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시간씩 잠을 자며 4개의 아르바이트로 모은 자본금 2천만원으로 설립된 회사

-소셜빈은 유아, 반려동물, 생활 등 라이프 스타일 용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스타트업으로, 인플루언서 기반의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커머스 플랫폼 핫트를 운영 중이다.

-소셜빈의 시작은 미약했다. 김학수 대표가 19세부터 아르바이트로 모은 2천만원의 자본금으로 2013년 7월 설립되었다. 시작 당시 팀원 수는 4명에 불과했다.

-김 대표는 창업 전 ‘회사를 알아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유아용품 회사에서 근무했다. 이것이 배경이 되어 가장 먼제 개발한 제품이 유아용 텐트 제품이다.

-그러나 유아용 텐트는 판매 부진, 회사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회사 제품을 만드는 외주로 자금 충당하게 되었다. 하지만 70여회의 해외 박람회, 유아박람회 참가하며 제품 개발 의지는 놓지 않았다.

-우연한 기회에 대표의 열정을 높게 산 외주 거래처 담당 임원이 소셜빈에 투자를 결정했다. 이를 발판으로 1년여 간의 개발 끝에 2017년 유아식판(퍼기firgi)을 개발했다. 하지만 초기 물량 5천개가 불량 판정을 받으며 제품 리콜을 진행하게 된다.

-금형 전문가, 사출 전문가를 찾아 다니며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편, 유통사에 납품하던 기존 판매 방식에서 직접 식판을 판매하기로 유통 방식을 바꾼다. 문제점이 해결된 제품은 구매자의 97%가 만족하는 제품이 된다. 그리고 하루에 7천개, 누적 15만개가 팔리며 소셜빈의 기반이 된다.

시리즈B 라운드까지 소셜빈의 누적 투자액은 150억원 규모, 현재 100여 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핫트’가 태어난 배경

-소셜빈은 유아식판 판매 이후 여러 제품을 개발, 판매하며 기존 이커머스 시장의 난관을 맞이한다.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제품을 개발, 판매하며 시장의 호응을 얻었으나, 소규모 회사가 브랜딩이 되지 않은 제품을 이커머스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각 채널에 맞는 기획전과 딜에 참여해야만 했고, 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온라인 최저가를 진행해야만 했다. 한 번의 기획전이 성과를 거두면 그 다음은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야 또 한 번의 판매가 가능하고 그 과정이 반복되며 제품 가격이 무너지는 과정을 겪는다.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상품의 구성을 다양화할 수 없는 소자본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가 어려운 구조였다.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중소규모 제조사의 어려움

-기존 이커머스에서 제품 판매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각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좋은 위치에 노출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타제품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더 좋은 구성으로 들어가야 하고, 이를 위해 가격을 낮추다 보면 경쟁에서 밀려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었다. 결국 가격이 붕괴되고 수익이 낮아지며 제품의 품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소위 ‘대박상품’이 만들어지지 않는 한 생존의 위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또한 상품의 매출이 보장되지 않는 광고와 홍보를 위해 큰 돈을 미리 지불할 여력이 없는 중소 제조기업은 버텨낼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는 소셜빈 뿐만 아니라 많은 중소 제조기업이 극복해야 할 과제였다.

좋은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직접 써본 사용자가 진정성있는 리뷰를 남긴다면?

-제조업체의 어려움을 직접 체감한 소셜빈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다. 그러던 중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가 소셜네트워크 채널로 직접 판매를 해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실제 진행해 본 결과 유의미한 성과를 얻게 된다.

-소셜빈은 당시 직접 구매한 사람이 남기는 솔직한 리뷰와 판매자를 신뢰하는 팔로워들의 댓글 소통을 주목한다. 소셜네트워크에서 리뷰를 바탕으로 유통되는 시장의 가능성을 본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에서의 판매가 결제 시스템이 없이 계좌이체나 액셀로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이 부분을 플랫폼화 해보자는 기획을 한다.

-좋은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직접 써본 사용자가 진정성있는 리뷰를 남긴다면 굳이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다른 온라인 커머스 기획전에 의존하지 않아도 판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운 것이다.

-소셜빈의 개발자들은 일주일만에 핫트의 테스트 버전을 만들어 같은 가격, 같은 상품, 같은 기간 타쇼핑몰 메인 배너 노출과 핫트의 테스트버전에서 판매를 동시에 진행했다. 결과는 핫트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한다.

-제조사가 좋은 제품만 만들면 광고나 홍보비를 들이지 않아도 신뢰를 바탕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가설이 검증된 것이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핫트는 그렇게 탄생했다.

인플루언서 기반의 C2M 커머스 플랫폼

-핫트는 검증된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기반의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커머스 플랫폼이다. C2M 이란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해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제품 리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고 니즈를 상품에 직접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과정을 줄여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가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핫트 플랫폼에 입점을 하기 위해서는 총 3번의 검증이 진행된다. 우선 내부 MD가 샘플을 직접 구매해 내부에서 품평회를 진행하고, 통과한 제품은 10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검증단이 좋은 제품여부를 판단한다. 끝으로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후 마음에 든 제품만 홍보와 판매를 진행한다.

-위의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판정단의 평가가 안 좋으면 제품의 입점이 불가능하다.

-프로세스를 통해 입점된 제품은 인플루언서 전용 플랫폼에 노출되고 인플루언서의 성향과 등급에 맞춰서 추천 상품들이 순서대로 노출된다. 인플루언서는 추천 상품 중 자신이 홍보-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선택해 샘플을 받을 수 있다. 샘플을 받아본 후 마음에 들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에 후기와 제공된 판매 링크를 등록해 판매까지 진행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채널은 링크기반으로 생성이 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유튜브 등 모든 채널에서 운용이 가능하다.

핵심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핫트는 500~1만명 수준의 팔로워를 가진 마이크로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주변의 지인들에게 홍보하는 방식으로 판매된다.

-마이크로인플루언서들은 일상을 공유하며 지인들과 활발히 소통해 팔로워들에게 높은 호응도 및 신뢰관계를 정립하는 상업성이 낮은 이들이다. 평소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한 이들의 리뷰는 친근감과 신뢰감을 주는 특징이 있다.

-마이크로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과 문의-답변을 진행해 1차 CS 창구 역할을 하는 동시에, 팔로워들에게 구매욕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이탈 리스크, 동시 진행가능, 진정성, 협상력, 자연도달률 등 강점을 가지고 있어 타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에 비해 리스크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핫트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는 약 6천명(7월 기준) 규모, 1개월 평균 사용자는 50만명을 넘어서는 등 베타서비스 중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커머스 수익성의 척도인 구매전환율이 5.5%에 달한다. 이는 상품을 본 20명 중 1명은 구매까지 이어졌다는 의미로, 기존 오픈마켓 평균 1%의 5배가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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