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전년대비 34% 성장 전망 -
- 브랜드보다 가격에 민감, 저가형 상품 인기 -
시장규모
2016년 7억 5천만 나이라 선에 불과했던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 시장은 2020년 약 12억 나이라까지 증가하며, 연평균 11.86%의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2021년에 약 16억나이라까지 증가하며 전년대비 3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후에는 연평균 32%의 성장률 보이며 2026년 이면 64억 나이라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나이지리아 최근 5개년 스마트워치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나이라)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시장규모 |
755 |
759 |
837 |
987 |
1,182 |
주: 1나이라=2.86원(2021년 8월 기준)
자료 : Euromonitor
아직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스마트워치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지만, 최근 스포츠와 건강 및 웰빙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스마트워치의 소비 또한 자연스레 증가하고 있다. 유행과 패션에 민감한 중산층의 증가도 스마트워치 시장의 성장세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 %)
자료 : Euromonitor
시장 동향
스마트워치 제품은 크게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전화·문자 알림을 받아보고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웨어러블과 단순 스포츠용으로 건강·운동·수면 관리를 위한 엑티브 웨어러블 제품으로 나뉜다. 두 제품군 중에서는 스마트 웨어러블의 선호도가 높으며 성장세 또한 더 높다. 아무래도 스마트워치의 주요 소비자들은 중상위계층이다 보니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엑티브 웨어러블 제품들보다는 더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있는 스마트 웨어러블의 수요가 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더 많은 운동량과 체중관리를 통해 자기관리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스마트워치의 시장은 작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 선호도
자료 : Euromonitor
경쟁동향
현재 나이지리아 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들 보다는 대표적인 브랜드들만이 시장에 진출하여 있는 상황이다. 가격에 민감한 소비 특성에 맞게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스마트워치의 약 67%는 아직 저가형 무브랜드 제품들이며, 이를 제외하고는 중국의 Xiaomi가 18%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Fitbit(7%), Garmin(2.9%), Apple(2.8%), Huawei(1%), Samsung(1%) 등의 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으나 2021년에도 Xiaomi의 제품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자료: Euromonitor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스마트워치
Xiaomi |
Fitbit |
Garmin |
Apple |
Huawei |
Samsung |
자료 :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
유통구조 및 관세율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는 국내 생산보다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제조업체, 유통업체, 하위 유통업체, 소매업체 순으로 유통구조를 이루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각 브랜드별 매장에서 판매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며 이외에도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이나 휴대폰 판매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고 있는 요즘에는 Jumia, Konga, Jiji 등의 온라인 유통망에서도 스마트워치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부피가 작고 무게 또한 가벼워 온라인 판매 및 구매가 편리하다.
스마트워치 수입 시 HS코드 851762 기준 10%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HS코드 851762) 관세율
HS 코드 |
품목 |
수입관세 |
부가가치세 |
851762 |
스마트워치 |
10% |
7.5% |
자료 : 나이지리아 관세청
시사점
나이지리아의 스마트워치 시장은 점차 개선되고 있는 인터넷 및 IT 인프라와 향후 더욱더 개발될 5G 네트워크로 점차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워치의 사용이 더욱더 보편화되고 더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지출하며 가격 또한 낮아 질것으로 기대된다.
현지 바이어 A씨는 나이지리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상급 기능을 탑재한 최신 제품보다는 기능들이 조금 부족하더라고 몇 가지의 주요 기능들만 탑재한 보급형이나 저가형 제품들로 시작하는 것이 용이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액세서리 제품으로 분류되는 만큼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며, 이외에도 배터리 수명과 편의성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원 : Euromonitor, 나이지리아 관세청,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