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르단 국민들 사이에서 치과 의료와 위생에 대한 인식이 확산, 치과 장비 및 기자재 진출 유망 -
자료: 요르단 통계청
개요
요르단의 치과 장비 시장은 개인 치과 치료 제품에서부터 전문 장비 및 치과 진료소 준비 및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과 제품 범주를 아우른다. 치약, 치약, 구강 세척, 치실 등 개인용치과 제품을 제외하면 요르단 치과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품목은 다음과 같다. 치과용 임플란트, 치과용 X선 및 방사선 촬영, 치과 초음파 스케일러, 디지털 치과, CAD/CAM Dental Solutions, 의자와 같은 치과용 가구 등, 폴리셔 및 UV 소독기, 치과용 톱날, 치과 교정(치과 브래킷), 치과 트레이, 자연 또는 합성 골 이식·인공 치아(아크릴 치아), 치과 교대 & 부속품, 전문 치과 보철물 등이 이에 해당한다.
본 해외시장뉴스는 주요 진출 품목인 치과 임플란트, 치과용 가구(의자), CBCT, 골격 소재 및 디지털 치과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임플란트 시장 동향
최근 요르단 국민들 사이에서 치과 의료와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요르단 사람들은 치과와 치과의사를 자주 방문함으로써 치아 치료와 치아 관리에 많은 돈을 쓰려고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전문 치과 치료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요르단의 치과용 임플란트 수요는 연평균 800만 달러에 이른다.
치과용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의 점진적인 증가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추진된다. 첫 번째, 인구 자연증가이다. 요르단은 지난 5년 동안 자연 출산의 증가와 함께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온 대부분의 난민 인구가 증가하면서 급격한 인구 증가를 겪었다. 두 번째, 임플란트 전문 치과의사 수 증가이다. 요르단 치과의사들 사이에서는 수술의 용이성과 임플란트의 재정 효율성으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보건부에 따르면 전국 평균 1만 분의 1의 치과의사가 7.24명에 달한다고 한다. 세 번째, 저렴한 임플란트 시술 비용이다. 요르단은 유럽이나 아시아와 같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임플란트 시술로 유명하다. 임플란트 수술비는 다음과 같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치과 임플란트 수술비는 다음과 같다.
요르단 임플란트 시술 비용
(단위: 달러)
자료: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네 번째, 걸프 지역 외국인 환자 유입 증가이다. 요르단 치의학(및 의료분야)은 높은 품질의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위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치과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플란트 시장 경쟁 동향
요르단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시장의 특성, 수요, 최종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들로 경쟁적인 편이다. 품질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의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점에서 품질 지향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은 요르단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두 번째는 해외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 세미나 지원, 이벤트 등도 주요 요인이다.
치과 임플란트의 주요 대리점에 따르면 Bicon Implant, Schutz, Biohorizons, MegaGen가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다.
주요 인기 브랜드
로고 |
브랜드 |
국가명 |
|
Bicon Implant |
미국 |
|
Schutz |
독일 |
|
Biohorizons |
미국 |
|
MegaGen |
한국 |
|
Straumann |
스위스 |
|
Nobel Biocare |
스위스 |
|
TIXOS |
이탈리아 |
|
SGS Dental Implant |
헝가리 |
|
Flotecno |
이탈리아 |
|
Euroteknika |
프랑스 |
|
KLOCKNER |
스페인 |
|
Neoss Implants |
영국 |
|
BTK |
이탈리아 |
|
NeoBiotech Implants |
한국 |
|
Osstem Implant |
한국 |
임플란트 유통 구조
치과의사, 즉 치과 임플란트의 최종 사용자들은 한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보다 대중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통 치과용 임플란트 에이전트(또는 유통업체)는 치과의사 및 의사와 연결하고 의사들과 강한 관계를 형성해 그들의 제품을 공급하고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주요 에이전트에 따르면 요르단 의사들은 특별 할인, 선물 또는 훈련을 위해 해외제조사로 가는 해외 여행에 관심이 많으며 에이전트들은 이런 부분을 제공하는 측면이 있다. 요르단 시장에 진출하려면 한국 기업은 이들을 대표할 좋은 파트너(현지 강소기업)를 선정해 요르단 시장에 치과용 임플란트 브랜드를 소개하고 제품을 제대로 홍보할 강력한 대리점을 배치해야 한다. 진출 첫 번째 단계에서 한국 기업이 무료(또는 저렴한 가격) 샘플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좋다. 요르단 시장에 진출하여 좋은 상업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구매자들에게 샘플을 보내서 이 품목에 대한 시장 조사를 평가하고 완료해 타당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요르단에서의 사업은 아마도 주문 기반에서 시작할 것이다. 즉, 구매자는 대량 컨테이너 주문으로 시작하지 않고 최소 주문을 통해 구매 수량을 올린다.
임플란트 수입 동향
품질 지향형 시장으로 주로 미국, 유럽산 제품의 진출이 뛰어나며 한국산 제품의 진출도 약 전체 수입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요르단 임플란트 수입 시장 동향
(단위: 달러, %)
국가 |
연도 |
비중 |
|||
2016 |
2017 |
2018 |
총합 |
||
미국 |
2,269,161 |
2,491,442 |
4,055,842 |
8,816,445 |
34.34 |
독일 |
1,126,393 |
1,200,472 |
1,649,501 |
3,976,366 |
15.49 |
스위스 |
459,134 |
711,931 |
1,536,357 |
2,707,422 |
10.55 |
한국 |
840,120 |
1,271,887 |
586,585 |
2,698,592 |
10.51 |
멕시코 |
361,463 |
878,136 |
1,154,873 |
2,394,472 |
9.33 |
스웨덴 |
245,952 |
399,119 |
526,757 |
1,171,828 |
4.56 |
이탈리아 |
228,097 |
335,722 |
531,815 |
1,095,634 |
4.27 |
헝가리 |
171,401 |
271,459 |
322,412 |
765,273 |
2.98 |
프랑스 |
118,766 |
137,335 |
298,034 |
554,134 |
2.16 |
영국 |
187,089 |
143,100 |
73,767 |
403,956 |
1.57 |
스페인 |
4,097 |
106,535 |
173,105 |
283,737 |
1.11 |
중국 |
68,520 |
90,035 |
69,431 |
227,986 |
0.89 |
일본 |
44,702 |
85,528 |
78,384 |
208,614 |
0.81 |
터키 |
82,291 |
40,394 |
0 |
122,685 |
0.48 |
브라질 |
9,459 |
34,181 |
45,647 |
89,287 |
0.35 |
타이완 |
2,184 |
0 |
79,042 |
81,226 |
0.32 |
호주 |
20,966 |
6,477 |
16,694 |
44,137 |
0.17 |
슬로바키아 |
19,821 |
0 |
0 |
19,821 |
0.08 |
러시아 연방 |
6,749 |
0 |
0 |
6,749 |
0.03 |
태국 |
2,535 |
0 |
0 |
2,535 |
0.01 |
파키스탄 |
1,949 |
0 |
0 |
1,949 |
0.01 |
총합 |
6,270,849 |
8,203,753 |
11,198,246 |
25,672,847 |
100.00 |
자료: 요르단 통계청
임플란트 기타 세금 관련 동향
임플란트가 속하는 HS 코드의 판매세 및 관세 동향은 아래와 같다.
자료: 요르단 세관
치과 응용을 위한 골 이식 재료 시장 동향
최근 요르단에서는 치과 응용을 위한 Bone Grapt 재료 시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연간 평균 수요는 850만 달러에 달한다. 시장에서 본 그라프트 재료에 대한 수요의 대부분은 민간 부문으로 60% 이상, 공공 부문은 40%로 주로 보건부와 왕립의료원이 연 1회 출시하는 정부 입찰자를 통해 이뤄진다. 수요는 다음과 같은 유형에 따라 두 개의 주요 시장으로 분할될 수 있다.
요르단 내츄럴 기반 뼈 이식술보다 합성제 본 이식술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인공뼈 이식술은 자연산보다 훨씬 저렴하다. COVID-19 바이러스 및 기타 질병의 출현과 함께 인공뼈 이식술의 사용은 자연적 기반보다 훨씬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어떤 경우든, 사용된 치과용 Bone Grapts는 요르단에서 두 가지 주요 형태로 판매된다.
치과 응용을 위한 골 이식 재료 경쟁 동향
동 분야 역시 품질 지향형 시장으로 미국, 유럽산 제품의 진출이 활발한 편이다.
로고 |
브랜드 |
국가명 |
|
Ethoss |
미국 |
|
Botiss Dental |
독일 |
|
Straumann |
스위스 |
|
MetaBioMed |
한국 |
|
Geistlich |
스위스 |
|
MedBone |
포르투갈 |
|
Grafton by Biohorizons |
미국 |
바이어 의견
요르단 주요 바이어 의견에 따르면 이들 제품과 품목은 요르단 기업, 수입업체, 치과용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대리점에 의해 취급되며, 이들 업체는 이들 품목의 공급자와 제조업체와 요르단 현지 최종 사용자(의사 및 치과 진료소) 사이에 중간 고리를 담당한다. 많은 경우에 이러한 대리점들은 그들의 사업적 관심, 용량, 구조에 따라 치과 관련 제품의 특정 라인을 전문으로 한다. 일부 회사들은 전문적인 훈련된 임직원들이 필요한 전문 분야의 기타 관련 품목과 부속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회사들은 치과 교정, 치과 트레이 등과 같은 입찰/프로젝트 기반 품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요르단에서는 디지털 치의학과 CAD/CAM, Dental X-Ray 등 IT 통합 치의학 솔루션의 인기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시사점
요르단 시장 공략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들은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 번째, 한국 기업의 제품은 CE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한국 기업이 CE 인증을 획득하는 것은 요르단 시장에서 쉽게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본 그라프트의 국내 제조업체들은 본 그라프트의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콜라겐 멤브레인, 콜라겐 플러그 등을 제품군에 포함시켜야 한다. 세 번째, 한국 기업은 민간 및 공공부문의 치과용 뼈접합 마케팅 경험이 있는 현지 대리점과 연계, 비공개 협약 체결, JFDA와의 제품 등록 및 유통 협정 체결을 진행하도록 권고한다.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세관, 바이어 인터뷰,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