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0-09-1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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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수요 급증 -
- 성능보다는 가격 우선의 소비 성향 -



 

2020년 에콰도르 마스크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규모카 커졌고 현재 중국산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이나 다양한 기호를 대변할 수 있는 패션 및 기능성 마스크도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9년과 비교해 2020년 5월까지 일반마스크 수입은 20배 가량 증가했는데 2020년 4월 6일부터 에콰도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돼 수요가 더욱 늘어났다. 키토(Quito) 시의 경우 마스크 미착용 적발 시 벌금 100달러가 부과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기본 형태의 마스크 이외에도 패션 마스크가 등장했다. 건강도 중요하지만 스타일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나 중산층 이상의 기호가 반영된 것이다.


에콰도르 주요 기성복 업체인 Pinto, De Prati, EtaFashion 등은 방진 원단 등을 활용해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으로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다. 에콰도르에서 100년 넘게 의류업계를 이끌어 온 Pinto는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가 시작된 지 일주일만에 패션 마스크 디자인을 선보인 바 있다.


Pinto사 패션 마스크(평균 3달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0pixel, 세로 26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7pixel, 세로 266pixel

자료: Pinto


과야킬의 유명 디자이너 Florencia Dávalos가 디자인한 마스크(10.5달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2pixel, 세로 586pixel

자료: Primicias


저렴한 중국산 일반마스크가 강세


2020년 5월까지 중국산 마스크 수입량은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 94%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산 마스크 또한 지난 해에 비해 7배 가량 수입량이 증가했지만 에콰도르 시장 점유율은 0.02%에 그치는 수준이다. 


일반마스크 수입, 연도별 1~5월 기준

(단위: US$,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1

중국

734,950

29.49

1,215,851

41.77

54,443,186

94.00

4377.78

2

미국

842,616

33.81

773,060

26.56

1,370,338

2.37

77.26

3

홍콩

9,625

0.39

3,882

0.13

1,134,413

1.96

4

콜롬비아

278,023

11.15

378,418

13.00

360,133

0.62

-4.83

5

칠레

62,898

2.52

123,309

4.24

207,809

0.36

68.53

6

멕시코

34,149

1.37

52,267

1.80

96,819

0.17

85.24

7

스페인

96,354

3.87

83,287

2.86

91,478

0.16

9.84

8

아르헨티나

0

0.00

43,375

1.49

62,381

0.11

43.82

9

대만

13,331

0.53

11,116

0.38

31,012

0.05

178.98

10

페루

132,217

5.30

30,537

1.05

16,739

0.03

-45.18

13

한국

0

0.00

1,205

0.04

9,967

0.02

727.21

자료: Global Trade Atlas


방진마스크의 경우 미국산 점유율 1위, 중국산 점유율 상승


에콰도르 방진마스크 시장은 미국산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019년 86.94%, 2020년 76.12%, 2020년 69.68%로 매년 줄어들고 있다. 반면 중국산은 2018년 4.66%, 2019년 10.62%, 2020년 14.43%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5월 통계자료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2020년 6월 에콰도르의 B사가 8만 달러 규모의 한국산 마스크를 수입한 바 있다.


방진마스크 수입, 연도별 1월~5월 기준

(단위: US$,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1

미국

2,389,026

86.94

1,452,766

76.12

1,592,094

69.68

9.59

2

중국

128,127

4.66

202,703

10.62

329,649

14.43

62.63

3

폴란드

0

0.00

18,910

0.99

155,710

6.81

723.43

4

스페인

101,547

3.70

42,513

2.23

85,335

3.73

100.73

5

페루

20,409

0.74

0

0.00

60,981

2.67

0.00

6

이탈리아

0

0.00

6,658

0.35

20,233

0.89

203.88

7

멕시코

302

0.01

24,911

1.31

17,080

0.75

-31.43

8

영국

0

0.00

1,727

0.09

9,669

0.42

459.97

9

캐나다

0

0.00

0

0.00

7,378

0.32

0.00

10

아르헨티나

0

0.00

0

0.00

2,267

0.10

0.00

22

한국

0

0.00

6,114

0.32

0

0.00

-100.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6월 16일 기준 에콰도르 식약처(ARCSA)에 위생 허가를 받은 마스크는 총 419개로 그중 중국산은 50%가 넘는 230개에 해당한다. 5월까지 마스크 공급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충분한 상황이며, 대기업 및 개인사업자도 일반 및 방진마스크를 수입하고 있다.


에콰도르 내 유통되는 마스크 현황

(단위: US$)

구분

사진

세부사항

가격

수입국

일반마스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중국산 일반마스크 -0.19달러.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10pixel, 세로 286pixel

비의료용

0.19

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중국산 일반마스크 0.28달러.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8pixel, 세로 314pixel

비의료용, 덴탈마스크

0.25

중국

방진마스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M N95 - 2.43불.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4pixel, 세로 451pixel

N95, 3M사 제품

2.83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미국산 ARMOR - 1.18불.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1pixel, 세로 336pixel

N95, ARMOR사 제품

3.18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미국산 EVANS - 3.35불.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4pixel, 세로 463pixel

N95, Evans사 제품

3.35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중국산 Dasheng N95 - 2.24달러.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9pixel, 세로 391pixel

N95, Dasheng사 제품

2.24

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N95-1.11달러.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0pixel, 세로 456pixel

KN95, Weimeng사 제품

1.11

중국

자료: Fybeca, Pintulac, 3M, Armor


일반마스크 평균 판매가는 개당 0.2달러, 방진마스크 중 미국산 N95 마스크는 평균 3달러, 중국산은 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중국산 KN95 마스크는 평균 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성능보다는 가격이 주요 선택기준


에콰도르에서는 방진마스크의 우수한 바이러스 차단 성능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으로 인해 비말 차단 성능이 떨어지는 일반 마스크의 수요가 높다. 방진마스크의 경우에도 중국산 KN95 마스크가 차단 성능이 떨어지고 불량이 많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비자들은 중국산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정보


에콰도르 정부는 코로나19 보건비상사태로 인해서 마스크 등 의료장비에 대한 관세를 인하하고 수입 절차를 간소화했다. 의료, 수술용 마스크 수입을 위해서는 에콰도르 식약처(ARCSA) 위생 등록이 필요하며 일반마스크, 산업용, 세탁가능 마스크 등은 식약처 허가와 더불어 에콰도르 국가기술표준원(INEN)의 허가도 필요하다.


생산무역투자수산부(MPCEIP)는 2020년 3월 22일부터 마스크 수입에 대한 허가를 최우선순위에 두고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평균 3시간, 최대 48시간 안에 처리하고 있다. 수입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마스크 수입관세율

(단위: %)

품목

HS CODE

관세(ad-valorem)

아동발전기금(FODINFA)

부가가치세(VAT)

마스크

6307.90.90

10

0.5

12

방진마스크

9020.00.00

3.75

0.5

12

자료: 에콰도르 관세청


한국산 마스크를 수입한 B사 대표 인터뷰 자료


KOTRA 키토 무역관은 2020년 6월 한국으로부터 N95 방진마스크를 수입한 B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중국산 마스크가 가격경쟁력이 있는데 왜 한국산 마스크를 수입했는가?

 A1. 그렇다. 중국산 마스크가 가장 저렴하며 현재 N95 마스크는 평균 3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우리가 한국산 마스크 수입을 결정한 이유는 당시 N95 마스크의 공급량이 적었기 때문이다.


 Q2. 에콰도르 시장에서 한국 마스크의 인식은 어떠한가?

 A2. 한국산 N95 마스크의 품질은 매우 좋다. 그러나 3M사 마스크가 수입되고 있는 현재 에콰도르 시장에서는 높은 인지도로 인한 3M 마스크가 한국산보다 인기가 많다.


 Q3. 마스크를 수입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가?

 A3. 큰 어려움은 없었다. 다만 한국에서 수입한 마스크의 가격이 에콰도르 시장에서 근본적인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Boreal Medical 은 한국산 마스크를 개당 3.60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나 이 가격은 에콰도르 시장에서는 너무 비싸서 잘 팔리지 않는다.


 Q4. 수입한 마스크는 판매 실적이 어떠한가?

 A4. 잘 팔리지 않고 있다. 저렴한 중국산 마스크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없기 때문에 현재 Boreal Medical사에서는 그동안 거래해왔던 병원이나 연구소를 중심으로 마스크를 조달하고 있다. 중국산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수익성이 크지 않다.


 Q5. 향후 에콰도르 마스크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A5. 마스크 수요는 팬데믹이 끝날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에콰도르 시장에서 마스크 판매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종소비자 가격이 개당 2.50~3.50달러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마스크는 현재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없다. 중국산이 저렴하고 미국 3M사 마스크가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요소가 진입 장벽이라고 생각한다.

 

가격경쟁력 확보가 최우선 과제


에콰도르 소비자들에게는 마스크의 성능보다는 가격이 구매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 성능이 좋지 않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일반마스크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경향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방진마스크 또한 중국산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제품의 진출 및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한국산 마스크는 전 세계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는 많이 받고 있지만 에콰도르에서는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지고 미국 3M사 마스크의 인지도가 오히려 높다. 그리고 가격대 또한 한국산 마스크보다는 미국, 중국산 마스크가 저렴하다는 현실을 감안해 진출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패션 마스크 산업 유망


코로나19로 인한 보건비상사태가 장기화되고 그에 따른 마스크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추세이기 때문에 패션 업계의 마스크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에콰도르 젊은층 및 여성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의 마스크를 찾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산업이 유망할 것으로 분석된다.



자료: 대외무역위원회(COMEX), 생산무역투자수산부(MPCEIP), 현지일간지(El Comercio, El Universo, Primicias), Global Trade Atlas, B사 CEO 인터뷰 자료,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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