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스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늘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2019년 전년 대비 수출액이 두 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여 약 38백만 스위스프랑(530억원)을 기록한 후 2020, 2021년에도 각각 30%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 및 러-우 사태로 전 세계가 반도체 공급망 위기를 겪은 2022년에도 수출액은 18.4% 성장했으며, 가장 최근인 20234월 기준 누계 수출액은 이미 전년도 총수출액의 60%를 넘어섰다. 하이브리드차 수출액 역시 2021년과 2022년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20234월 기준 누계 수출액은 전년도 총수출액의 56% 수준이다. 이와 같은 성장률이 이어진다면 올해 한국의 스위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공급망 위기에서 회복중인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시장


스위스 자동차 수입업체 협회인 아우토슈바이츠(auto-Schweiz)는 지난해 11월 언론 보도를 통해 지난 2년여간 부진했던 지난 신규차 시장이 다시 증가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밝히며, 코로나19와 러-우 사태로 인한 칩 및 부품 부족으로 인한 공급난의 최저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인다고 발표했다. 이어 올해 62일자 언론 보도를 통해서는 신규차 등록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공급망 어려움이 대부분 극복되었고 대다수 차종의 배송 시간이 정상화되었다고 밝혔다.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신차 병목 현상이 점차 해소됨에 따라 수입량도 늘고 있는 것이다. 공급 병목 현상이 회복되는 가운데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난 데에 대해 아우토슈바이츠 대변인은 반도체 칩 위기가 시작된 이후 자동차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들이 내연기관 모델보다 전기차 모델을 선호해 왔다고 밝혔다. , 공급이 충분치 않은 반도체를 내연기관 모델보다는 신형 전기차에 탑재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더욱 엄격해지고 있는 유럽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도 이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 EU 이사회는 2023.3.28.에 자동차와 승합차에 대해 더욱 엄격한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설정하는 규정을 채택,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각각 55%, 50% 감축 및 2035년까지 100% 감축 목표 발표.

 

한편, 한국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스위스 수출액은 늘고 있지만 스위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대비 감소했다. 스위스 내 친환경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전세계로부터 수입량이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 한국산 자동차 수입량은 상대적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2023.4 한국 스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출액, 점유율 추이>

(단위:Y축(좌)-CHF, Y축(우)-% )


[자료: 스위스 국경관세보안청]


스위스 친환경 차량 시장 성장 중

 

한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스위스 수출액 증가는 무엇보다도 스위스 내 해당 시장 성장과 관련이 있다. 스위스 신차 판매량은 2020년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큰 폭으로 감소(-23.7%)한 뒤 여전히 과거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 중이다. 흥미로운 것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하는 가운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스위스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2019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해 ’18(1.7%) ’19(4.2%) ’20(8.2%) ’21(13.3%) ’22(17.8%), 하이브리드차는 ’18(5.3%) ’19(8.5%) ’20(19.7%) ’21(31%) ’22(32.9%)로 성장했다. 올해에는 5월까지 판매량 기준 전체 신규 차량 중 전기차 비율은 18.2%, 하이브리드차는 36.1%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 본문에 표기된 하이브리드차는 플러그인 방식과 일반 하이브리드차량을 포함.

 

<2017~2022 스위스 자동차 판매량 추이>

(단위:Y-)

[출처: 스위스 연방통계청]

 

<2017~2023.5 스위스 신규 자동차 중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비중>

(단위:%)

[출처: Auto-Schweiz]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해당 차종 수입량도 증가했다. 스위스 차량 수입 통계에 따르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입액은 2019년 큰 폭으로 증가한 뒤 해마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34월 기준 전기차 수입액은 약 82천 스위스프랑(117백억 원), 하이브리드차 수입액은 약 57천 스위스프랑(82백억 원)으로 이미 전년도 총수입액의 40% 이상을 넘어섰다.


<2017~2023.4.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입액 추이>

(단위:Y-CHF)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2017~2022 스위스 국가별 전기차 수입 추이>

(단위:Y-CHF)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2017~2022 스위스 국가별 하이브리드차 수입 추이>

(단위: Y-CHF)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스위스로 가장 많은 전기차를 수출하고 있는 국가는 독일이다. 독일의 스위스 전기차 수출액은 2020년 전년도 대비 400% 이상 급격히 성장한 뒤 계속해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22년 수출액 약 86천만 스위스프랑(12천억 원)으로 독보적인 1위다. 2022년 독일에 이은 주요 수출국 순위는 중국(41천만 스위스프랑, 59백억 원), 체코(15천만 스위스프랑, 21백억 원), 벨기에(12천만 스위스프랑, 17백억 원), 한국(8천만 스위스프랑, 11백억 원)이다. 독일은 하이브리드차 수출에서도 2019년 이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수출액 약 38천만 스위스프랑(54백억 원)을 기록했다. 독일에 이은 주요 수출국은 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한국 순이다.

 

2022년 전기차 주요 수출국은 아래 그래프의 스위스 전기차 모델별 판매 순위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테슬라사의 모델Y, 모델3이 최다 판매 순위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브랜드인 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쿠프라, 포르쉐의 6개 모델을 비롯해 벤츠사와 BMW사의 모델이 상위 20위권 내에 포함되어 있다. 현대 아이오닉52022년 판매량 기준 9위를 차지했다.

 

스위스 수출국 중 전기차 수출액은 많지만 자국 브랜드가 아닌 완성차를 수출하는 두 나라가 눈에 띈다. 첫 번째는 중국으로, 중국은 2022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등극하였으며 특히 전기차 수출을 주도했다(중국: 311만대 수출, 독일:261만대 수출). 중국 최다 수출 전기차는 테슬라 92천 대, 상하이 자동차 56천 대 등이다. 테슬라가 20191월 상하이에 기가 팩토리를 건설하고 같은 해 말 최초로 중국산 전기차를 생산했는데, 현재 테슬라 전체 생산량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 외 중국 자국 브랜드인 Aiways 전기차가 2022년부터 스위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Nio, BYD 등도 스위스 시장 진입을 준비 중이다.


두 번째는 체코로, 자동차 제조는 체코의 최대 산업이다. 스코다, 현대자동차, 도요타가 체코에 생산법인을 운영 중으로, 연간 120만여 대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이 중 90% 이상을 유럽과 아시아 등지로 수출한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2022년부터 스코다와 현대자동차가 배터리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생산 중이며, 2022년 전체 자동차 생산의 11%가 전기차였다.


<2022년 스위스 최다 판매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및 가격>

(단위:판매량-, 가격-CHF)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모델명

판매량

가격

모델명

판매량

가격

테슬라 Model Y

4635

47,000~65,000

볼보 XC60

1260

64,700

테슬라 Model 3

3438

45,000~61,000

BMW X5

861

87,000~95000

스코다 Enyaq

3094

52,500~65000

포드 KUGA

763

30,000~43000

아우디 Q4

1746

51,300~67,750

BMW X3

739

65,000~90,000

쿠프라 Born

1526

40,000~45,500

BMW X1

599

46,000~58,000

피아트 500

1459

21,600~35,000

도요타 Rav4

591

33,000~60,000

폭스바겐 ID.3

1434

43,000~52000

미쓰비시 Eclipse

574

40,000

폭스바겐 ID.4

1420

52,500~64,000

미니 Countryman

494

40,000~55,000

현대 Ioniq

1357

45,000~67,000

아우디 Q3

493

43,000~55,000

르노 Megane

1079

35,000~46,000

볼보 XC90

470

87,500~99,500

[자료: Swiss-emobility]

친환경 자동차 시장 성장 요인

 

(1) 전기차 관련 기술 및 시장 발전

 

스위스 전기차 시장 성장은 무엇보다도 전기차 자체 기술 발전 및 전 세계적인 시장 성장의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기차의 최대 약점 중 하나로 꼽혔던 주행거리가 보완되면서 전기차 구매 저해 요인이 하나 줄어든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2021년까지 시장에 출시된 전기차 대부분의 최대 주행거리가 400km에 미치지 못했었는데, 이는 내연기관차 최대 주행거리인 800~900km의 절반 수준이었다. 그러나 2022년부터 출시된 전기차 대부분은 1회 충전으로 500km 안팎의 거리를 달릴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진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시에 배터리 가격 하락 및 전기차 전용 생산 라인 확대로 전기차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 것 역시 전기차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유럽 교통 분야 비정부기구 총괄 단체인 T&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가격이 해마다 하락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저렴하게 생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2030년 중형 전기차 가격 추이 및 전망>

(단위:Y-유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전기차 가격 하락 전망 한글.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89pixel, 세로 539pixel

[자료: T&E]

 

2023년 현재 스위스 전기차 구매 가격은 대략 30,000~120,000스위스프랑(43백만~17천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스위스 운전자 연합(TCS)은 전기차 구매 가격에 유지보수 및 운행 비용(10, 15만 킬로미터 기준)을 합산한 <총소유비용>을 스위스 내 판매량이 높은 전기차 5종을 예시로 계산한 자료를 발표했다.

 

<주요 전기차 모델별 구매 가격 및 총 소유비용>

(단위: CHF)

모델명

차량 가격

(2023.1.16. 기준)

총소유비용

(주행 거리 비용*)

테슬라 모델Y Long Range 4x4

54,990 CHF

106,100 CHF

(0.71CHF/km)

테슬라 모델3 Long Range 4x4

53,990 CHF

103,700 CHF

(0.69 CHF/km)

스코다 Enyaq iV 80 X 4x4

59,330 CHF

113,100 CHF

(0.75 CHF/km)

아우디 Q4 50 e-tron quattro

65,800 CHF

122,900 CHF

(0.82 CHF/km)

폭스바겐 ID.3 Pro Performance Business

44,000 CHF

94,700 CHF

(0.63 CHF/km)

[자료스위스 운전자 연합 TCS]


*: 주행거리 비용은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으로 구성됨. 고정비용은 감가상각, 도로세, 3자보험, 차고 비용, 차량 유지, 보수 비용 등이 포함되며, 변동비용은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감가상각, 연료비, 타이어, 서비스 및 수리 비용이 포함.

 

TCS에서 2022년 발표한 모빌리티 바로미터> 보고서에 따르면 스위스 설문 응답자들은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 높은 구매 비용(40%) 및 짧은 주행거리(35%)를 꼽았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 전기차 주행거리가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제조사들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를 구입하지 않는 소비자는 점차 줄 것이며, 따라서 전기차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 예측해볼 수 있다.

 

(2) 보조금 및 세금 혜택

 

전기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으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조금 지원 또는 세금 감면 제도가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가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소비자 심리가 부동산이나 금과 같은 안전자산을 구매하고 새 차와 같은 소비재를 미루는 경향이 일반적인 가운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오히려 늘어난 현상을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국 정부가 구매 인센티브를 강화한 점과 연관 짓는 분석들이 있다. 보조금 제도가 전기차 구매를 촉진시킨다는 주장은 스위스 투르가우(Thurgau) 주의 예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투르가우 주에서 판매된 신차 9대 중 1대는 전기차였는데, 이는 스위스 여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였다. 해당 주에서는 당시 100% 재생가능한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차 구매자에 2,000스위스프랑(한화 약 290만원)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그러나 보조금 제도만으로 스위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스위스는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보조금 지원 제도가 일부 지역에만 존재할 뿐, 이웃 국가인 독일과 같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스위스에서 연방정부 수준에서 운영되는 전기차 전환 인센티브로는 전기차에 대한 자동차세(Automobilsteuer, 차량 가격의 4%) 면제*가 유일한데, 그나마 이마저도 202411일부로 폐지하는 안이 연방 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다. 독일과 스위스의 전기차 시장을 비교한 스위스 한 일간지 기사에서는 단순히 보조금 유무 뿐 아니라 각 국가의 전기요금이나 구매력 등의 여러 요인을 살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스위스에서는 독일과 같은 전국적 보조금 프로그램이 운영되지는 않지만, 독일보다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스위스 국민들의 구매력이 높기때문에 국가적 차원의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고 해당 기사는 진단했다.

*: 스위스 연방 의회는 2023.4.5. 회의에서 자동차세 조례 개정에 관한 협의를 시작했으며, 핵심 사안 중 하나가 2024년부터 전기차에 대해서도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안건이다. 연방 의회는 이를 통해 자동차세 수입 감소에 대처하고 국가 도로 및 교통 기금(Nationalstrassen- und Agglomerationsverkehrsfonds)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연방 의회는 자동차세 면제 폐지의 근거로 스위스 전체 자동차 수입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전기차 구매 유도 수단으로서 면세가 불필요하다는 점을 들었다.

**: 2022년 가정용 전기 평균 가격: 스위스(0.212CHF, 304/킬로와트시), 독일(0.357Euro, 502/킬로와트시)

 

아래의 표에서는 스위스 일부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1) 전기차 구입 시 세금 감면 혜택 및 (2) 전기차 구입 시 지급하는 보조금 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다. 해당 정보는 20236월 본 기사 작성 시점 기준이며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주(칸톤) 또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프로그램이 축소 또는 폐지되고 있는 경향이다.

 

<스위스 주(칸톤)* 전기차 세금 감면 혜택>

(기준 모델: 2022년 베스트셀러 차량: 테슬라 모델 Y, 단일 모터)

(단위:CHF)

(칸톤)

연간 총

자동차세**

공제액

공제 후

세액

특이 사항

취리히

499

499

0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추크

510

255

255

 

베른

272

163

109

 

바젤랜드샤프트

713

300

413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바젤슈타트

251

125

125

 

프라이부르그

1,081

649

432

 

제네바

1,607

1,607

0

 

글라루스

220

220

0

 

유라

789

394

395

 

니드발덴

390

390

0

2026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오버발덴

125

62

63

2025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상갈렌

663

663

0

2026년 말까지만 현재 수준 감면, 이후 공제액 331 CHF

솔로투른

199

199

0

 

투르가우

96

48

48

2028년 말까지만 세금 감면

우리

561

187

374

 

[자료: Swiss-emobility]

*: 칸톤 보, 아르가우, 아픈젤 아우설호든, 아픈젤 이넨호든, 그라뷘든, 루체른, 누샤텔, 샤프하우젠, 슈비츠, 티치노, 발리스는 세금 감면 혜택 없음

**: 자동차 취득 시 연방정부에서 부과하는 자동차세 외, (칸톤)에서 부과하는 자동차세를 의미함

 

<스위스 주(칸톤)별 전기차 구매 보조금 내역>

(칸톤)

지원 내역(20236월 현재)

-샤보르네(Chavornay): 전기차 구매시 구매가격의 5% 또는 최대 2,000CHF

-에큐블렌스(Ecublens): 전기차 구매시 최대 1,500CHF

-프릴리(Prilly): 전기차 구매시 최대 2,000CHF

-르넹(Renens): 전기차 구매시 최대 750CHF

유라

-델레몬트(Delemont): 신규/중고 전기차 구매시 15%, 최대 3,000CHF

티치노

-2019. 6. 19.에 지급 시작된 전기차 구매 및 충전 인프라 지원금 3백만CHF 현재 소진, 추가 예산 지원 논의 중

루체른

-호흐도르프(Hochdorf): 전기차 구매시 최대 500CHF

샤프하우젠

-배터리 전기차에 한해 승용차 ,, 소형차 차량당 2000CHF, 엔진 출력최대 11kW 오토바이 500CHF

슈비츠

-슈비츠: 슈비츠 내 전기 회사 ebs Energie AG(ebs) 공급 지역에 한해 전기차 구매시 300~1,000CHF

투르가우

-로만스호른(Romanshorn): 지역 전기 회사 EW로만스호른 고객에 전기차 구입시 5%, 최대 3,000CHF

취리히

-클로텐(Kloten): 인더스트리얼 베트리베 클로텐(ibk) 고객 : 전기차 구매시 1,000CHF

바젤슈타트

-바젤-슈타트 주: <전기 자동차 테스트 주간>(온라인으로 차량 선택 후 일주일 동안 테스트 가능)하였으나 현재 보조금 소진

추크

-기업용 모빌리티 컨설팅: 추크시 최대 2,500CHF 컨설팅 비용 지원

[자료: Swiss-emobility]


(3) 공공 인프라 시설 확대

 

스위스 내 공공 충전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점 또한 전기차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이다. 충전 인프라 시설을 모니터 하기 위해 연방정부 차원에서 개설한 사이트 ich-tanke-strom.ch에서는 공공 충전소 수 및 충전기 수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다. 해당 조사는 202011월에 처음 시작됐는데,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지난 3년여 간 스위스 전체 공공 충전소 수는 2,484개에서 5,172개로, 충전기 수는 5,095개에서 10,963개로 각각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2020.11~2023.5 스위스 공공 충전소 및 충전기 수 추이>

(단위: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충전소 및 충전기 수 증가 추이 한글.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0pixel, 세로 465pixel

[자료:스위스 연방에너지청]

 

공공 충전 인프라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도 지적되고 있다. 스위스 e-모빌리티 진흥 기관인 대표는 스위스 전기차 시장이 성장 중이기는 하나 전기차 전환 속도는 유럽의 다른 국가에 비해 뒤처지고 있으며*, 특히 가정용 충전소 설치율이 낮은 것이 문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 모델S와 같은 최초 전기차는 고가의 차급에 속했으며 자가 주택을 소유해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고객이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낮은 가격대의 차종으로 판매가 확대되면서 임차인들도 잠재적인 고객층이 되었지만 충전소 설치가 어려운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럽에서 세입자 비율이 가장 높은 스위스**가 유럽 국가 전기차 보급률 비교에서 뒤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주장하며, 유럽 인근 국가들에서는 아파트 차고 등에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로 간주되는 반면, 스위스에서는 이에 관한 조치가 부족한 점을 비판했다. 또한 가정용 충전소 설치 허가 절차가 복잡한 것도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위스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주거, 상업 또는 업무 공간용 충전 인프라 설비 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 202210월 기준 유럽 국가 신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은 노르웨이(74%), 아이슬랜드(35%), 스웨덴(30%)

**: 2021년 기준 스위스 세입자 비율 57.7%, 독일 50.5%, 스웨덴 35.1%, 이탈리아 26.3%

 

<스위스 주(칸톤)별 주거 및 업무 공간용 충전 인프라 설치 보조금 내역>

(칸톤)

지원 내역(20236월 현재)

-글랑(Gland): 가정용 또는 공공 충전기 구입 가격의 20% 또는 최대2,000CHF

티치노

-2019. 6. 19.에 지급 시작된 충전 인프라 지원금 3백만CHF 현재 소진, 추가 예산 지원 논의 중

루체른

-루체른(Luzern): 최소 3세대 이상의 주거용 건물에 충전소 설치 시 주차 공간당 400CHF

-메겐(Meggen):충전 인프라 설치 비용의 25% 또는 주차 공간당 최대500CHF

상갈렌

-상갈렌: 충전소 설치 보조금

-슈타이나흐(Steinach): 아파트 건물 충전소 설치 비용의 30%, 최대 5,000CHF

-빌(Wil): 전기 충전소 보조금 소진

슈비츠

-슈비츠: 슈비츠 내 전기 회사 ebs Energie AG(ebs) 공급 지역에 한해 충전소 설치시 500CHF

투르가우

-투르가우 주: 아파트 건물, 산업/상업 및 사무실 건물의 충전기 설치 비용의 25%

취리히

-취리히 주: 전기 충전소 지원 프로그램 20234월 말 개시(2023. 2. 6 기준으로 소급 적용 가능)

-취리히전력청(Elektrizitätswerk der StadtZürich,EWZ) 공급 지역: 충전 인프라 보조금 지급

-호르겐(Horgen): 충전소 인프라 기존 공유 주차 공간 6면당 2,000CHF,주차 시설당 최대 6,000CHF

제네바

-제네바 주: 개별 주차 공간 충전소에 최대 1,000CHF, 공동 사용 충전소에 최대 2,000CHF

베른

-베른 주: 기업의 전기차 충전소에 충전소당 최대 20,000CHF 또는 개소당 최대 60,000CHF

누샤텔

-뉴샤텔 주: 2022. 1. 1부터 공유 충전소를 설치시 충전소 당 800CHF

-2023.2.1.부터 임대인의 동의를 받은 세입자에 공용 충전소에 대한 보조금 지원

추크

-추크시: 여러 대 충전기를 보유한 경우에만 충전소 설비 비용의 20%, 최대 5,000CHF (100% 재생 가능 전력인 경우에 한정)

[자료: Swiss-emobility]

 

2023년 스위스 전기차 시장

 

기사 도입부에 언급했듯 2023년 한국의 스위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2023.4. 기준 수출액 전년 총액 60% 초과), 이는 스위스의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전세계 수입이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다한국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 관련, 스위스 현지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취리히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대나 기아차는 디자인이 뛰어날 뿐 아니라 보증 기간이 가장 길고, 현대의 경우 할인 프로그램을 공격적으로 시행 중인 것이 수요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실제 차량 제조사별 기본 보증 기간을 확인해보면, 테슬라는 4년 또는 80,000km, BMW3년인 반면, 기아차는 7, 현대차는 5년을 제공한다. 제품 구매 시 보증 기간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따지고, 한 번 구매한 물건은 꾸준히 관리하며 오래 사용하는 성향의 스위스 소비자들에게 잘 들어맞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시사점 및 전망

 

스위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으로 감축하고 2050년까지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한다는 국가 기후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확대는 이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해당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관련 산업 종사자 및 에너지청 등 정부 기관의 연합하여 만든 플랫폼인 로드맵 전기모빌리티(Die Roadmap Elektromobilitaet”2025년까지 신규 차량의 50% 플러그인 차량화, 공공 충전기 20,000로 확대, 가정 및 회사에 충전 장치 보급을 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한 예로 전기, 에너지 및 IT 전문가 연합 Elektrosuisse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라는 정보 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기차 시승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연방 도로청(Bundesamt fuer Strassen)100개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급속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목표하에 2019년 초 5개의 공급업체와 시설 구축 계약을 체결, 2022년 말까지 절반을 달성하였으며 2030년까지 나머지를 완료할 계획이다. 각각 20개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 설치를 담당하게 된 5개 업체는 Gottardo Fastcharge (https://www.gofast.swiss), Groupe e (https://www.groupe-e.ch/de), Primeo Energie (https://www.primeo-energie.ch), Alpiq E-Mobility (http://www.alpiq-e-mobility.ch), SOCAR Energy Switzerland (https://www.socarenergy.ch/de). 


스위스 운전자 연합(TCS) 회장은 새로운 기술의 확산은 소위 S커브 곡선(천천히 시작해서 가파르게 가다가 마지막에는 다시 속도가 느려짐) 형태를 그리는데, 스위스는 현재 가파른 곡선의 시작점에 서 있다고 밝혔다. 스위스는 국토가 작기 때문에 플러그인차 장거리 주행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주행거리의 영향을 덜 받을 뿐 아니라, 스위스인들은 구매력이 높고 대개 얼리 어답터이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은 특성이 있어 시장 성장에 유리하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한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의 스위스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스위스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기회를 충분히 활용해야겠다.


자료: 스위스 관세국경보안청, 에너지청, 통계청, 도로청,연방의회, 아우토슈바이츠(auto-Schweiz), 스위스운전자연합(TCS), 스위스 e-모빌리티, 로드맵 전기모빌리티(roadmap-elektromobilitaet.ch), Car for you(Carforyou.ch), Statista, Swissinfo, SRF, Tages Anzeiger, Nau, Watson, Tele Zueri,  Ecomento(ecomento.de),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취리히 무역관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03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