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높아진 소득수준을 바탕으로, 헤어 테라피 서비스 인기 -
- 최근 탈모 등을 우려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헤어 관리에 적극적 -
자료 : Hairology 홈페이지
헤어 테라피란 소비자들에게 머릿결과 두피를 관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로 탈모방지, 흰머리 관리, 헤어 트리트먼트, 두피 관리, 두피 각질 관리 등이 있고 염색이나 파마와 같은 서비스는 해당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중국의 헤어 테라피 서비스시장 규모는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
공기오염, 스트레스, 잦은 염색과 파마 등으로 인한 머릿결 문제, 두피 문제가 늘어 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헤어 관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헤어 관리 산업들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시중에 이미 여러 종류의 헤어 관리 제품들이 출시되었지만, 전문적인 관리를 받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주로 미용실에서 받던 헤어 관리 서비스는 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규모가 점차 커지고 현재는 독립적인 헤어 테라피 서비스라는 하나의 업종으로 발전하였다.
최근 헤어테라피 서비스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Research(艾瑞咨询研究院)
쳰잔산업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헤어 테라피 서비스 업종의 시장규모는 663억 위안이고, 향후 연평균 10%씩 그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브랜드들은 연평균 100-200개의 점포씩 지속적으로 개업하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HAIR LOGY(丝域养发)는 현재 중국에 2300개 점포를 유지하고 있고, ZHANGGUANG101(章光101)은 170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자료: Hairology, zhangguang 홈페이지
헤어 테라피 서비스 산업의 발전의 원동력 : 지속 증가하는 가처분 소득과 달라진 소비관념 덕분
중국의 1인당 연간 가처분소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높아진 소득과 이에 따른 미용에 대한 관심이 현재 헤어테라피 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 주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2015 - 2019년 중국의 연간 1인당 가처분소득
자료: 국가 통계국
중국의 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사람들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은 매년 약 8%의 속도로 증가 하고 있다. 소득이 증가하면 구매력이 그만큼 증가할 뿐더러, 먹고사는 문제 이외의 미용, 건강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된다.
“아름다움은 머리로부터 시작된다(美始于头)"의 구호가 각 연령층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였고, 사람들은 피부관리 뿐만 아니라 헤어 관리에도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60-70허우(60-70년대 태어난 세대)는 주로 흰머리 관리와 탈모방지 관리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80-90허우(80-90년대 태어난 세대)는 잦은 염색과 파마로 인해 손상된 모발을 개선하는데 큰 관심을 보인다. 00허우(200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는 다양한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헤어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헤어테라피 서비스에 지출하는 연평균 액수 범주
자료: iResearch
iResearch의 자료를 보면, 21.4%의 소비자들이 연간 헤어 테라피 서비스에 소비하는 금액은 1만 위안을 초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75%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4000위안 이상을 헤어테라피 서비스에 소비하고 있다. 헤어테라피 서비스는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재화, 즉 필수재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5%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연간 4000위안 이상의 금액을 헤어테라피 서비스를 받는데 사용한다는 것은, 그만큼 헤어 테라피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크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헤어 관리 제품에 대한 소비지출의 변화에 대한 응답비율
주 : '많아짐'의 의미는 일반적인 소비지출에서 헤어테라피 서비스를 받는데 사용하는 지출액이 많아졌음을 의미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화징산업연구원의 자료를 토대로 보면, 90-00허우(20대)의 헤어 관리 제품에 대한 소비는 타 연령대에 비해 현저하게 많아진 것을 알 수 있다. 20대 남성과 여성들 중 대학생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득수준이 타 연령대에 비해 낮음에도 불구하고 헤어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였다는 것은, 이들이 향후 30대, 40대가 되어 소득수준이 증가하게 되면 그만큼 더 많은 액수를 헤어관리 서비스를 위해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향후에도 헤어 테라피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리라 전망할 수 있다. 특히, 20-40대 남성은 평균 30%가 헤어테라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높아졌다고 응답했는데, 기존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헤어테라피 서비스가 남성으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헤어 테라피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헤어테라피 전문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크게 보면 헤어 전문샾, 일반 미용실, 피부과로 나눌 수 있다. 각 세부 종류별로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헤어전문샵, 미용실, 피부과 대표 브랜드 및 특징
분류 |
대표 브랜드 |
특징 |
헤어 테라피 샵 |
|
다양한 헤어관리 전문서비스가 존재하나, 가격대가 높음. |
피부과 |
|
주로 두피관리에 초점을 맞춘 헤어테라피 서비스이며, 타 피부 관리 서비스보다 단가와 이윤이 낮아서 종류가 많진 않지만, 치료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고객층이 두터운 편임. |
미용실 |
|
전문 헤어테라피 샵에 비해 서비스 품질은 낮고, 머리를 다듬으면서 부수적으로 받는 헤어관리 서비스라 전문적이진 않음. 가격이 저렴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헤어 테라피가 핵심 서비스메뉴가 아닌 피부과나 미용실의 서비스는 전문성과 다양성 면에서 헤어 테라피 샵에 미치지 못하지만, 피부과의 경우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층이 있고 미용실의 경우 가격이 싸다는 점 등으로 각각 두터운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피부과에서 제공하는 헤어 관리 서비스 항목은 의료인증을 거쳤기에 안전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어, 소비수준이 큰 고객들은 전문 헤어테라피 샵과 피부과를 병행하면서 헤어관리를 받고 있다.
특히 헤어테라피 전문 샵의 경우, 많은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헤어테라피 샵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자료: iResearch(艾瑞咨询研究院)
헤어 테라피 전문 샵을 다녀본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다닐 의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회원권이 만기 시 약 90%에 달하는 소비자들은 연장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을 뿐만 아니라, 헤어 테라피 샵에 다녔던 소비자들 중 62.5%는 다른 피부과나 미용실 등이 아닌 기존에 다니던 곳에서 계속 관리 받기를 희망하였다. 소비자들은 헤어 테라피 전문 샵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헤어 테라피 서비스 산업이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강력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저우 소재 HAIROLOGY(丝域养发) 헤어전문샵 S주임과의 인터뷰
S주임은 인터뷰에서 중국 헤어 테라피 서비스에 대해 “중국의 헤어 테라피 서비스 산업은 단기간에 급속하게 성장한 업종이고,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지출액 증가가 결정적이었다"고 하며, "테라피 서비스를 받으러 온 많은 손님들은 서비스 후 자신의 헤어, 두피상태가 효과적으로 개선된 것을 보며 큰 만족감을 보인다”고 했다. 또 “앞으로 헤어테라피 산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를 겨냥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고 서비스의 질을 더욱더 높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시사점
현재 헤어 테라피 샵, 피부과, 미용실, 병원 등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헤어 테라피 샵은 헤어 관리 서비스의 다양성과 전문성이 기타 피부과나 미용실보다 높아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중국 내 대표 브랜드 HAIR LOGY의 운영방식을 보면, 테라피 제품 생산 공장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제품 생산 후 바로 브랜드 소유의 테라피 샵에 공급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생산에서 유통, 서비스 관리 및 판매까지 직접 운영하고 있어 서비스 품질이 매우 좋으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그만큼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피부과, 미용실에서도 헤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종류가 비교적 적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운영방식은 대체로 외부 공장에 제품을 위탁 생산받아 서비스에 사용하거나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형식이다. 비용은 비교적 적지만 위탁 생산하는 관계로 제품의 질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헤어 테라피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은 현지 주요 소비층을 겨냥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선보여야 하며, 직접 진출로 대표 브랜드인 HAIR LOGY 등과 경쟁하는 것도 좋지만 현지 파트너사를 통한 간접투자 등의 공동 진출, 혹은 HAIROLOGY의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를 수출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시장개척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쳰잔산업연구원, iResearch, 화징산업연구원, 광저우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