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지원 및 5G기술 보급으로 홍콩 e-스포츠 산업 지속 발전 기대 -
- e-스포츠에 대한 인기 상승에 따른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산업 성장 -
홍콩 e-스포츠 시장 규모
홍콩성시대학교(The City University of Hong Kong)가 2017년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홍콩 내 30여만 명의 e-스포츠 플레이어(player)중 55%는 만 18세~21세, 30%는 만 15세~17세로, 홍콩 e스포츠 문화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입법회가 2017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러e스포츠 게임 중에 92%의 응답자는 League of Legend(LOL, 또는 ‘롤’)를 한 경험이 있으며 게임 인기 1위를 차지하였다. RPG게임*인 LOL에 이어 총싸움 게임인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CS:GO)는 72%의 응답자의 선택으로 2위를 차지하였다.
*주: 역할을 수행하는 놀이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을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형태의 게임
2017년 홍콩e스포츠 게임 인기 순위 및 각 게임의 플레이어 경험
자료: 홍콩입법회
현재까지 홍콩 e-스포츠시장에서 다양한 게임이 출시되어 소비자의 취향도 다양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 3월 Statista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각 게임 분류 중에 RPG게임(34%)이 여전히 홍콩 소비자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에서 게임 분류 인기 순위
자료: Statista
홍콩 관광청(Hong Kong Tourism Board)은 2017년부터 매년 7월에 ‘홍콩 e-스포츠 음악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광고와 제품 소매 등 수익을 포함해 2017년에 약 1억 5천만(약 1천943만 미 달러)의 수익을 얻었다고 발표하였다. 축제 참가자수는2018년에 5만 명에서 2019년에는 8만 명까지 1년간 3만 명 증가를 기록하였다.
2019년 ‘홍콩 e-스포츠 음악축제’현장
자료: Unwire.hk
홍콩 e-스포츠 발전 가속화를 위한 지원 정책
급부상하는 홍콩 e-스포츠의 트렌드에 따라, 2018년 홍콩 정부는 신생 창업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홍콩 디지털기술원 Cyberport에 1억 홍콩 달러(약 1천295만 미 달러)를 지급해 ‘e-스포츠 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프로그램은 e-스포츠 대회 유치, 인재 육성, 국제 교류 등을 통해 홍콩 e-스포츠 산업 발전 가속화를 촉진하고 있다.
Cyberport 최고 경영자인 Peter Shun에 의하면, e-스포츠 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홍콩 e-스포츠 산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며,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홍콩 청년들을 기업 인재로 육성해 해외 기업과 협조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연장자도 e-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Cyberport는 2018년부터 연속 2년 ‘노인 e-스포츠 체험날’(Seniors' Esports & Experience Day)을 개최하여 은퇴한 노인들의 정신 및 신체 건강 증진과 홍콩 e-스포츠의 시장 진입을 확대하는 목표를 향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2019년 홍콩 ’노인 e-스포츠 체험날’
자료: Bastille (홍콩 기사)
e-스포츠 시장에서 5G통신 기술의 활용성
2020년 6월기준 홍콩 내 통신사 중 4개사(csl, China Mobile, SmarTone, Three.)는 5G 통신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5G 기술 개발에 따라 컴퓨터와 휴대폰의 인터넷 접속 속도가 향상되어, e-스포츠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도 또한 빨라진 접속 속도에 따라 높아졌다. 5G 기술이 홍콩에서 보급되면, 대중이 e-스포츠 게임에 참여할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과학혁신발전협회 회장인 Leonard Chan에 따르면, 원래 e-스포츠 대회들은 하드웨어 설치 제한으로 전시장에서만 진행할 수 있었다. 반면 5G 기술은 원활한 스트리밍(streaming)* 환경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e-스포츠 대회 라이브를 빠른 속도로 진행 가능하며 더욱 많은 관람객을 끌어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 주 :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
2020년 ‘csl 5G 홍콩 e-스포츠 슈퍼리그’ 스트리밍
자료: 홍콩 통신 기업 csl
e-스포츠 발전을 힘 입는 다양한 산업 기회
e-스포츠의 인기 상승에 따라 게임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고의 게임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속도, 정확도, 내구성이 높은 게이밍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 및 스피커, 그래픽카드*, 게이밍 의자 등은 e-스포츠 플레이어의 필수품이 되고 있다. 2019년 홍콩무역발전국(HKTDC)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1,055명 응답자 중 68.8%는향후 2년 홍콩 e-스포츠 제품 및 설비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컴퓨터에서 정보 처리 시 디지털 데이터를 영상 신호로 전환하여 화면에 싣도록 필요한 컴퓨터 부품
향후 2년 홍콩 e-스포츠 제품 및 설비 시장 전망
자료: 홍콩무역발전국(HKTDC)
홍콩 e-스포츠 기업 Hong Kong Esports 창립자인 Derek Cheung에 의하면, 급성장하는 e-스포츠 시장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발생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e-스포츠 팬을 위한 세계 e-스포츠 리그 일정, 실시간 중계 데이터, 선수 전적, 선수 동향 등 간단한 정보를 기록해 e-스포츠 팬들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이 설립되면 홍콩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홍콩 e-스포츠 산업은 성장기로 진입하면서 홍콩 내 e-스포츠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e-스포츠 센터가 설립되고 있다. 한국의 PC방처럼, e-스포츠 센터는 PC장치, 게임 소프트웨어 등을 설치하여 일반 대중, 전문 플레이어, e-스포츠팀에게 편안한 게임 공간을 제공하고 음식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요즘 e-스포츠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함에 따라 여성 전용 게임 존(zone)도 마련하였다.
e-스포츠 센터 내 여성 전용 게임 존(zone)
자료: 홍콩 e-스포츠 센터 CGA(Cyber Games Arena)
SWOT분석을 통한 진출 전략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홍콩 광대역(브로드밴드(broadband)) 및 인터넷 기술 발달 - 정부 지원에 창업한 e-스포츠 스타트업 다수 - 국제 e-스포츠 대회 참가 경험 많음 |
- 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 대비 산업 발전 속도 느림 |
기회(Opportunities) |
위협(Threats) |
- 정부의 e-스포츠 산업 지원금 지급 - e-스포츠 인기 증가에 따른 관련 상품 수요 상승 - 5G기술 보급 후 e-스포츠 시장 진입율 상승 전망 - 여성, 노인 대상으로 시장 개척 유망 |
- 가격경쟁력 우위의 중국 e-스포츠 제품과 경쟁 -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 지식 부족 |
시사점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 및 홍콩 정부와 과학혁신기술 발전 기관의 지원 하에 홍콩 e-스포츠 산업은 활발히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에 발전의 기회를 제공해 새로운 형태의 혁신경제를 이어가고 있다.
e-스포츠 관련 제품에 대한 홍콩 10대~20대 청년의 수요 증가로 국내 기업은 그들을 주요 타깃으로 컴퓨터 부분, 게이밍 기어 등 e-스포츠 관련 제품 수출이 유망일 것으로 보인다. 주요 소비층 또한 노인 및 여성으로도 확대되고 있어 국내 기업 들은 이를 고려해 제품이 각 소비층에 맞게 적용될 수 있도록 제품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e-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홍콩 내 설립되고 있는 e-스포츠 센터는 홍콩 청년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어 e-스포츠 제품의 주요한 유통 채널이 될 것으로 보인다.
e-스포츠 산업 발전 속도가 빠른 한국은 국제 e-스포츠 대회에 참가경험도 많고 홍콩 시장에서 주목받는 선수가 다수 존재하기때문에 홍콩에서도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내 5G 인터넷 기술 보급에 따른 홍콩의 e-스포츠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기업은 홍콩 e-스포츠 스타트업에 투자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홍콩성시대학교(The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홍콩입법회(Hong Kong Legislative Council),홍콩 관광청(Hong Kong Tourism Board), Cyberport, Bastille, Unwire.hk, Hong Kong Esports, 홍콩무역발전국(HKTDC), CGA, 홍콩과학혁신발전협회, csl, KOTRA홍콩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