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토종 브랜드 아이무(爱慕), 중국 여성 속옷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 중국 여성 속옷 브랜드 3,000개 넘어, ‘타징지(她经济/여성경제)’ 성장세 확대-
여성 속옷은 중국 속옷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이미 천억 위안을 넘었다. 2020년 기준, 여성 속옷 매출액은 9.0% 증가하여 1,867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중국 여성들의 구매력 향상과 더불어 개인 소비 성향이 높아지면서 해당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여성들의 연간 전체 소비 대비 속옷 구매(소비) 비중은 선진국 여성들의 그것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지만, 현재 중국 여성 인구가 중국 총 인구의 48.76%를 차지하고 있고 688,438,768명에 달하는 인구 규모를 감안할 때, 해당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여성 속옷시장 빠르게 확대
최근 중국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개인소득도 늘어나면서 속옷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교육부가 ‘타징지(她经济, 여성의 사회 활동이 증가하면서 경제 현상에 미치는 여성의 영향력이 확대된 현상을 지칭)’라는 단어를 중국어 신조어에 선정한 것에서도 알수 있듯이 중국은 이미 세계적으로 여성 속옷 산업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은 2016년 판매액이 1397억 위안이었는데, 코로나19 경제 타격을 입은 2020년에는 1867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플러스 성장을 이룬 산업 분야 중 하나다.
2016-2021년 중국 영성 속옷시장 판매액 및 증가률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의류협류(中国服装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여성속옷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1인당 소비지출은 낮은 수준이다. 현재 중국 여성 1인당 의류 지출 중 속옷 구매 비중은 10% 미만으로, 특히 프랑스를 비롯한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향후 무한한 소비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여성 속옷의 주력 소비층인 중국 20-60세 여성 인구는 무려 4억 명에 달하는데 이는 독일, 프랑스, 영국 3국의 여성 속옷 전체 시장의 규모와 맞먹는다.
주요 선진국 여성 의류 지출 중 속옷 차지 비중
자료: CIC data
중국 여성들의 속옷 선택 시, 재질 및 착용감이 우선 순위
신경제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IIMEDIA)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속옷 선택 시 순면 재질을 선호하는 비중이 42%, 여성 브래지어 선택시 노와이어를 선호하는 비중이 무려 76.9%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인이 속옷 착용의 편안함에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브랜드에 대해 무관심한 비중은 6.3%이고 중국 국내 일반 브랜드를 선호하는 비중이 42.8%를 기록한 것은 아직까지 중국 여성들이 브랜드보다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중국인 속옷 재질 선호 경향
중국 여성 와이어·노와이어 선호 경향
중국인 속옷 브랜드 선호경향
자료: IIMEDIA(艾媒数据)
아이무(爱慕), 중국 여성 속옷시장 1위 차지
현재 중국 국내 여성속옷업계 주요 상장기업은 아이무(爱慕股份, 3511), 코스모레이디(cosmo lady, 2298.HK), 훼이지에(汇洁股份, 002763), 안리팡(安莉芳控股, 1388.HK), 롱두(龙头股份, 600630), 이민(益民股份, 600824) 등이 있으며 2020년 기준, 아이무가 중국 여성 속옷 시장점유율 2%를 차지하였다. 2020년 연말 기준, 아이무는 이미 중국 내 오프라인 판매지점 2156개, 온라인 플랫폼 티엔마오(天猫)와 웨이핀후이(唯品会) 등으로 구성된 온라인 소매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싱가포르, 캄보디아, 두바이 등 해외시장도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2019년 중국 영(Young)언더웨어 브랜드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통계
자료: 중화전국상업데이터센터(中华全国商业信息中心)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무는 오프라인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은 대폭 증가하였다. 2020년 아이무 온라인 판매액이 10억57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57.64% 증가했다.
2018-2020년 아이무 온라인 매출액
(단위: 억 위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제7차 전국인구조사공보(第七次全国人口普查公报)>에 따르면, 중국 여성인구는 6억8000만 명에 달했으며 그중 허난성(河南省) 여성인구는 4900만 명으로 전체 대비 7%의 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 1인당 소득이 매년 증가하면서 여성 소비력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매년 가시적인 경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허난성의 경제추세를 고려 시 허난성 여성들이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허난성의류업계협회(河南省服装行业协会) 고오홍(郜虹) 부회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허난성은 인구대성(人口大省)로 상주인구가 99,365,519명에 달하고 여성속옷 시장의 지역 전체 내수시장 대비 비중이 타지역과 비교 시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개인소득도 늘어나면서 속옷 품질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여성 속옷시장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한국 관련 업계들은 중국 속옷시장 진출 시 소비자의 수요를 고려해 자사 제품만의 기능 및 재질 분야에서 특별한 경쟁력을 갖춘다면 중국 속옷 시장에서의 조기 안착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기성 제품들이 “세련된 디자인”과 “착용시 편안함”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제품이 거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두 가지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제품군 위주로 브랜드를 개발한다면 중국 여성 속옷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할 것으로 기대했다.
자료: 중국의류협류(中国服装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CIC data, IIMEDIA(艾媒数据), 중화전국상업데이터센터(中华全国商业信息中心),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