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아티아 2024년 소비 증가 및 쇼핑몰 현황

    ㅇ 크로아티아의 소비 증가

         - 12월 이전부터 크로아티아의 소비가 예상을 초과

         - 정부와 크로아티아 중앙은행이 2024년 가계 소비의 실질 성장 기대치를 상향 조정

    ㅇ CC Real, 크로아티아 시장에서 4개의 대형 쇼핑 센터를 관리

         - City Center one Zagreb West, City Center one Zagreb East, City Center one Split, Max City Pula 포함

         - 총 20만 제곱미터 이상의 면적, 약 550개의 상점, 7500개의 주차 공간, 연간 2000만 명 이상의 방문객 

         - 크로아티아가 CC Real이 관리하는 다른 국가들보다 더 나은 성과

         - 크로아티아의 쇼핑 센터 매출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초과

         - 2024년 12월 초 매출은 작년 12월보다 더 나을 것으로 예상

         -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총 매출은 8억 유로로 예상, 이는 2023년 대비 8%, 2022년 대비 30% 증가

         - EU 자금 유입이 투자를 자극하고 고용을 증가시켜 소비를 촉진

         - 일요일 근무 제한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명확히 측정하기 어려움

         - 2024년 방문객 수는 전년 대비 1-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여전히 2000만 명 이상

         - 방문객들이 일요일 소비를 다른 요일로 분산시키는 경향

         - Zagreb에 3개의 주요 쇼핑 센터 존재, 추가 건설 계획 없음

         - 크로아티아 쇼핑 센터 시장 포화 상태, 새로운 대형 쇼핑 센터 건설은 당분간 계획 없음

         - 임대 수요는 안정적이며 지속적

         - 새로운 브랜드를 위한 공간 찾기 어려움

         - 임대 계약은 5-10년 지속, 브랜드 파산 시 대체 브랜드 쉽게 찾을 수 있음

    ㅇ 2025년 전망 및 리스크

         -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리스크가 지배적

         - 2025년과 2026년 매출은 인플레이션율보다 2-3% 높은 성장 예상

         - 인플레이션율이 3%일 경우, 5%의 명목 성장 예상

    ㅇ 리테일 파크 및 쇼핑 센터 구조

         - 크로아티아에 약 100개의 리테일 파크 존재

         - 유지비가 저렴하며, 방문객에게는 접근성과 주차 편리성 제공

         - 리테일 파크는 주로 지역 사회에 초점

         - 패션 산업이 50-60% 차지

         - 나머지 부분은 식품, 스포츠, 전자 제품, 드럭스토어, 가정용품으로 구성

    ㅇ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의 공존

         -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새로운 세대의 소비 습관을 주시하며, 쇼핑 센터는 경험 제공에 초점

         -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


*기사원문 링크 : 'We manage shopping centers in Finland and Austria, but according to business results, Croatia is - the first' - Poslovni dnevnik 2024.12.31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224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