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테크 기업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긱워커를 대상 일거리앱 매칭 서비스 ‘요긱(Yogig)’을 공식 출시했다.
요긱은 긱워커들이 편리하게 일거리를 탐색하고 일을 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거리 정보, 일을 수행해 본 사람의 후기와 함께 경력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음식 배달, 대리운전, 택배에서부터 펫시터, 간병, 과외, 청소, 인테리어 등의 전문분야까지 국내 긱워크 플랫폼 163개에 올라온 일거리 정보를 검색하고 비교할 수 있다. 이미 활동하고 있는 긱워커 외에 부업을 희망하는 국내 인구가 120만명에 이르는 사회 흐름도 반영했다.
실제 일해본 사용자들이 남긴 평점과 후기를 서로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요긱의 큰 장점이다. 요긱을 이용하면 기존에 N잡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람도 고수들의 N잡 후기를 확인함으로써 쉽게 나에게 맞는 긱워크를 찾을 수 있다.
요긱의 운영사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N잡을 가진 직장인이 크게 늘어난 사회적 흐름에 주목했다. 대표적인 긱워크인 배달∙배송을 부업으로 하는 사람이 하루 1만 명 이상이며, 시간 단위로 근무할 수 있는 긱워크 플랫폼은 2021년 한 해에만 10여 개가 늘었다. 올해 출시된 대표적인 긱워크 플랫폼은 카카오T 픽커, 당근마켓 당근맨, 티맵 안심대리 기사 등이 있다.
N잡은 MZ세대가 열광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경제적 자유를 통한 자아실현 욕구가 큰 MZ세대에게 다른 사람들은 어떤 N잡을 갖고 있는지, 수익은 얼마인지, 나도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N잡 관련 궁금했던 사항을 알려주는 것이 요긱의 매력이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이준섭 대표는 “최근 크게 증가한 긱워커가 편리하게 일자리를 구하고, 기록되지 않던 그들의 이력과 경력을 자산화함으로써 데이터를 통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개발되었다.”라며 “향후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의 탄탄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이전에 없었던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https://platum.kr/archives/170688원문링크 | https://platum.kr/archives/17068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