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길 거리, 볼거리 넘치는 이색명소로 변화 중 -
- 테마 쇼핑몰 변화 트렌드에 따라 차세대 한류 문화 홍보 플랫폼으로 활용도 가능 -
고속도로 휴게소는 단순히 운전자의 휴식이나 식사뿐만 아니라 차량 주유 및 충전, 갑작스런 차량의 고장, 졸음운전, 화장실 등 운전 도중에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운전의 필수요소이다. 또한 2012년부터 일본에서 파킹에이리어(PA)라는 졸음쉼터 개념의 간이 휴게공간이 생겨나면서 한국에서도 고속도로 곳곳에 주차공간, 간이 화장실, 쉼터, 운동기구 정도만 갖추어져 있는 간이 휴게소를 볼 수 있다. 최근 10년간 고속도로 휴게소는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며 운전하다 잠깐 쉬어가는 곳이 아닌, 가족 여행지나 데이트 장소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원이 있는 휴게소,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갖춰 장거리 운전 길에 힐링을 할 수 있는 휴게소, 휴게소 먹거리 지도 등 휴게소의 역할은 더욱 다양해 지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이색 휴게소
영동고속도로 덕평 자연휴게소는 휴게소 옆에 반려견과 함께할 수 있는 애견놀이터와 애견 카페와 애견 호텔 등을 갖고 있어서 강아지와 함께 여행하는 사람들도 자주 찾는다. 휴가철 여행시 숙박시설이나 식당 출입문제 등으로 반려견을 휴가지로 데려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덕평 자연휴게소는 애견을 맡아 관리해주는 애견호텔도 운영하여 많은 애견인들이 여행시에 들리고 가는 휴게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외에도 안동휴게소의 하회탈 제작 등의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안동문화체험관, 오수휴게소 치즈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임실N치즈 체험관, 현풍휴게소의 도깨비 테마공원, 산청휴게소의 팔각정과 전망대를 잇는 산책로, 전국 휴게소 최초로 병원이 위치하고 있는 안성(서울)휴게소, 9홀 미니골프장이 있는 고창고인돌 휴게소 등 여러 가지 이색휴게소가 생겨나고 있다.
중국의 고속도로 발전 및 휴게소의 변화
중국은 1980년대부터 광범위하게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있다. 그로 인해 고속도로 규모가 급성장해서 2019년 말에는 전국 고속도로의 길이가 총 14만 9,600㎞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고속도로에 50km 간격으로 최소 1개소의 휴게소를 설치한다는 규정에 따라 해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수요량도 점점 늘어나 2019년 말까지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수요는 대략 5,984개에 달한다.
자료: 중국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자료: 중국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이런 변화 추세에 따라 중국의 휴게소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중국의 1세대 휴게소는 국민들의 여행이나 나들이의 수요가 많지 않아 휴게소의 이용량도 낮아서 주유소, 쉼터, 화장실, 편의점 등 기본적인 수요만 만족시키면 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 경제발전을 통한 소득 증가와 물질적인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교외 나들이 및 여행 수요가 점차 높아져 즉석식품, 슈퍼마켓, 뷔페 등이 생겨난 2세대 휴게소로 변화하였는데 여전히 컵라면 위주의 소비가 많았다. 2015년 이후 차량을 보유하며 여가생활을 즐기는 중소득층이 늘어나면서 중, 소형 종합 매장과 지역 특산품, 문화체험 공간이 공존하는 3세대 휴게소가 등장하게 되었다.
중국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크기와 기능의 정도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를 1종, 2종, 3종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1종 휴게소는 주유소, 편의점, 주차장, 휴게실, 식당, 정비소 등 서비스시설을 갖추고, 비교적 좋은 조건의 숙소와 목욕탕 등을 갖추고 있다. 또 휴게소가 위치한 곳의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 회의실, 물류창고, 냉동창고, 레저관광단지 등 서비스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허가하였다. 2종 휴게소는 1종 휴게소와 비교해 볼 때 관련 부대시설이 약간 부족하지만 편의점, 정비소, 식당, 주유소, 주차장, 공중화장실 등 3종 휴게소보다는 비교적 완벽한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2종 휴게소는 필요에 따라 숙박, 목욕 등 시설을 지을 수 있어 규모에 맞게 이용객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종 휴게소는 1, 2종 휴게소와 비교해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 기능만 갖추고, 주로 편의점, 주차장, 주유소, 공중화장실, 식당 등이며, 운전자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숙박 및 기타 관련 서비스 시설은 건설하지 않는다.
중국의 이색 테마 휴게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국은 최근 몇 년간 1종 대형 휴게소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쇼핑몰, 테마파크 형식으로 설계를 하여 그 규모 및 형태가 휴게소라기보다는 공원형 복합 몰에 가깝다. 그 중 특색 있는 휴게소로 장쑤성 쑤저우시에 소재한 양청후 휴게소(阳澄湖服务区)는 총 40,000 m² 크기에 아주 큰 규모와 호수를 중심으로 지어진 쇼핑몰형 휴게소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자료원: 바이두백과(百度百科)
그 외에도 허베이성 창저우시에 있는 허후휴게소(滆湖服务区)는 디즈니랜드가 떠오르기도 하고 유럽의 고성 같기도 하고 영국의 타워브리지 같기도 한 아주 이국적인 느낌의 휴게소이다. 허후 휴게소는 영국 빅토리아풍의 건물로 탑 꼭대기에는 높이 61.7m, 지상 9층 지하 1층 규모로 주로 숙박 및 업무용으로 쓰이고 있다. 아치 꼭대기가 노면으로부터 8m 이상 떨어져 차량 소통이 원활하도록 설계됐다. 타워 사이는 2층 '구름 속의 식당'(云中餐厅)으로 연결되어 있다. '구름 속 식당'에는 성(星)급 호텔 같은 대형 레스토랑을 갖추고 있으며, 식사를 하며 허후의 아름다운 풍경과 고속도로의 전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자료원: 따종디엔핑(大众点评)
창저우시에 또 다른 유명한 휴게소는 팡마오샨 공룡테마휴게소(芳茂山恐龙主题服务区) 입구부터 쥬라기 공원을 온 듯한 외관을 뽐내며 내부는 공룡 박물관처럼 공룡의 화석 표본이나 다양한 공룡들의 살아있는 듯한 모형 등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동심을 저격하여 많은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주로 이 휴게소를 찾는 사람들은 아이를 데리고 오는 가족 단위가 대부분이다. 아이들을 데리고 휴게소를 돌다 보면 어느새 아이들의 손에 간식과 기념품이 하나씩 들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원: 마펑워(马蜂窝)
서부 내륙의 쓰촨성에도 청두시에서 서남쪽 야안시로 가는 길에 쓰촨성 대표 동물인 팬더를 테마로 한 일명 팬더휴게소(天全胖达服务区)가 있다. 팬더를 주제로 한 각종 기념품 판매장, 팬더가 좋아하는 대나무 컨셉의 휴게소 내 식당, 어린이 놀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당 내 서빙로봇이 돌아다니고 각 테이블에 터치 형 주문스크린이 비치되어 있으며 화장실에는 환경보호를 위해 1회용 안면인식 무료 휴지제공기가 설치되어 있는 등 이색적인 풍경의 휴게소이다.
팬더휴게소 실내전경
자료 : 청두상보(成都商报)
팬더휴게소 화장실내 1회용 안면인식 무료 휴지제공기
자료 : 청두상보(成都商报)
시사점
이처럼 중국의 특색 있는 휴게소들은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1차원적인 휴게소가 아닌 관광을 목적으로 휴게소를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많아 관광지의 역할도 크다고 한다. 그리고 주요 관광지로 가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관광객 및 일반 이용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면서 제공되는 서비스 또한 휴식, 쇼핑의 개념이 아닌 체험홍보 등 마케팅의 장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다.
중국 서부 내륙 2-3선도시를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 전문 020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 한국 기업인은 “매번 출장 시 고속도로 휴게소를 들르다 보면 정말 시대의 변화가 빠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입구 전경부터 휴게소 별 테마, 식당, 매장, 화장실 등이 중국의 IoT발전속도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고속도로 휴게소가 또 다른 한류 홍보의 장이 될 수 있겠다 싶었다”라고 얘기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신 유통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모바일 결제, 큐알코드 즐겨찾기 등록이 일상화되어 있는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고속도로 휴게소가 주목받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일부 공간을 임대하여 K-food와 K-Goods, 그리고 K-pop과 패션을 종합 홍보하고 스튜디오 형 라이브방송 공간을 만들어 실시간으로 현장 소비자도 참여하여 제품 품평 및 구매를 연계하는 020공간으로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자료 : 중국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청두상보(成都商报), 바이두, 바이두백과,파이낸셜뉴스, 소후, 마펑워(马蜂窝), 따종디엔핑(大众点评),네이버 등 포탈사이트, KOTRA 청두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