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 정부 지원 5G기술 보급으로 홍콩 e-스포츠 산업 지속 발전 기대 -

- e-스포츠 대한 인기 상승에 따른 관련 제품 서비스 산업 성장 -

 

 

 

홍콩 e-스포츠 시장 규모


홍콩성시대학교(The City University of Hong Kong)가 2017년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홍콩 30여만 명의 e-스포츠 플레이어(player) 55% 18~21, 30% 15~17로, 홍콩 e스포츠 문화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입법회가 2017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러e스포츠 게임 중에 92% 응답자는 League of Legend(LOL, 또는’) 한 경험이 있으며 게임 인기 1위를 차지하였다. RPG게임* LOL에 이어 총싸움 게임인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CS:GO) 72% 응답자의 선택으로 2위를 차지하였다.

 *: 역할을 수행하는 놀이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을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형태의 게임

 

2017 홍콩e스포츠 게임 인기 순위 게임의 플레이어 경험

external_image

자료: 홍콩입법회


현재까지 홍콩 e-스포츠시장에서 다양한 게임이 출시되어 소비자의 취향도 다양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 3 Statista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게임 분류 중에 RPG게임(34%)이 여전히 홍콩 소비자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에서 게임 분류 인기 순위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홍콩 관광청(Hong Kong Tourism Board) 2017년부터 매년 7월에홍콩 e-스포츠 음악 축제 개최하고 있으며 광고와 제품 소매 수익을 포함해 2017년에 1 5천만( 1943 달러) 수익을 얻었다고 발표하였다. 축제 참가자수는2018년에 5 명에서 2019년에는 8 명까지 1년간 3 증가를 기록하였다.

 

2019홍콩 e-스포츠 음악축제현장

https://cdn.unwire.hk/wp-content/uploads/2019/07/DSC_8168_cover-1280x853.jpg 

자료: Unwire.hk

 

홍콩 e-스포츠 발전 가속화를 위한 지원 정책

급부상하는 홍콩 e-스포츠의 트렌드에 따라, 2018 홍콩 정부는 신생 창업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홍콩 디지털기술원 Cyberport 1 홍콩 달러( 1295 달러) 지급해 ‘e-스포츠 산업 지원 프로그램 시행하였다. 프로그램은 e-스포츠 대회 유치, 인재, 국제 교류  등을 통해 홍콩 e-스포츠 산업 발전 가속화를 촉진하고 있다.

Cyberport 최고 경영자인 Peter Shun 의하면, e-스포츠 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홍콩 e-스포츠 산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며,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홍콩 청년들을 기업 인재로 육성해 해외 기업과 협조관계를 구축할 있다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연장자도 e-스포츠를 즐길 있도록 Cyberport 2018년부터 연속 2노인 e-스포츠 체험날’(Seniors' Esports & Experience Day) 개최하여 은퇴한 노인들의 정신 및 신체 건강 증진과 홍콩 e-스포츠의 시장 진입을 확대하는 목표를 향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2019 홍콩노인 e-스포츠 체험날

external_image

자료: Bastille (홍콩 기사) 

 

e-스포츠 시장에서 5G통신 기술의 활용성

2020 6월기준 홍콩 통신사 4개사(csl, China Mobile, SmarTone, Three.) 5G 통신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5G 기술 개발에 따라 컴퓨터와 휴대폰의 인터넷 접속 속도가 향상되어, e-스포츠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도 또한 빨라진 접속 속도에 따라 높아졌다. 5G 기술이 홍콩에서 보급되면, 대중이 e-스포츠 게임에 참여할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과학혁신발전협회 회장인 Leonard Chan 따르, 원래 e-스포츠 대회들은 하드웨어 설치 제한으로 전시장에서만 진행할 있었다. 반면 5G 기술은 원활한 스트리밍(streaming)* 환경을 확보할 있기 때문에 온라인 e-스포츠 대회 라이브를 빠른 속도로 진행 가능하며 더욱 많은 관람객을 끌어당길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 주 :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

 

2020 ‘csl 5G 홍콩 e-스포츠 슈퍼리그스트리밍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홍콩 통신 기업 csl

 

e-스포츠 발전을 입는 다양한 산업 기회

e-스포츠의 인기 상승에 따라 게임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하 있다. 최고의 게임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속도, 정확도, 내구성이 높은 게이밍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 스피커, 그래픽카드*, 게이밍 의자 등은 e-스포츠 플레이어의 필수품이 되고 있다. 2019 홍콩무역발전국(HKTDC)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1,055 응답자 68.8%는향후 2 홍콩 e-스포츠 제품 설비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 컴퓨터에서 정보 처리 디지털 데이터를 영상 신호로 전환하여 화면에 도록 필요한 컴퓨터 부품

 

향후 2 홍콩 e-스포츠 제품 설비 시장 전망

Chart: Market Potential of E-sports Products and Equipment over the Next Two Years

자료: 홍콩무역발전국(HKTDC)

 

 

홍콩 e-스포츠 기업 Hong Kong Esports 창립자인 Derek Cheung 의하면, 급성장하는 e-스포츠 시장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발생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e-스포츠 팬을 위한 세계 e-스포츠 리그 일정, 실시간 중계 데이터, 선수 전적, 선수 동향 간단한 정보를 기록해 e-스포츠 팬들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이 설립되면 홍콩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홍콩 e-스포츠 산업은 성장기로 진입하면서 홍콩 e-스포츠 게임을 편하게 즐길 있도록 e-스포츠 센터가 설립되고 있다. 한국의 PC방처럼, e-스포츠 센터는 PC장치, 게임 소프트웨어 등을 설치하여 일반 대중, 전문 플레이어, e-스포츠팀에게 편안한 게임 공간을 제공하고 음식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요즘 e-스포츠 대한 여성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함에 따라 여 전용 게임 (zone)도 마련하였다.

e-스포츠 센터 여성 전용 게임 (zone)

https://resource01-proxy.ulifestyle.com.hk/res/v3/image/content/2260000/2261846/20190128_wes_cgastadium_15_600.jpg

자료: 홍콩 e-스포츠 센터 CGA(Cyber Games Arena)

 

SWOT분석을 통한 진출 전략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홍콩 광대역(브로드밴드(broadband)) 인터넷 기술 발달

정부 지원에 창업한 e-스포츠 스타트업 다수

국제 e-스포츠 대회 참가 경험 많음

한국, 일본 아시아 국가 대비 산업 발전 속도 느림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정부의 e-스포츠 산업 지원금 지급

- e-스포츠 인기 증가에 따른 관련 상품 수요 상승

- 5G기술 보급 e-스포츠 시장 진입 상승 전망

- 여성, 노인 대상으로 시장 개척 유망

가격경쟁력 우위의 중국 e-스포츠 제품과 경쟁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 지식 부족

 

시사점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 홍콩 정부와 과학혁신기술 발전 기관의 지원 하에 홍콩 e-스포츠 산업은 활발히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에 발전의 기회를 제공해 새로운 형태의 혁신경제를 이어가고 있다.

e-스포츠 관련 제품에 대한 홍콩 10~20 청년의 수요 증가로 국내 기업은 그들을 주요 타깃으로 컴퓨터 부분, 게이밍 기어   e-스포츠 관련 제품 수출이 유망일 것으로인다. 주요 소비층 또한 노인 여성으로도 확대되고 있어 국내 기업 들은 이를 고려해 제품이 소비층에 맞게 적용될 있도록 제품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e-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홍콩  설립되고 있는 e-스포츠 센터는 홍콩 청년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어 e-스포츠 제품의 주요한 유통 채널이  것으로 보인다.  

e-스포츠 산업 발전 속도가 빠른 한국은 국제 e-스포츠 대회에 참가경험도 많고 홍콩 시장에서 주목받는 선수가 다수 존재하기때문에 홍콩에서도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5G 인터넷 기술 보급에 따른 홍콩의 e-스포츠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기업은 홍콩 e-스포츠 스타트업에 투자 진출을 고려 있을 것이다.

 


자료: 홍콩성시대학교(The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홍콩입법회(Hong Kong Legislative Council),홍콩 관광청(Hong Kong Tourism Board), Cyberport, Bastille, Unwire.hk, Hong Kong Esports, 홍콩무역발전국(HKTDC), CGA, 홍콩과학혁신발전협회, csl, KOTRA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