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오만 살랄라 항, 2023년 전 세계 405개 항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CPPI(Container Port Performance Index, 세계 컨테이너 항만 생산성 지수)에서 세계 2위, 중앙 및 서남아시아 지역 1위 평가
ㅇ CPPI 보고서에 따르면 1,146척의 선박이 기항한 살랄라 항은 164.72점 기록. 3,509척, 177.9점 기록한 중국 양산 항에 이어 2위 차지
- 3년 연속 CPPI 2위 차지
ㅇ 살랄라 항은 2025년 1분기 완료 목표로 3억 달러 규모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연간 처리 능력 500만 TEU에서 600만 TEU로 확장시키는 프로젝트 진행 중
- 다음 주에 새로운 ZPMC 선박-육상 크레인 10대 중 마지막 4대를 인도받을 예정
- 2024년 초에 운송된 75m/26 컨테이너 아웃리치를 갖춘 첫 번째 크레인 가동 전 현재 시운전 및 테스트 단계
ㅇ 프로젝트 완료 시 2025년 2월부터 시작되는 덴마크 Maersk와 독일 Hapag-Lloyd 간의 장기 해운 동맹인 Gemini Cooperation의 핵심 허브 역할 효율적으로 수행 예정, 다른 선사들도 확장된 시설 이용 가능
- Gemini Cooperation은 출발지(Spoke) 물량을 주요 거점(Hub)으로 모아 최종 목적지로 운송하는 허브 앤 스포크(Hub and Spoke) 전략 사용. 주요 거점에 오만 살랄라 항 포함
원문링크 |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1625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