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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접촉결제, 마스크 자판기 등 인기 -

- 자판기시장 성장 전망, 스마트 자판기에 주목해야 -

 

 

 

성장하는 中 자판기시장, 전망 밝다

 

1994년 처음으로 자판기를 도입한 이래 중국의 자판기 시장은 끊임없는 성장을 이어 왔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시장 규모는 매년 5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19년 시장규모는 약 285억 위안으로 2014년 대비 10배가량 증가했다.

 

2014~2019 중국 자판기 시장 규모 추이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DCC테크(IDCC科技)

 

경제 성장과 소득 수준 향상은 중국인들의 소비 여력을 높였고 중국 자판기 업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슈퍼마켓에 비해 자판기는 적은 임대면적만을 요구하고 각종 상권이나 학교, 공장 등 다양한 장소에 손쉽게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편의성과 유연성으로 자판기는 상품의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하고 있다. 한편 경제 성장으로 임대료와 인건비가 상승했으나 자판기는 해당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기에 중국 자판기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정 권역에 대다수 분포, 음료자판기가 가장 많아

 

중국 자판기 시장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1, 2선 도시로의 배치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어 성장할 여지가 크다. 지역별로 보면 장강삼각주(长三角)지역이 중국 전체의 32.5%로 자판기가 가장 많고 주강삼각주(珠三角)지역은 26.8%, 환보하이(环渤海)지역은 20.2% 순으로 많았다. 이 세 권역에 80%가량의 자판기가 배치돼 있으며, 그 외 지역에는 20.5% 정도로 편중이 심하다.

 

중국 자판기 지역별 분포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자판기의 상품 유형은 끊임없이 다양화되고 있다. 생과일주스 자판기, 아이스크림 자판기, 원두커피 자판기, 보석 자판기, 랜덤박스 자판기, 화장품 자판기 등 새롭고 다양한 유형이 생겨나며 상품 응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전체 유형별 비율로 보면 음료 자판기가 54%가량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서비스기(ATM )28%, 티켓 발권 자판기는 8%, 식품 자판기는 5%를 차지한다.

 

유형별 자판기 비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코로나19가 불러온 자판기 트렌드

 

코로나19의 여파로 비접촉 쇼핑 습관이 형성되면서 자판기, 배달음식, 인터넷 쇼핑 등의 언택트 생활방식이 더욱 보편화됐다. 더불어 과거에는 불분명했던 자판기 수요가 코로나19 이후부터는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이면서 중국 자판기 업체에서는 병원, 호텔, 학교, 심지어는 슈퍼마켓에도 자판기를 설치하는 등 업계는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맞이하고 있다.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베이징, 하얼빈, 톈진 등지에서는 마스크 자판기를 선보였다. 베이징에서는 지하철 10개 역에 마스크 자판기를 설치해 대중교통에서의 전염을 방지하고 있으며 자판기는 마스크에 더해 소독 티슈, 체온계 등의 방역물품을 제공한다. 자판기 스크린으로 마스크를 고른 후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해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약국에 가지 않고도 약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비약 자판기, 교차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스마트 티슈 자판기 등은 공공 보건의식 향상으로 수요가 증가했으며 곡물 자판기는 코로나 급증으로 이동이 통제되던 시기에 많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수요가 증가한 자판기

 

자료: IDCC테크(IDCC科技),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스마트해지는 자판기, 현금 대신 휴대폰, 얼굴인식으로 결제한다

 

중국의 자판기는 크게 3단계에 걸쳐 발전했다. 1단계는 초기의 자판기 형태로, 동전과 소액 지폐만 투입해 사용할 수 있으며 온도 조절 기능이 미약해 저온 음료수만 판매가 가능한 단계다. 2단계부터는 온도 조절 기능이 강화돼 따뜻한 상품 판매가 가능해졌으며, 음료뿐만 아니라 식품까지도 판매가 가능한 단계다. 3단계는 기존 자판기에 인터넷을 결합한 형태로, 모바일(QR코드 스캔)이나 안면인식으로 간편히 결제가 가능한 스마트 자판기.

 

중국 자판기 발전 단계 및 특징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2017신유통(新零售)’*의 개념이 대두되면서 자판기는 스마트시대에 접어들었다. 인터넷을 결합함으로써 자판기의 판매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자판기의 고장이나 부족한 재고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스마트 자판기는 모바일 결제와 안면인식 결제 기능을 제공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위생적인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주*: 신유통(新零售): 인터넷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상품의 생산, 유통, 판매과정을 업그레이드하고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미래형 유통방식

 

경쟁 동향

 

2019년 중국 자판기 브랜드 TOP 10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 자판기 산업 체인은 비교적 단순하며 상류는 주로 상품 공급업체, 중류는 자판기 제조사와 운영업체, 하류는 광고주와 소비자로 구성된다.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수입동향

 

중국의 음료 자판기 수입 규모는 매년 큰 등락폭을 보이고 있다. 2016년부터 성장세를 이어가는 듯 했으나 중국 국내산 제품의 수량이 증가되면서 2019년에는 전년대비 49.5% 감소해 372만 달러의 수입액을 보였다.

 

2012~2019 음료 자판기 수입액 및 증감률(HS CODE 847621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의 음료 자판기 최대 수입국은 이탈리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수입액 기준 이탈리아는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고 2019년의 대이탈리아 수입액은 313만 달러였다. 한국은 201913만 달러로 3위에 올랐으나 규모는 전년대비 77.4% 감소했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음료 자판기 수입동향(HS CODE 847621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관세율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시장에 무인 판매점이 속속 들어서면서 무인 판매 분야는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자판기는 낮은 임대료와 무인 시스템으로 자본시장과 유통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와 유관부문에서는 자판기 산업 표준을 정비해 업계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정책 동향

연도

발표기관

정책명

내용

2017년

중국백화상업협회(中国百货商业协会)산하 자판기협회(自助售货行业)

중국자판기영업업무지도규범

(中国自助售货机运营业务指导规范)​

새로이 15개 항목을 표준화하며 영업자격, 설비, 운영관리, 식품안전관리 등 자판기 운영사업에 대한 명확한 요건을 제시​

2019년

상무부(商务部) 등 10개 부문 ​

국내무역유통'13.5'발전계획

(国内贸易流通‘十三五’发展规划)​

실물 비즈니스 혁신 및 변혁 촉진, 유통 공급수준 향상, 소비 구조 업그레이드, 유통 정보화 수준 향상, 유통 표준화 구축 등 9개 주요 과제를 명시

2019년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

(中国连锁经营协会)

무인상점운영지침

(无人值守商店运营指引)​

현지 중국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무인 판매점을 대상으로 상품관리, 사후서비스, 점포 내 안전 및 응급처지 등 입지선정 등을 규범화

 자료: 중국보고대청(中国报告大厅), 자판기산업망(自动售货行业网)

 

시사점

 

중국백화상업협회(中国百货商业协会)향후 중국 시장에서는 빠른 소비, 개인 맞춤형 소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자판기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 전망이 밝다고 생각된다. 자판기 업계는 발전하는 관련 기술을 빠르게 수용해 서비스와 제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소비자들을 위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판기는 소매업계의 중요한 매개체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정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적은 임대면적만을 사용하기에 각광받고 있다. 아직까지는 음료 자판기의 비중이 가장 높으나 생과일주스 자판기, 커피 자판기, 아이스크림 자판기, 마스크 자판기 등 상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유형의 자판기가 등장해 다양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판기 업계는 공급망 불안정, 유동자본 경색 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비접촉소비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높아져 무인판매, 셀프서비스 등의 개념이 강화돼 자판기 업계는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을 전망이다.

 

자판기 업계가 3단계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자판기에 인터넷과 AI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자판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금 대신 모바일 결제, 안면인식 결제를 제공하기에 간편하고 위생적이라는 평을 받으며 스마트 소매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판매 데이터 수집,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기능을 탑재한 덕에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스마트 자판기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해 향후 중국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자리할 것으로 전망되며, 더불어 중국 자판기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DCC테크(IDCC科技), 바이두백과(百度百科),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보고대청(中国报告大厅), 자판기산업망(自动售货行业网), 각 업체 홈페이지, 라이러스마트(来乐智能), 무인소매참모(无人零售高参)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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