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위기에서 회복중인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시장
스위스 자동차 수입업체 협회인 아우토슈바이츠(auto-Schweiz)는 지난해 11월 언론 보도를 통해 지난 2년여간 부진했던 지난 신규차 시장이 다시 증가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밝히며, 코로나19와 러-우 사태로 인한 칩 및 부품 부족으로 인한 공급난의 최저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인다고 발표했다. 이어 올해 6월 2일자 언론 보도를 통해서는 신규차 등록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공급망 어려움이 대부분 극복되었고 대다수 차종의 배송 시간이 정상화되었다고 밝혔다.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신차 병목 현상이 점차 해소됨에 따라 수입량도 늘고 있는 것이다. 공급 병목 현상이 회복되는 가운데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난 데에 대해 아우토슈바이츠 대변인은 반도체 칩 위기가 시작된 이후 자동차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들이 내연기관 모델보다 전기차 모델을 선호해 왔다고 밝혔다. 즉, 공급이 충분치 않은 반도체를 내연기관 모델보다는 신형 전기차에 탑재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더욱 엄격해지고 있는 유럽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도 이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주: EU 이사회는 2023.3.28.에 자동차와 승합차에 대해 더욱 엄격한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설정하는 규정을 채택,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각각 55%, 50% 감축 및 2035년까지 100% 감축 목표 발표.
한편, 한국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對스위스 수출액은 늘고 있지만 스위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대비 감소했다. 스위스 내 친환경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전세계로부터 수입량이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 한국산 자동차 수입량은 상대적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2023.4 한국 對 스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출액, 점유율 추이>
(단위:Y축(좌)-천CHF, Y축(우)-% )
[자료: 스위스 국경관세보안청]
스위스 친환경 차량 시장 성장 중
한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對스위스 수출액 증가는 무엇보다도 스위스 내 해당 시장 성장과 관련이 있다. 스위스 신차 판매량은 2020년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큰 폭으로 감소(-23.7%)한 뒤 여전히 과거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 중이다. 흥미로운 것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하는 가운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스위스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2019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해 ’18년(1.7%) → ’19년(4.2%) → ’20년(8.2%) → ’21년(13.3%) → ’22년(17.8%)로, 하이브리드차는 ’18년(5.3%) → ’19년(8.5%) → ’20년(19.7%) → ’21년(31%) → ’22년(32.9%)로 성장했다. 올해에는 5월까지 판매량 기준 전체 신규 차량 중 전기차 비율은 18.2%, 하이브리드차는 36.1%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 본문에 표기된 하이브리드차는 플러그인 방식과 일반 하이브리드차량을 포함.
[출처: 스위스 연방통계청]
<2017~2023.5 스위스 신규 자동차 중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비중>
(단위:%)
[출처: Auto-Schweiz]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해당 차종 수입량도 증가했다. 스위스 차량 수입 통계에 따르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입액은 2019년 큰 폭으로 증가한 뒤 해마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 4월 기준 전기차 수입액은 약 8억 2천 스위스프랑(1조 1천 7백억 원), 하이브리드차 수입액은 약 5억 7천 스위스프랑(8천 2백억 원)으로 이미 전년도 총수입액의 40% 이상을 넘어섰다.
<2017~2023.4.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입액 추이>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2017~2022 스위스 국가별 전기차 수입 추이>
(단위:Y축-천CHF)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2017~2022 스위스 국가별 하이브리드차 수입 추이>
(단위: Y축-천CHF)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스위스로 가장 많은 전기차를 수출하고 있는 국가는 독일이다. 독일의 對스위스 전기차 수출액은 2020년 전년도 대비 400% 이상 급격히 성장한 뒤 계속해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22년 수출액 약 8억 6천만 스위스프랑(1조 2천억 원)으로 독보적인 1위다. 2022년 독일에 이은 주요 수출국 순위는 중국(4억 1천만 스위스프랑, 5천 9백억 원), 체코(1억 5천만 스위스프랑, 2천 1백억 원), 벨기에(1억 2천만 스위스프랑, 1천 7백억 원), 한국(8천만 스위스프랑, 1천 1백억 원)이다. 독일은 하이브리드차 수출에서도 2019년 이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수출액 약 3억 8천만 스위스프랑(5천 4백억 원)을 기록했다. 독일에 이은 주요 수출국은 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한국 순이다.
2022년 전기차 주요 수출국은 아래 그래프의 스위스 전기차 모델별 판매 순위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테슬라사의 모델Y, 모델3이 최다 판매 순위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브랜드인 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쿠프라, 포르쉐의 6개 모델을 비롯해 벤츠사와 BMW사의 모델이 상위 20위권 내에 포함되어 있다. 현대 아이오닉5는 2022년 판매량 기준 9위를 차지했다.
對스위스 수출국 중 전기차 수출액은 많지만 자국 브랜드가 아닌 완성차를 수출하는 두 나라가 눈에 띈다. 첫 번째는 중국으로, 중국은 2022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등극하였으며 특히 전기차 수출을 주도했다(중국: 311만대 수출, 독일:261만대 수출). 중국 최다 수출 전기차는 테슬라 9만 2천 대, 상하이 자동차 5만 6천 대 등이다. 테슬라가 2019년 1월 상하이에 기가 팩토리를 건설하고 같은 해 말 최초로 중국산 전기차를 생산했는데, 현재 테슬라 전체 생산량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 외 중국 자국 브랜드인 Aiways 전기차가 2022년부터 스위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Nio, BYD 등도 스위스 시장 진입을 준비 중이다.
<2022년 스위스 최다 판매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및 가격>
(단위:판매량-대, 가격-CHF)
전기차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
||||
모델명 |
판매량 |
가격 |
모델명 |
판매량 |
가격 |
테슬라 Model Y |
4635 |
47,000~65,000 |
볼보 XC60 |
1260 |
64,700 |
테슬라 Model 3 |
3438 |
45,000~61,000 |
BMW X5 |
861 |
87,000~95000 |
스코다 Enyaq |
3094 |
52,500~65000 |
포드 KUGA |
763 |
30,000~43000 |
아우디 Q4 |
1746 |
51,300~67,750 |
BMW X3 |
739 |
65,000~90,000 |
쿠프라 Born |
1526 |
40,000~45,500 |
BMW X1 |
599 |
46,000~58,000 |
피아트 500 |
1459 |
21,600~35,000 |
도요타 Rav4 |
591 |
33,000~60,000 |
폭스바겐 ID.3 |
1434 |
43,000~52000 |
미쓰비시 Eclipse |
574 |
40,000 |
폭스바겐 ID.4 |
1420 |
52,500~64,000 |
미니 Countryman |
494 |
40,000~55,000 |
현대 Ioniq |
1357 |
45,000~67,000 |
아우디 Q3 |
493 |
43,000~55,000 |
르노 Megane |
1079 |
35,000~46,000 |
볼보 XC90 |
470 |
87,500~99,500 |
[자료: Swiss-emobility]
친환경 자동차 시장 성장 요인
스위스 전기차 시장 성장은 무엇보다도 전기차 자체 기술 발전 및 전 세계적인 시장 성장의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기차의 최대 약점 중 하나로 꼽혔던 주행거리가 보완되면서 전기차 구매 저해 요인이 하나 줄어든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2021년까지 시장에 출시된 전기차 대부분의 최대 주행거리가 400km에 미치지 못했었는데, 이는 내연기관차 최대 주행거리인 800~900km의 절반 수준이었다. 그러나 2022년부터 출시된 전기차 대부분은 1회 충전으로 500km 안팎의 거리를 달릴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진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시에 배터리 가격 하락 및 전기차 전용 생산 라인 확대로 전기차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 것 역시 전기차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유럽 교통 분야 비정부기구 총괄 단체인 T&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가격이 해마다 하락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저렴하게 생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2030년 중형 전기차 가격 추이 및 전망>
(단위:Y축-유로)
[자료: T&E]
(단위: CHF)
[자료: 스위스 운전자 연합 TCS]
*주: 주행거리 비용은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으로 구성됨. 고정비용은 감가상각, 도로세, 제3자보험, 차고 비용, 차량 유지, 보수 비용 등이 포함되며, 변동비용은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감가상각, 연료비, 타이어, 서비스 및 수리 비용이 포함.
(2) 보조금 및 세금 혜택
전기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으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조금 지원 또는 세금 감면 제도가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가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소비자 심리가 부동산이나 금과 같은 안전자산을 구매하고 새 차와 같은 소비재를 미루는 경향이 일반적인 가운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오히려 늘어난 현상을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국 정부가 구매 인센티브를 강화한 점과 연관 짓는 분석들이 있다. 보조금 제도가 전기차 구매를 촉진시킨다는 주장은 스위스 투르가우(Thurgau) 주의 예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투르가우 주에서 판매된 신차 9대 중 1대는 전기차였는데, 이는 스위스 여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였다. 해당 주에서는 당시 100% 재생가능한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차 구매자에 2,000스위스프랑(한화 약 290만원)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그러나 보조금 제도만으로 스위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스위스는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보조금 지원 제도가 일부 지역에만 존재할 뿐, 이웃 국가인 독일과 같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스위스에서 연방정부 수준에서 운영되는 전기차 전환 인센티브로는 전기차에 대한 자동차세(Automobilsteuer, 차량 가격의 4%) 면제*가 유일한데, 그나마 이마저도 2024년 1월 1일부로 폐지하는 안이 연방 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다. 독일과 스위스의 전기차 시장을 비교한 스위스 한 일간지 기사에서는 단순히 보조금 유무 뿐 아니라 각 국가의 전기요금이나 구매력 등의 여러 요인을 살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스위스에서는 독일과 같은 전국적 보조금 프로그램이 운영되지는 않지만, 독일보다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스위스 국민들의 구매력이 높기때문에 국가적 차원의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고 해당 기사는 진단했다.
**주: 2022년 가정용 전기 평균 가격: 스위스(0.212CHF, 304원/킬로와트시), 독일(0.357Euro, 502원/킬로와트시)
아래의 표에서는 스위스 일부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1) 전기차 구입 시 세금 감면 혜택 및 (2) 전기차 구입 시 지급하는 보조금 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다. 해당 정보는 2023년 6월 본 기사 작성 시점 기준이며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프로그램이 축소 또는 폐지되고 있는 경향이다.
(기준 모델: 2022년 베스트셀러 차량: 테슬라 모델 Y, 단일 모터)
(단위:CHF)
주(칸톤) |
연간 총 |
공제액 |
공제 후 세액 |
특이 사항 |
취리히 |
499 |
499 |
0 |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
추크 |
510 |
255 |
255 |
|
베른 |
272 |
163 |
109 |
|
바젤랜드샤프트 |
713 |
300 |
413 |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
바젤슈타트 |
251 |
125 |
125 |
|
프라이부르그 |
1,081 |
649 |
432 |
|
제네바 |
1,607 |
1,607 |
0 |
|
글라루스 |
220 |
220 |
0 |
|
유라 |
789 |
394 |
395 |
|
니드발덴 |
390 |
390 |
0 |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
오버발덴 |
125 |
62 |
63 |
2025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
상갈렌 |
663 |
663 |
0 |
2026년 말까지만 현재 수준 감면, 이후 공제액 331 CHF |
솔로투른 |
199 |
199 |
0 |
|
투르가우 |
96 |
48 |
48 |
2028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
우리 |
561 |
187 |
374 |
|
[자료: Swiss-emobility]
*주: 칸톤 보, 아르가우, 아픈젤 아우설호든, 아픈젤 이넨호든, 그라뷘든, 루체른, 누샤텔, 샤프하우젠, 슈비츠, 티치노, 발리스는 세금 감면 혜택 없음
**주: 자동차 취득 시 연방정부에서 부과하는 자동차세 외, 주(칸톤)에서 부과하는 자동차세를 의미함
주(칸톤) |
지원 내역(2023년 6월 현재) |
보 |
-샤보르네(Chavornay): 전기차 구매시 구매가격의 5% 또는 최대 2,000CHF -에큐블렌스(Ecublens): 전기차 구매시 최대 1,500CHF -프릴리(Prilly): 전기차 구매시 최대 2,000CHF -르넹(Renens): 전기차 구매시 최대 750CHF |
유라 |
-델레몬트(Delemont): 신규/중고 전기차 구매시 15%, 최대 3,000CHF |
티치노 |
-2019. 6. 19.에 지급 시작된 전기차 구매 및 충전 인프라 지원금 3백만CHF 현재 소진, 추가 예산 지원 논의 중 |
루체른 |
-호흐도르프(Hochdorf): 전기차 구매시 최대 500CHF |
샤프하우젠 |
-배터리 전기차에 한해 승용차 ,밴, 소형차 차량당 2000CHF, 엔진 출력최대 11kW 오토바이 500CHF |
슈비츠 |
-슈비츠: 슈비츠 내 전기 회사 ebs Energie AG(ebs) 공급 지역에 한해 전기차 구매시 300~1,000CHF |
투르가우 |
-로만스호른(Romanshorn): 지역 전기 회사 EW로만스호른 고객에 전기차 구입시 5%, 최대 3,000CHF |
취리히 |
-클로텐(Kloten): 인더스트리얼 베트리베 클로텐(ibk) 고객 : 전기차 구매시 1,000CHF |
바젤슈타트 |
-바젤-슈타트 주: <전기 자동차 테스트 주간>(온라인으로 차량 선택 후 일주일 동안 테스트 가능)하였으나 현재 보조금 소진 |
추크 |
-기업용 모빌리티 컨설팅: 추크시 최대 2,500CHF 컨설팅 비용 지원 |
[자료: Swiss-emobility]
(3) 공공 인프라 시설 확대
<2020.11~2023.5 스위스 공공 충전소 및 충전기 수 추이>
(단위:Y축-개)
[자료:스위스 연방에너지청]
공공 충전 인프라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도 지적되고 있다. 스위스 e-모빌리티 진흥 기관인
*주: 2022년 10월 기준 유럽 국가 신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은 노르웨이(74%), 아이슬랜드(35%), 스웨덴(30%) 등
**주: 2021년 기준 스위스 세입자 비율 57.7%, 독일 50.5%, 스웨덴 35.1%, 이탈리아 26.3% 등
<스위스 주(칸톤)별 주거 및 업무 공간용 충전 인프라 설치 보조금 내역>
주(칸톤) |
지원 내역(2023년 6월 현재) |
보 |
-글랑(Gland): 가정용 또는 공공 충전기 구입 가격의 20% 또는 최대2,000CHF |
티치노 |
-2019. 6. 19.에 지급 시작된 충전 인프라 지원금 3백만CHF 현재 소진, 추가 예산 지원 논의 중 |
루체른 |
-루체른(Luzern): 최소 3세대 이상의 주거용 건물에 충전소 설치 시 주차 공간당 400CHF -메겐(Meggen):충전 인프라 설치 비용의 25% 또는 주차 공간당 최대500CHF |
상갈렌 |
-상갈렌: 충전소 설치 보조금 -슈타이나흐(Steinach): 아파트 건물 충전소 설치 비용의 30%, 최대 5,000CHF -빌(Wil): 전기 충전소 보조금 소진 |
슈비츠 |
-슈비츠: 슈비츠 내 전기 회사 ebs Energie AG(ebs) 공급 지역에 한해 충전소 설치시 500CHF |
투르가우 |
-투르가우 주: 아파트 건물, 산업/상업 및 사무실 건물의 충전기 설치 비용의 25% |
취리히 |
-취리히 주: 전기 충전소 지원 프로그램 2023년 4월 말 개시(2023. 2. 6 기준으로 소급 적용 가능) -취리히전력청(Elektrizitätswerk der StadtZürich,EWZ) 공급 지역: 충전 인프라 보조금 지급 -호르겐(Horgen): 충전소 인프라 기존 공유 주차 공간 6면당 2,000CHF,주차 시설당 최대 6,000CHF |
제네바 |
-제네바 주: 개별 주차 공간 충전소에 최대 1,000CHF, 공동 사용 충전소에 최대 2,000CHF |
베른 |
-베른 주: 기업의 전기차 충전소에 충전소당 최대 20,000CHF 또는 개소당 최대 60,000CHF |
누샤텔 |
-뉴샤텔 주: 2022. 1. 1부터 공유 충전소를 설치시 충전소 당 800CHF -2023.2.1.부터 임대인의 동의를 받은 세입자에 공용 충전소에 대한 보조금 지원 |
추크 |
-추크시: 여러 대 충전기를 보유한 경우에만 충전소 설비 비용의 20%, 최대 5,000CHF (100% 재생 가능 전력인 경우에 한정) |
[자료: Swiss-emobility]
2023년 스위스 전기차 시장
기사 도입부에 언급했듯 2023년 한국의 對스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2023.4. 기준 수출액 전년 총액 60% 초과), 이는 스위스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전세계 수입이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다. 한국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 관련, 스위스 현지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취리히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대나 기아차는 디자인이 뛰어날 뿐 아니라 보증 기간이 가장 길고, 현대의 경우 할인 프로그램을 공격적으로 시행 중”인 것이 수요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실제 차량 제조사별 기본 보증 기간을 확인해보면, 테슬라는 4년 또는 80,000km, BMW는 3년인 반면, 기아차는 7년, 현대차는 5년을 제공한다. 제품 구매 시 보증 기간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따지고, 한 번 구매한 물건은 꾸준히 관리하며 오래 사용하는 성향의 스위스 소비자들에게 잘 들어맞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시사점 및 전망
스위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으로 감축하고 2050년까지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한다는 국가 기후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확대는 이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해당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관련 산업 종사자 및 에너지청 등 정부 기관의 연합하여 만든 플랫폼인 “로드맵 전기모빌리티(Die Roadmap Elektromobilitaet”는 2025년까지 신규 차량의 50% 플러그인 차량화, 공공 충전기 20,000로 확대, 가정 및 회사에 충전 장치 보급을 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한 예로 전기, 에너지 및 IT 전문가 연합 Elektrosuisse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라는 정보 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기차 시승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연방 도로청(Bundesamt fuer Strassen)은 100개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급속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목표하에 2019년 초 5개의 공급업체와 시설 구축 계약을 체결, 2022년 말까지 절반을 달성하였으며 2030년까지 나머지를 완료할 계획이다. 각각 20개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 설치를 담당하게 된 5개 업체는 Gottardo Fastcharge (https://www.gofast.swiss), Groupe e (https://www.groupe-e.ch/de), Primeo Energie (https://www.primeo-energie.ch), Alpiq E-Mobility (http://www.alpiq-e-mobility.ch), SOCAR Energy Switzerland (https://www.socarenergy.ch/de)다.
스위스 운전자 연합(TCS) 회장은 새로운 기술의 확산은 소위 S커브 곡선(천천히 시작해서 가파르게 가다가 마지막에는 다시 속도가 느려짐) 형태를 그리는데, 스위스는 현재 가파른 곡선의 시작점에 서 있다고 밝혔다. 스위스는 국토가 작기 때문에 플러그인차 장거리 주행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주행거리의 영향을 덜 받을 뿐 아니라, 스위스인들은 구매력이 높고 대개 얼리 어답터이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은 특성이 있어 시장 성장에 유리하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한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의 對 스위스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스위스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기회를 충분히 활용해야겠다.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에너지청, 통계청, 도로청,연방의회, 아우토슈바이츠(auto-Schweiz), 스위스운전자연합(TCS), 스위스 e-모빌리티, 로드맵 전기모빌리티(roadmap-elektromobilitaet.ch), Car for you(Carforyou.ch), Statista, Swissinfo, SRF, Tages Anzeiger, Nau, Watson, Tele Zueri, Ecomento(ecomento.de),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취리히 무역관 종합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37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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