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ervice as a Service)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B2B SaaS 시장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39%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지난해 1,000억 달러(한화 약 119조원) 규모에 이를 정도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2025년에는 세계 시장 기준 525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규모가 커짐에 따라 시장 내 플레이어들의 역학 구도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그동안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IT기업과 오라클, SAP 등 글로벌 소프트웨어 업체 등 대형 플레이어 중심 시장에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B2B SaaS 네이티브 기업과 스타트업을 비롯해 다양한 업종의 외부 기업들이 전에 없던 창의적인 유형의 B2B SaaS로 시장을 이끌어가는 모양새다.
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이하 TWC)은 협업, 재택근무, CS 통합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비대면 환경에 최적화된 AI 통합 솔루션 ‘클라우드게이트’를 자체 개발해 론칭한 국내 스타트업이다. 클라우드게이트는 국내 최초 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음성 및 텍스트 문의에 응대가 가능한 솔루션으로, GS리테일의 펫케어 상담 서비스 ‘어바웃펫’의 24시간 케어 상담 서비스 지원 등에 적용돼 있다. 해당 솔루션은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지원해 코로나19 및 향후 디지털화 트렌드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TWC는 전년 동기 대비 올해 4월 매출이 350% 성장했을 뿐 아니라, 연간 매출 역시 지난해보다 100%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2019년 10월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유치, 올해 6월에는 27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며 400억 원의 누적 투자금을 확보하며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야놀자는 2017년부터 호텔, 레저시설, 레스토랑 등 여가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공급해왔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 고객사는 고객정보 관리를 위해 별도 서버를 마련할 필요가 없다. 지난해까지 170개국 3만여 고객사를 확보한 데 이어 올해 6월에는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부문을 ‘야놀자 클라우드’라는 별도 법인으로 독립시키며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섰다. 야놀자 클라우드는 올 하반기 연구개발 인력 충원과 야놀자가 인수했던 이지테크노시스(eZeeTechnosys), 젠룸스(ZEN Rooms), 산하정보기술, 트러스테이 등을 자회사로 둬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야놀자 클라우드는 올해 하반기 호텔의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하는 플랫폼 ‘와이 플럭스(Y FLUX)’를 선보일 예정이다. ‘끊어져 있던 호텔 데이터를 물 흐르듯(FLUX) 연결한다’는 의미로, 이 플랫폼을 통하면 일반 여행객도 야놀자 앱 하나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야놀자 클라우드 측의 설명이다.
오피스플랫폼 기업 패스트파이브도 SaaS 시장에 진출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공식 MSP(Managed Service Provider) 파트너 자격을 취득한 패스트파이브는 입주사에 기업 및 산업 특성에 맞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공지능, 협업 툴 등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프라 교육, 네트워크, SaaS, IaaS 등 IT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 체결에는 패스트파이브 내부에 IT전문가 팀이 상주하고 있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IT기술을 제공해오고 있는 점이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IT전문가가 없는 오피스의 경우 다양한 IT이슈 해결에 어려움이 있지만 패스트파이브 입점 업체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단순 이슈 해결을 넘어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한 컨설팅 및 기술지원까지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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