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는 16일 일본에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2016년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4년 만이다. 국내 구독형 OTT 플랫폼 중에서는 정식으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다.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100% 구독형 SVOD 서비스이며 한달 월정액으로 제공된다.

왓챠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영화팬들이 각자 자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해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다양한 취향에 맞게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어하는 영화 매니아들이 왓챠의 핵심 이용자층이다.

왓챠는 영화 등 콘텐츠 추천⋅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2015년 일본에서 출시해 큰 관심 속에서 5년 만에 일본에서만 2800만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였다. 이를 통해 일본에서도 일본 영화 팬들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한 뛰어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왓챠는 일본에서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달 3일부터 23일까지 3주간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했는데, 500명을 모집하는 베타테스트에 3천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렸고, 정식 출시가 되기도 전에 4만5천여명이 사전등록을 하는 등 일본 영화팬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왓챠는 데이터와 기술에 기반한 정확한 추천 시스템과 콘텐츠 전략을 통해 대기업과 글로벌 사업자 중심의 OTT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성장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에서도 기존 사업자들과는 차별화된 성장전략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본 OTT 시장은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훌루 및 U-NEXT, D-TV 등 글로벌 사업자와 현지 로컬 플랫폼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이번 일본 서비스 출시는 왓챠가 글로벌 OTT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첫걸음이다. 일본을 시작으로 기존 기업들과 다른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https://platum.kr/archives/148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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