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 소도시 생활여건 개선  위해 러시아 5개 도시에서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개발 -

- 빅데이터로 신생 창업 리스크 줄이고 창업자금까지 지원 -




Business-Data 프로젝트 개요


Business-Data 프로젝트는 지역 투자 개발부와 스베르들롭스키 지역 기업지원재단(Sverdlovsk Regional Fund for the Support of Entrepreneurship, SOFPP)의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이다. 소도시 생활여건 개선을 목표로 시작된 해당 프로젝트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해 가맹점 개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스베르들롭스키 지역의 5개 도시(Novouralsk, Kamensk-Uralski, Pervouralsk, Bogdanovich, Asbest)에서 시행 중이며 점차 범위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소비자가 카드 결제를 하면 해당 데이터 정보가 수집되고 도시 거주자들의 소비가 빅데이터로 수집돼 그 지역에 수요가 있을 프랜차이즈를 AI가 분석해 소상공인들에게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생 자영업자의 사업 리스크를 줄이고 투자 전 특정 위치에서의 서비스 및 제품 수요를 알아볼 수 있어 예비 창업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프로젝트이다.

   

프로그램 작동 원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5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1pixel, 세로 165pixel

[장소 A]

A 위치 거주인

[장소 B]

위치 B로 이동

[소비활동]

소비자 카드결제

[데이터 스토리지]

데이터가

스토리지로 전송

[빅데이터 해석]

통계생성 및 처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5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17pixel, 세로 200pixel

각 사용자들의 데이터들이 모임

빅 데이터 (BigDATA) 분석을 기반으로 결론을 내림.

70%는 위치 밖의 카페로 이동함.

  자료: Business Data 홈페이지


이 프로젝트는 프랜차이징 형태의 사업 모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저작권 보유자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고유 기술 및 상표를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판매한다. 프랜차이징은 단순 브랜드 이름 판매가 아닌 파트너에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비즈니스 Business-Data가 스베르들롭스키 지방에 창업용으로 제안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는 총 140개 브랜드이다. 프로젝트와 제휴하고 있는 브랜드 카탈로그는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지역 브랜드, 러시아 전 지방 브랜드, 국제적인 브랜드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별 투자 금액은 5만 루블(약 76만 원)에서 250만 루블(약 4000만 원)로 상이하다. 브랜드별 투자금액 회수 기간, 최소 소요 금액, 가맹점 오픈을 위해 필요한 공간 크기 등 투자자로서 가장 궁금할 내용들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선택 후 신청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현재 신청 가능한 프랜차이즈 중 가장 투자 금액이 적은 프랜차이즈로는 초기 투자 금액 100만 원가량의 어린이 안전교육 전문업체가 있으며, 가장 투자 금액이 높은 브랜드는 긴급 배관 서비스 제공업체로 약 3000만 원의 초기 투자금액과 5~7%의 로열티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핵심 장점


ㅇ 은행 연계 빅데이터 활용


프랜차이즈 오픈은 아래 5단계로 이루어진다.

 1. 신용카드 결제 기반 제품 및 서비스 수요 조사

 2. 빅데이터 분석, 프랜차이즈 선정

 3. 창업주 모집

 4. 자금 지원

 5. 사업 시작 


시장 조사는 창업 시작에 앞서 모든 창업주들이 거쳐야하는 필수 단계이다. 이를 Business-Data 프로젝트는 소비자 신용카드 사용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진행하고 있어 창업자들에게 해당 단계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스베르들롭스키 지역 기업지원 재단 부회장 V. Pilichev은 "소비자 빅데이터를 갖고 있는 은행과의 협업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있으며, 해당 지역 카드 결제의 95%가 개인정보법 침해 없이 분석가능하다"고 밝혔다. 지역 내 27만 카드 이용 고객의 1억2000만 개 결제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도시 소비자들이 특정 구역에서 가장 지출을 많이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내고 이에 해당하는 프랜차이즈를 선별한다. 현재 프로젝트 소개 사이트 내에는 140개의 브랜드가 추천되고 있다.


지역 수요에 알맞는 프랜차이즈가 선정되면 해당 브랜드에 관심을 보일 만한 창업자를 찾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창업자는 두 가지 방식으로 모집한다.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 사업자 대상으로는 지역에서 특별 세미나가 개최된다.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인들에게는 지역 기업 지원 재단에서 제안서를 보내거나 은행 크레딧 컨베이어(credit conveyor, 신용정보 분석 시스템)를 활용하여 잠재 창업주에게 사업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창업을 원하는 예비 창업자가 사이트 내 소개되어있는 기업 정보를 분석하여 직접 지원하는 방식이 있다.


ㅇ 창업 자금 대출

Business-Data 프로젝트는 프랜차이즈 추천 외에도 투자 자금 대출인 '프랜차이즈 대출(zaem phranshiza)'를 지원해주고 있다. 최대 500만 루블(약 7500만 원)을 은행이자보다 저렴한 4.5%의 이자율로 최대 36개월까지 대출해주고 있다. 현재 (2021년 6월) 기준 대출예산이 소진된 관계로 잠정 중단되었으나 대출금이 회수되는대로 서비스는 재개될 예정이다. 대출금은 초기 투자 금액 지불, 지점 인테리어, 원자재 구매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시사점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사업가에게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기란 쉽지 않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이미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증명해왔기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적은 편이다. 러시아 역시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프랜차이즈의 생존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Business-Data 프로젝트를 활용해 Novouralsk에 오픈한 음식체인 Chicken House와 제과체인 Makyushka가 그 예시다. 해당 음식점 창업자들은 Myakushka의 경우 초기 투자자금이 10~11개월 만에 회수되었다고 밝혔다.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 FinExpertiza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오픈되는 가게의 54%는 첫 5년 내에 문을 닫는다. 낮은 사업 성공률을 해결하고 우랄 지역 업체들의 자립을 돕고자 지업 지원 재단에서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 시 실패 위험이 적고 성공한 비즈니스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점과 프랜차이즈를 활용하는 점, 창업 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점을 이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현재 스베들로브스키 5개 도시에서 시작된 해당 프로젝트는 점차 더 많은 도시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9년도에 시작해 5년간 지속될 예정이며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스베들롭스키 지역 투자개발 청장 V. Kazakovar가 전망했다.



자료: Business-Data 공식 사이트, 언론 보고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