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성동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안성우 직방 대표는 이렇게 강조했다. 이어 “의식주에서 ‘주'(住)를 책임지는 프롭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내 부동산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방이 지난 10년 간 어떤 노력을 펼쳤는지 설명하고 새로운 프롭테크 모델 ‘온택트파트너스’를 발표했다. 온택트파트너스는 부동산 관련 전문가들이 직방을 디지털 도구로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모델이다. 직방 앱 하나로 의식주 중 ‘주’(住)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을 지향하는 형태이다.

앞으로 직방 앱에서는 매물의 동호수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업계 최초로 이뤄지는 시도다. 기존에는 온라인에서 아파트 매물을 보면 동·호수를 확인할 수 없었고, 고층·저층 정도만 모호하게 확인해야 했다. 정확한 동·호수를 확인할 수 없으니 해당 매물이 아파트 단지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전망이나 일조량은 어떤지, 시세는 적정한지 등을 온라인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다. 이런 문제는 결국 이용자들의 정보 부족 및 과도한 발품, 거래 과정의 불신 및 불안감, 중개사들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졌다.

직방 앱에서는 아파트를 3D로 둘러보면서 정확히 몇 동 몇 호가 매물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매물을 클릭해 내부를 VR로 둘러보고, 시간대별 일조량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온택트 임장’을 할 수 있는 셈이다. 직방은 이용자들이 실제 아파트에 방문한 수준, 나아가 그 이상의 수준으로 비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이용자와 중개사 간의 연결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개업한 공인중개사 입장에서는 직방을 통해 온라인으로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법 등을 무료로 컨설팅 받을 수도 있다. 아직 개업하지 못했던 중개사 자격증 소지자는 직방을 통해 온택트 창업을 할 수 있다. 직방이 심화 컨설팅을 제공한다.

안성우 대표는 “이용자와 중개사를 연결하고 이들 모두에게 우리나라에서 가장 편리한 디지털 도구가 될 것”이라며 “10년간 쌓은 부동산 분야 디지털 전환(DX)의 노하우를 모두 쏟아서, 부동산 거래 과정이 이용자·중개사 모두에게 더 편리해지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방 온택트파트너스는 주거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파트 입주민 편의 서비스와 월세 납부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조만간 ‘홈시어지’ 탭도 추가된다. 홈시어지 탭을 통해 직방은 전문 청소, 집 수리·보수, 방충·방역 서비스 등 집을 둘러싼 모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로 진화한다. 청소·수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방 온택트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이용자들을 만나게 된다.

이날 직방은 가상 공간에 대한 상상력을 구체화한 프로토타입도 선보였다. 온택트 근무 협업 툴 ‘메타폴리스’(Metapolis)다. 직방은 올해 2월 오프라인 오피스를 전격 폐지하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해도 원격근무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직방 직원들은 가상 공간으로 출근해 원활히 협업하고 있다. 메타폴리스는 그간 외산 툴을 쓰던 직방이 자체적으로 개발해 도입한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협업 툴이다.

안성우 대표는 메타폴리스에서 어떤 식으로 소통이 이뤄지는지 소개했다. 메타폴리스라는 가상 공간에 건물을 세우고, 1개 층에 오피스를 차려서 근무하고 있는 직방 직원들의 모습을 공유했다.

안 대표는 “인류는 지금까지 교통을 통한 통근(commuting by traffic) 시대에 살았지만, 앞으로는 통신을 통한 통근(commuting on the network) 시대에 살게 될 것”이라며 “메타폴리스는 우선은 메타버스 업무 공간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디지털 시티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그는 이날 발표를 마무리하며 “이제 직방은 단순히 부동산 광고로 매물 정보를 전달하는 앱이 아니다.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로 부동산과 ‘공간’에서 느끼는 경험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이는 종합 프롭테크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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