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 비접촉 결제 요구의 증가로 인한 POS 단말기의 교체 수요 -

- 중국 저가 POS 단말기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신기능 POS 단말기 진출 전략 필요-




POS 단말기는 인도 정부의 현금 사용 절감 추진 정책과 비접촉 결제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맞물리는 커다란 변화의 핵심요소이다.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POS 단말기 시장을 지배했던 중국의 영향력이 약화된 상황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시장 친화적인 POS 단말기를 제공한다면 새로운 전환기에 시장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POS 단말기의 변화


판매시점(Point Of Sales)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기기인 POS 단말기는 보통 포스기로 불리는데, 예전에는 현금 보관과 카드 결제의 기능만 제공하였지만 요즘에는 비접촉 결제수단, 판매량 파악 및 재고 관리에도 이용될 정도로 소매점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POS 단말기는 숙박업, 엔터테인먼트, 창고 및 의료 분야 등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면서 앞으로 판매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부가 서비스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신기능 POS 단말기에 대한 수요와 활용도가 매우 높다. 


POS 단말기 시장은 제품 유형, 기능 및 구성 요소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제품 유형에 따라 모바일 POS 단말기 (mPOS)와 고정 POS 단말기로 분류되고, 구성 요소 유형별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로 나뉜다. 또한 기능적으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연결망 POS와 개별 소매점에서 쓰이는 독립형 POS로 구분된다. 


POS 단말기 분류

자료: Netscribes 보고서


인도 POS 단말기 시장개요


인도의 POS 단말기 시장규모는 2020년에 USD 3억 660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5년에는 6억 67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매년 평균 성장률이 약 13%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5년 인도 POS 단말기 시장 규모(2021년부터는 추정치)

년도

시장규모(USD, Million)

2018

317.33

2019

336.67

2020

366.27

2021E

404.80

2022E

452.27

2023E

510.27

2024E

580.93

2025E

666.80

자료: Financial Express News


인도의 POS 단말기 시장의 꾸준한 성장은 과거 현금 결제 방식에서 비접촉 결제 방식의 변화와 전자 상거래 및 조직화 된 소매 산업의 변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통신기술)의 등장으로 해당 기능이 추가된 POS 단말기가 시장에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POS 단말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디지털 지불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된 정부의 활성화 정책에도 큰 영향을 받았다. 정부에서는 자금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지하경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현금없는 경제 환경을 구축하는데 노력하였다. 


새로운 기술을 장착한 POS 단말기들은 초기에 뉴델리, 뭄바이와 같은 인구 100만 명 이상이 사는 Tier-I 도시들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며, 이제는 인구 100만 명 이하의 Tier-II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 지역에도 POS 단말기들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인도의 디지털 주민등록 시스템인 아드하르(Aadhaar)의 보급과 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지원 시스템의 적용 및 화폐개혁 그리고 마이크로 ATM 설치와 같은 정책 추진으로 인해 농촌 지역도 POS 단말기가 급속도로 보급되었다. 기술 발전과 전자 지갑 또는 모바일 지갑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채택으로 인해 POS 단말기는 지속적으로 그 사용처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POS 단말기 시장의 성장은 몇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POS 단말기 사용, 높은 설치 비용 및 유지 관리 비용, 도난에 대한 보안 우려와 같은 사항들이 인도의 POS 단말기 시장 성장의 저해 요소들이다. 


인도의 POS 단말기 시장에서 활동하는 인도 주요 국내 업체들로는 ePaisa Services, Ezetap Mobile Solutions, MobiSwipe Technologies 및 Mswipe Technologies이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또한 인도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POS 단말기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이러한 주요 글로벌 기업들로는 PAX Technology, PayU 및 Verifone Holdings 이 존재한다. 


POS 단말기 시장 세분화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시장은 소매 및 전자 상거래, 관광서비스, 정부/교통 및 기타 부문으로 분류된다. 매출 기준으로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부문은 2020년 전체 POS 단말기 시장의 40%를 차지했다.


최종 사용자 분야별 POS 단말기 시장 분포

자료: Business Standards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부문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부문의 POS 단말기 시장 규모는 2020년에 USD 1억 4,692만 달러로 평가 되었으며, 2025년까지 시장 가치는 USD 2억 6,6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약 13.2%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온라인 소매가 늘어나고 전자 상거래 판매량이 증가하며 현금없는 지불이 늘어나기 때문에 관련 POS 단말기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관광서비스 부문


관광서비스 부문의 POS 단말기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약 13.4%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코로나로 인한 락다운 상황으로 인해 관광서비스업이 크게 위축된 것은 사실이지만, 2021년 1분기에는 큰 폭으로 회복한 수치를 보여준 것으로 미루어볼때, 코로나 사태가 사라지게 되면 관광서비스 부문에서 POS 단말기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비접촉 결제 방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비접촉 결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POS 단말기 채택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교통 부문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 동안 연평균 13.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POS 단말기 채택은 정부 부문에서 매우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정부와 기업 간 거래뿐만 아니라 정부 내 거래의 대부분은 POS 단말기를 통한 결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인도 국영 은행들은 POS 단말기 시장에서 가장 큰 사용자 사용자 중 하나이다. 코로나로 인한 위기 속에서 디지털 인프라개발을 위한 정부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POS 단말기 채택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코로나가 끼친 POS 단말기 시장 영향 분석


단기적으로 볼때는 코로나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POS 단말기 매출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글로벌 제조업 활동은 락다운으로 인해 심각한 혼란을 겪었고 가계 수입의 축소는 사람들의 구매 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거리두기 및 5인 이상 모임 금지의 영향으로 소매점, 쇼핑몰, 오락 시설 운영 중단되어 POS 단말기 시장은 부정적인 영향을 피할 수 없었다.


또한 새로운 비접촉 결제 모드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POS 기계의 공급이 부족해서 오래된 POS를 교체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왜냐하면 인도 POS의 90% 이상이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로 인한 물류 제약으로 중국에서 POS 단말기의 수입이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때,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새로운 비접촉 결제 모드와 판매 관리 및 재고 관리까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신형 POS로의 교체가 더욱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디지털 방식을 통한 결제는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정부, 전자 상거래 및 소매 전 부문을 통해 증가할 것이고, 향후 몇년 동안 인도에서 디지털 결제 시스템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없어서는 안될 POS 단말기는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을 계속 견인할 것이다.


현지전문가 코멘트


FlexiLoans.com의 공동 창립자인 Abhishek Kothari 대표는 "인도는 2019년에서 2023년 사이에 디지털 결제 거래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하며 연평균 20.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면서 "UPI(Unified Payments Interface, 인도 실시간 결제 시스템) 주도 결제 솔루션의 출시와 정부의 결제 보급 확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로 인도 POS 단말기 및 FinTech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구글, 아마존 소프트 뱅크, 월마트 등의 지원을 받는 글로벌 기업들은 이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높은 시장 성장성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시사점


글로벌 제조 활동과 금융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된 것은 사실이며, 소매점에서 디지털 결제를 처리 할 수 있는 비접촉 결제의 수요가 늘어났지만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는 신형 POS 단말기의 공급이 제한되어 아직까지 인도에서 현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인도 POS 단말기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중국 제조활동의 축소와 수입 제한 등의 영향으로 신형 POS의 가격이 상승 압력을 받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POS 단말기는 규제 기관과 정부의 현금 사용 절감 추진 정책과 비접촉 결제 방식의 소비자 선호라는 커다란 변화의 중심에 존재하는 핵심 요소임을 부정할 수 없다. 코로나로 인해 새로운 결제 방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형 POS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이며, 다양한 기능을 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관련 기술의 발전과 무선 네트워크 속도 증가로 인한 인프라 확충도 빠른 변화를 가속화할 것이다. 


중국의 POS 단말기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저가의 Android 기반 POS 단말기가 멕시코, 대만 등으로부터 수입될 수 있고, 한국에서는 보다 비싸지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POS 단말기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미국의 Verifone과 최근 Worldline 및 중국 회사인 Pax Technology를 인수한 프랑스의 Ingenico도 인도 서비스 제공 업체에 새로운 기능의 POS 단말기를 공급하는 주요 공급 업체들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관련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저가 POS 단말기가 시장에서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이후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통해 인도 시장을 공략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자료: Primary Research, Report, Netscribes Report, Financial Express News, Livemint, Business Standards, Financial expres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