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신한카드, VISA가 프론트원에서 공동 개최한 6월 디데이에서 ‘브라이튼코퍼레이션’과 ‘아테나스랩’이 공동 우승했다.
디캠프는 국내 및 글로벌 금융사와 손잡고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어갈 스타트업을 집중 선발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은 환경, 사회, 경영 분야가 집중 조명을 받으면서 ESG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자 하는 의지에서다.
이번 디데이에 지원한 기업은 총 68개사로 11대1일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우승을 차지한 브라이튼코퍼레이션은 광고, 마케팅 담당자와 같이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고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특화된 업무 협업툴 ‘윕샷(Wipshot)’을 서비스한다. SaaS형 클라우드 서비스로 운영되는 윕샷은 저장공간에 대한 걱정 없이 다량의 콘텐츠 파일을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영상 콘텐츠의 경우 따로 편집자에게 수정 의견을 전달할 필요 없이 윕샷에서 편집 사항이 있는 구간을 일시정지 시키고 화면 위에 요청사항을 바로 기입할 수 있다. 영상 제작 업체에서 15년 이상의 근무 경력을 가지고 있는 정대표는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효율적인 소통 방식을 만들고 싶었다고 창업 동기를 밝혔다.
공동 우승한 아테나스랩은 초중고 학교생활 커뮤니티 앱 ‘오늘학교’를 운영한다. 오늘학교는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명과 반을 입력하면 시간표, 급식 정보, 주요 학사 일정 등 학교 생활 정보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교육 행정 정보 시스템 나이스(NEIS)의 공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전국 학원들에 대한 리뷰 정보를 볼 수 있고, 익명의 커뮤니티에서 교육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도 할 수도 있다.
우승팀 외에 4개 팀도 무대에 올라 좋은 평가를 받았다.
와들은 쇼핑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기반의 모바일 쇼핑앱 ‘소리마켓’을 서비스하고 있다. 시각 장애인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기존에 나와 있는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으로는 상품의 상세 정보를 들을 수 없어 불편함을 겪었다. 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자가 포함된 이미지를 스캔해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문자로 변환하는 광학 문자 인식 기술(OCR)을 도입했다. 이 기술을 통해 상품 이미지내 텍스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상품 정보와 무관한 텍스트가 자동으로 걸러져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게 됐다.
엔드앤드는 한국을 중심으로 일본, 홍콩 등 아시아 중고 명품들을 미국 및 유럽 업체들이 도매로 구매할 수 있는 중고 명품 B2B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B2C에 집중하는 타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과는 다른 형태다. 또 판매자가 여러 각도에서 촬영된 제품 이미지를 게시하면, 전세계 전문 감정사들이 이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의 신뢰도 문제를 해결했다. 월 1만2천여 건의 감정 요청에 4만여건의 감정 의견이 달리는 등 온라인 감정에 대한 신뢰도와 참여도가 좋다. 현재 5만개의 제품이 올라와 있으며 회원의 97%가 외국인이다.
핀투비는 투자자의 자금으로 중소기업의 매출채권 일부를 할인 구매해서,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만기 때 매출 채권을 발행한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아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공급망 금융 서비스(SCF)를 해 왔다. 핀투비는 최근 해당 서비스로 동남아시아에 진출. 베트남 현지 최초로 디지털 기반의 매출 채권 할인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외에도 구매기업의 매입 채무 정보, 제조사의 송장 정보, 온라인 마켓의 거래 및 정산 정보를 가지고, 이해관계자와 금융기관을 연계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데이터노우즈는 AI 기반 종합자산관리 플랫폼 ‘리치고’를 운영한다. 김 대표는 개인 부동산 투자를 위해 시세, 수급 동향, 기업 동향, 구매력 지수 등 수년간 쌓아 둔 데이터로 ‘부동산 리치고’를 개발했다. 리치고의 AI 모델은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매물의 미래 가치를 예측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정확한 투자가치 산출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의 품질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하나은행, KB은행, 농협은행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스타트업 심사와 멘토링은 디캠프 김보미 기업성장팀 매니저, 디캠프 김시완 투자실장, 신한카드 박민수 팀장, VISA 이유진 부사장, 캡스톤파트너스 송은강 대표, KB인베스트먼트 박덕규 이사, 서울대 기술지주 목승환 대표, 금융위원회 이한샘 과장이 맡았다.
한편 디데이 출전한 기업은 총 1천400만원의 상금과 더불어 디캠프 최대 3억원 투자 및 최장 1년 무료 입주 기회를 제공받는다.
https://platum.kr/archives/165616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656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