따르면, SaMD 제품은 기기의 성능 데이터, 품질 시스템 정보, 안정성 및 효과성 평가 결과 등이 높은 기준을 만족해야 판매가 허가된다. 패혈증, 과민증, 저혈량성 쇼크 등을 사전에 탐지하는 SaMD를 개발한 슈파스는 이 기준을 충족하며 승인을 받아 엄격한 품질 관리와 혁신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인정받았다.

슈파스의 김용환 대표는 “FDA의 벽은 생각보다 높아 국내 어떤 컨설팅사도 SaMD에 대한 경험이 없어 시행착오가 많았다”며 “직접 내부 인증팀을 구성하고 노력하여 2년 만에 심사에 통과한 것에 큰 기쁨을 느낀다”라고 전했다.

한편, 2017년 설립된 슈파스는 지난 5월 중기부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대형 벤처캐피탈인 스톤브릿지벤처스(330730)를 통해 총 50억원의 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스톤브릿지벤처스의 이승현 상무는 “고난도 기술을 보유하거나 해외 진출이 가능하고, 시장을 빠르게 장악할 수 있는 산업 특화 영역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슈파스는 이런 기준에 완전하게 부합하였다”라고 밝혔다.

초기부터 글로벌 R&D에 매진한 슈파스는 2020년에 캐나다 토론토에 인공지능(AI)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작년 11월에는 토론토 AI 연구소의 성과를 바탕으로 캐나다 국책 연구소인 벡터 연구소(Vector Institute)의 유망 AI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FastLane AI 코호트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되었다.

특히, 슈파스는 벡터 연구소의 ‘인과추론(Casual Inference)’연구에 참여하며, 에어캐나다(AirCanada) 항공사, 딜로이트(Deloitte) 회계법인, 벨(Bell) 이동통신사, 썬라이프(Sun Life) 보험사, 쇼피파이(Shopify) 온라인 유통 플랫폼 회사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캐나다 AI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슈파스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캐나다 AI 엑셀러레이터인 해피소나(Happysona)의 고종옥 대표는 “슈파스의 의료 제품 기획 능력과 실행력은 초기부터 글로벌 수준으로 평가받았다”며 “최신 AI 연구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접목시킨다면 우리나라 의료 솔루션 분야가 세계적으로 더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는 더할 나위 없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직톡, 신규 업그레이드 및 폴리곤 지원

웹3 소셜미디어 직톡(ZIKTALK)이 이달 신규 업그레이드와 함께 폴리곤 체인을 지원한다.

직톡은 영상 콘텐츠를 올리거나 시청하는 사용자들에게 직(ZIK)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소셜 마이닝(Social Mining) 방식을 채택한 웹3 소셜 미디어다.

직톡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스비(gas fee, 트랜잭션 수수료)로 출금 등을 할 수 있도록 메인넷을 폴리곤으로 지원하게 됐다. 또한 메타마스크와 코인베이스, 트러스트 월렛 등을 지원하고,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인 유니스왑(UNI)을 지원한다.

폴리곤은 높은 확장성과 저렴한 가스비 그리고 안정성이 특징으로 웹3 분야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메인넷으로 선택하고 있는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 2 블록체인이다.

이로써 직톡 사용자는 소셜 마이닝으로 확보한 포인트를 폴리곤 기반 ZIK 토큰으로 출금할 경우 기존의 ERC-20 기반 ZIK 토큰 대비 훨씬 낮은 트랜잭션 수수료로 출금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는 ZIK 토큰 출금 시 약 24시간이 소요됐으나 이번 업그레이드 후 5~10초 내외로 빠른 출금을 경험하게 됐다. 출금 수수료도 기존 3,000 ZIK에서 2 ZIK으로 줄여 사용자 편익을 높였다.

심범석 직톡 대표는 “직톡은 이번 폴리곤 지원으로 보다 효율적인 사용자 보상과 높은 비즈니스 확장성이 기대된다”면서 “기존의 숏폼 비디오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직톡만의 경쟁력과 생태계를 바탕으로 글로벌 대표 웹3 소셜 미디어로 자리매김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직톡은 현재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약 12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라이즈, CRM 마케팅 실행 가이드북 발간

CRM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라이즈(Datarize)가 CRM 마케팅 실행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CRM 마케팅 실행에 어려움을 겪는 이커머스를 대상으로 마련됐다. 최근 개인 정보 강화 정책으로 기존 마케팅 방식의 대안인 CRM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해당 가이드북은 누구나 쉽게 CRM 마케팅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제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CRM 마케팅 관련 용어, CRM 마케팅 관련된 주요 이슈 및 실행 방법 그리고 CRM 솔루션 도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라이즈 관계자는 “CRM 마케팅의 중요성이 꽤 오래전부터 대두되었지만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며 “이번 가이드북이 누구나 쉽게 CRM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매뉴얼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데이터라이즈는 가이드북 외에도 “트래픽이 낮은 사이트의 CRM 방법” “쇼핑몰 CRM 마케팅, 탄탄한 기초 설계하기” 등 콘텐츠를 통해 이커머스 CRM 마케팅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원티드랩, ‘아기유니콘 기업 전용관’ 운영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이 ‘아기유니콘 기업 전용관’(이하 전용관)을 운영한다. 아기유니콘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개별 스타트업의 사업모델, 성장 및 사회공헌 가능성 등을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뜻한다.

전용관에는 AI, 정보통신기술,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아기유니콘 기업 20여곳이 참여한다. 가상인간 ‘루이’, ‘아일라’ 등을 제작한 AI 가상얼굴 전문 기업 ‘디오비스튜디오’, 3D·증강현실(AR) 콘텐츠 제작 솔루션 ‘플리카’와 3D 크리에이션 솔루션 ‘3D프레소’를 운영하는 AI 기반 3D 콘텐츠 생성 기술 스타트업 ‘리콘랩스’, 토탈 글로벌 물류 서비스 ‘콜로(COLO)’를 제공하는 물류 스타트업 ‘콜로세움코퍼레이션’, 워케이션 등 한 달 살기에 적합한 숙소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스타트업 ‘리브애니웨어’ 등이다.

전용관에는 개발, 경영⋅기획,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직군에 걸쳐 100여개의 채용 공고가 열린다. 개발 직군에서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 등을 채용하며, 비개발 직군에서는 서비스 기획자(PO), 프로덕트 디자이너, 브랜드 마케터, 회계 담당자, HR 매니저 등을 모집한다.

원티드랩 관계자는 “이번 전용관에서 원티드 유저들이 미래의 유니콘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얻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직자의 커리어 성장과 기업의 우수 인재 채용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티드랩은 10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를 받은 99개 기업을 모아 ‘100억 투자유치 기업 전용관’도 운영 중이다. 우수 인력 확보 희망기업에 인재를 추천하고, 구직자에게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소개한다는 취지다. 해당 테마관의 지원수는 비전용관 공고 대비 3배 수준이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9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