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완동물을 위한 소비 확대와 함께 관련 산업 꾸준히 성장 -
- 기능성, 맞춤 제품 중심으로 다양한 품목의 온라인 유통 확대 -
폴란드 시장조사업체인 GfK에 따르면, 2016년도 기준 폴란드인의 70%가 한 마리 이상의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으며 그 비율은 강아지(45%), 고양이(32%), 물고기(12%) 순으로 조사됐다. 폴란드의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개인 소비자의 소비력이 증가했으며, 애완동물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폴란드 내 애완동물용품 소비 패턴 변화 및 관련 산업 시장의 성장이 관찰되고 있다. 특히 애완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위한 건강보조식품, 기능성을 탑재한 액세서리 제품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제품의 다양화와 전문화, 개별 애완동물에 대한 맞춤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애완동물용품 산업 꾸준히 성장
2020년 폴란드의 애완동물용품 산업은 8%의 성장률과 함께 8억7000만 즈워티(약 2억2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5년부터 연평균수익률 7.3%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11억7000만 즈워티(약 2억8000만 달러)의 시장이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주*: 예상치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폴란드 내 대표 판매업체는 PTH Certech Sp j, PW Hobby Piotr Matuszewsk, Beaphar Polska Sp zoo가 있으며 세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전체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약 30여 개의 전문 판매 업체가 존재하며 그 외에 개인사업자, 수입업체 등이 있다. PTH Certech의 경우 고양이 배변관리제품 분야를 이끌고 있으며, PW Hobby Matuszewski의 경우 다양한 애완동물용품 분야를 선보이며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Beaphar의 경우 애완동물 보조식품에서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다.
기능성과 함께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이 인기
애완동물용품에서 인기있는 카테고리에는 일반 애완동물용품이 11%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큰 비중(36.6%)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고양이 배변관리제품(32.1%), 애완동물용 건강관리제품(17.4%), 애완동물용 건강보조제품(12.7%)이 있다.
일반 애완동물용품의 경우 액세서리가 54.3%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미용관련 제품이 그 다음으로 13.4%의 판매 비중을 보였다. 폴란드 애완동물 주인들의 구매력 상승 및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는 기능적이고 맞춤화 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강아지와 고양이를 위한 장난감, 의류, 목걸이, 가죽끈 등이 맞춤형 제품으로 나오고 있으며 특히 폴란드 내 전반적인 기온 상승에 따라 애완용 쿨링매트, 쿨링목걸이 등이 유행하고 있다. 액세서리 제품은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애완용 의류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의 제품에 대해서는 발광 기능을 갖춘 목걸이, GPS 추적기 등 기능성 및 기술적 요소를 갖춘 액세서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강아지보다 고양이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과 동시에, 필수 품목인 고양이 배변관리제품은 6.3%의 성장률과 함께 단독 제품군으로는 가장 많은 판매고를 보인다. 애완동물용 건강관리제품으로는 폴란드의 기온상승과 함께 벼룩, 진드기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치료제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 회충 치료제의 경우 기존의 경구 투여용 알약이 아닌 피부에 직접 바르는 형태의 치료제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 애완용 건강보조제품은 애완동물의 종류, 품종, 연령에 따라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칼슘, 치아 관련 비타민, 장모 및 활동성 높은 품종을 위한 보충제, 어류 및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을 위한 비타민 등이 있다. 특히 PW Mikita에서 제공되는 제품과 같이 수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건강보조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애완용품의 가격은 제품의 종류, 원재료, 디자인 등에 따라 매우 다르며 품목별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제품 및 가격은 아래의 표와 같다.
애완동물용품 품목별 대표 제품 및 가격
주: 중앙은행고시 2020년1월~10월 평균환율(USD 1=3.9312PLN)
자료: zooplus.pl
대형마트 및 애완용품 전문점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통망으로도 확대 추세
애완동물용품이 유통되는 구조에는 매장을 기반으로 한 소매업체, 동물병원, 온라인 마켓 총 세 가지가 있다. 매장을 기반으로 하는 소매 업체는 전체 유통의 68.7%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대표적으로는 현대적인 대형마켓과 애완용품 전문점이 있다. 다음으로는 동물병원으로, 전체의 15.8%를 차지한다. 이는 소매업체를 거치지 않고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판매되는 제품 및 기타 애완용품의 판매량이다.
최근 견주들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에 따라 직접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점차적으로 기존 유통 분야에서의 비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온라인 분야에서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에 의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소비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폴란드 내 대표적인 애완용품 판매 사이트에는 www.zooplus.pl, www.animalcity.pl, www.ezoo.pl 등이 있다.
애완동물용품 시장 유통 비중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전문가 인터뷰
애완동물 전문 인터넷 판매점 A사의 대표 J씨는 현지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와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고 휴가계획이 취소되는 등으로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물고기를 기르거나 다른 애완동물을 입양하는 등 애완동물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키우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한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의 상황은 애완동물용품 관련 산업에 있어 기존 매장의 철수와 함께 온라인 시장으로의 빠른 전환을 유도했다고 언급했다. 향후에도 애완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더 늘어나고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경제 불황의 시기에도 폴란드 애완동물용품 산업은 지속 성장하고 있다. 경제성장에 따른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계의 소비력 상승, 애완동물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제품 외에도 다양하고 개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한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전염병의 확산 및 장기화에 따라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관리에 더 많은 시간을 쏟도록 유도하고 있고 애완동물용품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애완동물 판매 사이트인 Zooplu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추가비용을 지불한 후 사용이 가능한 자사 프리미엄 서비스의 2020년 1분기 신규 가입율이 전체 가입의 45%에 달한다. 코로나19와 함께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증가하는 동시에 사이트에 유입된 신규 고객이 온라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의 애완용품의 경우 기능성과 가격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 또한 기존의 제품을 넘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 비슷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애완동물용품은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비한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프리미엄 제품을 기반으로 한 폴란드 애완용품 시장으로의 진출을 고려해볼 만하다.
자료: Euromitor International, GfK Global research, Pets Internationa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