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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자녀 정책 시행 이후 중국 아동 용품 수요 상승세 지속 -

- 아동용 마스크, 손 소독제, 페이스쉴드 시장 주목 -




지속되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아동용 방역제품에 대한 수요와 소비도 전체 방역용품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2016년도 2자녀 정책 시행 이후 해마다 1,5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으며 Quest Mobile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48.8%의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소비가 전체 소비의 30~50%를 차지하고 있다. 매달 1천 위안~5천 위안 가량 자녀 관련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아동의 안전과 건강을 중시하는 부모의 소비행태 또한 지속될 전망이다. 주요 아동 방역제품의 시장 현황과 다양해지는 수요에 주목한다면 새로운 시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동 전용 방역제품 시장 동향


아동용 방역용품은 크게 아동용 마스크와 안면 페이스쉴드, 손 소독제가 대표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중국의 전체 마스크 시장은 2015년부터 매년 1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산업 총 생산액이 131.85억 위안을 돌파하여 전년 대비 28.82%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반면 아직 아동 전용 마스크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데, 개별 아동의 얼굴규격 격차로 인해 적합한 제품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의견이다아동용 마스크 생산기업인 DR.ROOS(袋鼠医生)사에 따르면 코로나 직후 3개월간 1,500만 장 아동 전용 마스크를 생산했고 약 800만 장이 티엔마오나 타오바오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었지만 많은 부모는 적합한 아동용 마스크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동 특성 상 나이 대에 따라 적합한 크기가 천차만별인데,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의 대부분은 자녀의 얼굴형에 맞지 않고 규격화된 제품은 밀착력이 떨어져 방역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2015-2020년 중국 마스크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안, %)

   

자료 : 중국산업연구원


아동용 마스크의 거래가 시장에서 부진한 또 다른 원인은 바로 높은 생산원가와 판매가격이다. CBN DATA에 따르면 기존 판매가격 1위안이었던 아동용 마스크는 코로나 이후 평균 가격이 5위안을 넘어섰다. 아동용 마스크 전용 제조설비의 단가가 코로나 이전 20~30만 위안이었으나 현재 200만 위안을 돌파하며 10배가량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는 일반 마스크 생산설비 비용의 3배에 달하는 수치로, 패턴 디자인으로 인해 제조공정이 추가되고 생산기간이 더욱 많이 소요되는 등 생산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일반 아동용 마스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페이스쉴드(Face shield)가 출시되며 각광받고 있다. 페이스쉴드는 의료진이 주로 방호복과 함께 사용하던 전문가용 방역용품이었으나 최근 일반 소비자에게도 보편화되고 있으며 3세 미만 유아에게는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이 호흡기에 좋지 않아 페이스쉴드 착용을 권장하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온라인 몰 타오바오 상 가장 인기가 많은 아동용 페이스쉴드 브랜드 약 20개 가량을 분석한 결과 브랜드 별로 한 달에 5~1만 여개 정도가 판매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스크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는 페이스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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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징동

 

주요 방역용품인 손 소독제의 경우에도 코로나 19로 인하여 2020년도 시장 규모 120억 위안에 달하며 코로나 이전 대비 판매량이 2,315% 증가했다. 아동용 손 소독제 판매 또한 작년 기준 크게 증가하였는데 타오바오 몰에 따르면 2019년도 아동용 손 소독제 시장규모는 3,000만 위안이었으나 2020 2월 한 달 거래량이 2019년 연간 판매량을 돌파했고 전년 동기 대비 28배를 기록하며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20201-2월 아동용 손소독제 가격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위안, %)

자료 : 타오바오

 

코로나 19로 인해 방역용품 수요가 가장 높았던 20202월 기준 가격별로 판매량을 분석했을 때, 150-200위안 가격대의 제품 판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전월 대비 1,600%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전체 제품 중 150위안 이상의 손소독제는 다소 높은 가격대의 제품으로 전염병 유행에 따라 저렴한 가격보다는 품질과 방역 효과에 더욱 방점을 두는 소비자의 성향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일반 세정제와는 달리 정확한 멸균 기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 휴대가 간편하여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로 인해 판매량이 폭발한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수요가 생성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아동용 손 소독제에 대한 구매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동향 및 브랜드별 비교

 

중국의 마스크 시장은 많은 브랜드가 다양한 제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어 포화상태로 볼 수 있다. 중국 산업정보원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로컬 제조사는 산촹(三枪), 하이루오(海螺), 그리고 톈진의 테다(泰达)이며 각각 8.59%, 6.73%, 6.2% 가량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서 톈진 테다(泰达)에서만 아동 전용 마스크를 별도 생산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아동전용 마스크 시장 역시 다양한 브랜드가 공존하고 있는 형태로,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 가격 인하 전략 등으로 경쟁하고 있으며 수입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다. MAIGOO(买购网), 파이항방(排行榜) 등 주요 중국 매체에서 꼽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동용 마스크 브랜드로는 3츠위안(3次元일본 KOWA), 3M(미국), 그리고 퍼코튼(全棉时代, 중국)가 선정되어 수입 브랜드의 강세를 확인할 수 있다. 3츠위안 사의 마스크는 특히 타 수입제품 대비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3M은 전문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전체 방역제품 시장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내 지사 및 공장을 직접 운영하여 생산 단가를 낮춰 소비자에게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퍼코튼은 영-유아와 산모 용품의 전문 브랜드로 천연 순면으로 만들어져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 쉴드는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기 어려운 영유아 및 아동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온라인 플랫폼 징동에 따르면 차양 모양의 페이스쉴드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주로 중국 로컬 브랜드의 매출이 높다. 아직까지 해외 브랜드의 침투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판매량이 높은 Elepbaby(象宝宝), LVEFNSON(凌奕风尚) 등은 모두 로컬 브랜드로 확인되었다.


아동용 마스크 및 안면 페이스쉴드 제품

분류

기업명

제품 설명

제품 사진 및 가격

마스크

3츠위안(三次元)

- 일본 KOWA사 브랜드로, 어린이 얼굴형에 맞게 디자인되어 선호되고 있음

- 편하게 착용할 수 있지만 활동 시 빈 공간이 쉽게 생겨 방역효과가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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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위안/

3M

- 방역마스크 시장에서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헤드밴드형 마스크를 개발하여 긴 시간 착용해도 귀에 통증이 생기지 않고 잘 벗겨지지 않는 장점을 보유

- 우수한 방역 효과가 있지만 통기성이 비교적 낮을 우려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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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안/

퍼코튼(全棉时代)

- 천연 순면인 산모 용품과 영-유아용품을 생산하는 브랜드

- 2021년 영-유아 마스크 브랜드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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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위안/

페이스쉴드

Elepbaby

(象宝宝)

- -유아 의료, 용품, 침구 등을 제작하는 중국 브랜드

- 머리부터 목까지 투명한 쉴드로 보호하고 아동 규격에 맞게 헤드밴드조절이 가능, 착용 시 편안함과 안전성을 모두 느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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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위안

LVEFNSON

(凌奕风尚)

- 중국 의류 브랜드로 0-1세 영유아를 위한 페이스쉴드가 부착된 모자와 페이스쉴드를 생산

- 필요시 영유아용 모자에 투명한 페이스쉴드를 붙이는 방식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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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5위안

자료 : 징동, 타오바오, 개별 브랜드 홈페이지

 

손 소독제의 경우에는 아동용으로 알코올형과 무 알코올형이 판매되고 있다. 알코올형은 코로나 바이러스 제거 및 살균 효과가 좋지만 피부에 자극적이며 어린이의 피부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으며, 무알코올 손소독제의 경우 피부에 자극이 비교적 덜하지만 살균효과가 알코올형 보다는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다. 손 소독제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방역 효과이며 타오바오 상 판매량이 가장 많은 10대 아동용 손소독제 제품 중 7개는 알코올 형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판매 상위 5순위 제품 중에서 1,2,4순위가 중국 로컬 브랜드이며 독일과 미국 브랜드의 아동용 손 소독제도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타오바오 상 아동용 손 소독제 판매량 상위 순위(1~5순위)

브랜드(국적)

가격

용량

특징

사용 연령

제품사진

MarTempo(海得宝) (중국)

98위안

500ml

75%알코올,

젤형

6개월-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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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이름: 海得宝.png

Coati(小浣熊) (중국)

69위안

45ml

75%알코올,

젤형, 휴대편리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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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이름: 小浣熊.png

Oprpro(欧蓓乐) (독일)

49.9위안

300ml

75%알코올,

젤형, 휴대편리

6개월-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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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이름: 欧蓓乐.png

Baby elements (婴元素) (중국)

48위안

255ml

거품형

14개월-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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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이름: 婴元素.png

Baby Ganics 甘尼克宝贝(미국)

168위안

473ml

거품형

6개월

그림 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甘尼克宝贝.png

자료 : 타오바오

 

아동 전용 마스크 생산기술 규범의 출범

 

아동 전용 방역제품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국 정부는 20205<아동 마스크 생산기술 규범>을 실시하며 시장의 안정화와 규범화의 기틀을 다져나가고 있다. GB/T38880-2020 <아동 마스크 생산 규범>은 아동용 마스크를 위생용과 방역용 두 가지로 나눠서 표준을 제시하였으며 방역 효과, 쾌적 지수, 안전성 등을 주요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6~14세 어린이용 마스크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요구사항과 외관, 테스트 방법 등 총 19가지 주요 성능 지표가 해당되며 기준은 아래와 같다.


아동 마스크 생산기술 규범 항목별 기준

방역 효과

쾌적 지수

안전성

. 미세먼지 여과효율 95% 이상(방역용), 90%이상(위생용)

. 방역 효과 90% 이상

. 세균 여과효율 95%

. 호흡 저항력 45Pa 이하(방역용)

. 호흡 저항력 30Pa 이하 (위생용)

. 길이 조절 가능한 헤드밴드 디자인(권고사항)

. --턱을 안전하게 보호

. 시야에 영향 미치지 말 것

. 재활용 재료 및 표백제, 형광 물질 사용 금지

. 마스크 안면에 프린트나 염색 금지

. 포름알데히드 잔류량 20mg/kg 이하

자료 : 중국방적산업연합회


해당 규범은 무엇보다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호흡 저항력과 세균이나 먼지 여과효율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제시했다. 기업이 중국 내에서 아동용 마스크를 생산하는 경우 해당 기준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이는 표준화된 시장 기반을 다지는 첫 단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규범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처벌을 받은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충족하지 않는 경우 수출을 금하는 조항이 운영되고 있다. , 중국에서 아동용 마스크를 수입 시 적용되는 기준은 일반 마스크의 수입 요건과 동일하며 별도 아동용에 대한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는 점은 참고할 만하다.

 

중국 아동용 방역제품 생산 시 고려사항

 

중국의 아동용 방역제품 산업은 생산 및 연구개발 확대를 통해 시장 안정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아동용 제품의 특성 상 안전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의료용 부직포 마스크는 아이들의 호흡을 막아 질식 현상까지 일으키는 등 다방면에서 아동용으로 부적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아동의 얼굴형과 높은 활동량을 고려하여 입체적이고 통기성이 좋은 마스크의 제작이 시급하다. 투명 페이스쉴드는 마스크가 잘 벗겨지는 문제는 해결해주었으나 방역효과가 떨어져 완벽한 대체제로서 역할을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시선도 적지 않다.

 

손 소독제 또한 손으로 물건을 만지고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필수 방역용품으로 자리 잡았다. 시장에서 판매되는 알코올 소독제는 바이러스 제거에는 효과적이나 피부가 약한 아이들에게 알러지 등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눈에 튀거나 섭취의 위험 등이 존재하여 제품 자체에 대한 안전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일부 브랜드는 기능성 화장품을 모방하여 알코올 소독제에 히알루론산과 니코틴산 아미드 등 화학물질을 첨가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 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영유아 피부에 대한 효과나 반응에 대해서는 확인하기 어렵다. 이처럼 아동용 방역제품은 방역효과와 안전성이라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는 면에서 다소 까다로운 시장이며 그만큼 앞으로 발전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시사점

 

중국의 마스크와 손소독제 시장은 코로나 19 이후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장기화될수록 새롭게 부상하는 수요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아동 안전 및 건강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고 주요 소비층인 부모의 요구사항이 다변화되면서 아동용 및 영유아용 방역제품 시장 전망은 긍정적이다. CBN Data에 따르면 중국의 3세부터 14세 아동용 마스크 소비층은 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어 시장 성장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

 

현지 유아용품 전문 바이어 K사는 앞으로 영유아에 특화된 방역제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의 판매가 중요하다며 제품의 혁신과 전문성을 강조했다. 방역제품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기존 방역용품이 아닌 페이스쉴드와 같이 생활 속에서 활용도가 더 높은 신제품이 속속 출시되며 시장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욱 타깃 고객에 적합하고 혁신성이 가미된 제품의 연구개발 및 출시가 시급하며 신기술 접목, 신소재 활용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현재 로컬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외 브랜드가 시장 플레이어로 활약하며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어 우리 기업 또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여 시장 선점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아동 방역용품 생산 표준을 확립하는 등 시장의 규범화를 촉진하고 있어 앞으로 수준 높은 발전이 기대되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높은 품질과 안전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 친환경적 가치, 디자인 개선 등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핵심 소비층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중국시장감관총국(市场监管总局), 산업정보망(产业情报网), MAIGOO(买购网), 파이항방(排行榜), CBN Data, 중국방적산업연합회, 포워드산업연구원, Quest Mobile, 쑤닝, 타오바오, 징동 및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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