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내 '란런(懒人, 게으름뱅이)' 소비 규모 확대, 젊은 층이 주요 소비 인군 -
- 소비의 고급화, 신형화 추세로 '란런소비' 서비스 범위 진일보 확대 추세 -
란런경제(懒人经济, 게으름뱅이 경제)란 ?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이러한 사회의 진보는 '모든 것이 점점 더 간단하고 편리해지는' 방식을 추구하게 된다. 소비자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편리하고 신속하게 스마트 쇼핑을 즐기게 되고, 이로써 스마트홈, 배달, 방문 서비스, 자열(自热)식품류의 산업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특히 기술과 인공지능이 점차적으로 기존의 노동력을 대체하기 시작하면서 '란런경제(懒人经济)'라는 신조어도 출현하였다. 처음 중국에서 란런경제라는 표현은 주로 식품 산업계에서 활용되었으나, 점점 더 많은 기업, 산업군이 해당 소비군을 타깃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양상이다. 란런경제는 성별, 지역 등으로 구분하지 않는, 소비 심리학적인 표현으로 '현대의 편리한 기술을 기반으로, 다소 게으른 삶'을 즐기는 행위가 소비로 이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에서 게으름은 더 이상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부정적이고 경멸적인 단어가 아니며, 도시화된 삶에 새로이 생겨난 현상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생활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의 변화를 불러일으켰고, 직장인들은 바쁜 와중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휴식을 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새로운 수요를 불러일으켰다. 그 결과, 게으른 경제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생겨났다. 직장인들은 어느 정도 소득 규모를 가지고, 경제적 상승을 토대로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한 기반이 있다.
란런경제의 출현 배경은 ① 과학기술의 발전이 심화,일상화되면서 ② 점차 사람들은 물질적 부족에서 물질적 과잉으로의 양극적 전환을 겪고 정신, 심리적으로 더 편안함을 추구하는 수요가 더욱 주목받게 된 점이 주요 원인이다. 여기서 '게으름'은 개인이 체험적 소비를 추구하는 하나의 표현 방식을 의미한다. 최근 '사용자 경험'이 강조되고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세분화된 영역의 경쟁력으로 자리할 수 있다. 이처럼 '란런경제'는 틈새시장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사회 경제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제품과 서비스의 실용성을 강화해 '란런(懒人)'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란런경제'가 심화되면서 이 같은 경제 현상을 타깃한 산업개발이 다각화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란런경제를 중심으로 발전하는 양상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란런(게으름뱅이)' 전문용품이고, 다른 하나는 '란런'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서비스이다.
초반의 란런경제 1단계는 단순한 게으름,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2단계에 접어들며 O2O(online to offline)와 란런 도구를 이용하여 생활하는 단계로 발전했고, 최근 등장한 란런경제 3단계는 5G 시대에 차세대 정보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스마트 라이프' 체계가 잡히고, 소비자들이 '지혜적 게으름'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란런경제 발전 과정
발전 단계 |
주요 표현 |
“란런경제”1.0 |
단순한 게으름, 움직이지 않음 |
“란런경제”2.0 |
란런 도구를 이용하여 가사노동 등을 편리한 방식으로 처리 |
“란런경제”3.0 |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스마트 라이프' 시스템 구축, 지혜로운 란런으로 거듭남 |
자료: <2020-2021중국인공지능계산력발전평가보고>
란런경제의 새로운 특징
① 소비 주요 인군은 젊은 층, 소비력 지속 상승세
인터넷 소비와 과학기술의 발전이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면서, '란런신기(懒人神器, 게으름뱅이 도구)' 라 불리는 관련 제품 시장 성장 또한 크게 늘어났다. CBN Data 소비 빅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온라인 소비자들이 게으름을 피우기 위해 지출한 금액은 매년 늘어 2020년 소비 규모는 총 1000억 위안을 넘어섰다. 란런경제는 본질적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과 품질을 향상하려는 수요를 창출하며 최근 중국 내 관찰되는 소비 관념과 방식의 업그레이드를 대표한다. 온라인 배달, 인터넷 쇼핑, 각종 O2O 서비스 이외에 즉석식품, 스마트가전, '란런' 메이크업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CBN Data 소비빅데이터에 따르면 90~95년 이하 출생의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게으름 피우는 비용이 가장 빠르게 증가해 스마트 가전, 스마트 디바이스 등에 관심이 크게 증가했으며, 주로 영유아용품, 문구용품, 간식, 전통 영양 식품, 인테리어 자재, 신선식품 등이었다.그 중 영유아용품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란런 품목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 90허우, 95허우 '란런소비' 선호 품목
자료: CBNData소비빅데이터(CBNData消费大数据),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② 현대인 스트레스 증가, '란런소비'로 가정 생활 품질 향상
중국에서 흔히 알려진 996(9시 출근, 밤9시 퇴근, 주6일 근무) 등 근무 방식으로 직장 내 스트레스가 커진 최근 젊은 소비층은 가정 내의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요가 커졌고 이에 스마트홈 가전 제품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CBNData 소비 빅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1월 란런신기(懒人神器)의 검색 건수는 30만 건을 넘어,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했다. 란런신기(懒人神器)의 인기 검색어는 주로 헬스기구, 조식기, 고데기, 초음파 세척기 등이며,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홈가전 소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여실히 보여준다.
젊은 소비층이 확대됨에 따라, 가정 내에서 의(衣), 식(食), 주(住), 오(娱) 각 방면의 란런소비가 계속 증가했다. 욕실은 '란런'에게 건강 용수, 건강 피부관리, 건강한 욕실환경에 대한 해결책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 욕실의 새로운 종류인 욕실 거울, 전동식 때밀이기가 란런에게 각광받고 있다. 최근 2년 동안 유행한 스마트 뷰티 미러는 피부 테스트뿐마 아니라 3차원(3D) 메이크업 테스트와 건강관리까지 할 수 있어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2020년 '란런' 미용용품 소비 현황
자료: CBNData소비빅데이더(CBNData消费大数据),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주: 란런 미용품목이란, 주로 미용, 메이크업에 관련 품목 중 “란런” 검색어가 포한된 상품을 의미
란런경제 유행에 따라 스마트 뷰티 미러 인기 상승
자료: 타오바오
CBN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온라인 스포츠 피트니스 제품의 소비자 규모는 2018년의 1.8배로 크게 증가했다. 이 중 90허우, 95허우가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훌라후프, 젠푸룬(健腹轮), 솨즈지(甩脂机) 는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홈스포츠 기구다. 또 전기온수기, 샤워 세트, 이동 목욕기는“란런” 욕실 제품 중 상위 3개 품목이었다. 스마트홈 엔터테인먼트는 '란런'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전통 스피커, 스마트 TV 등을 제외한 올인원 오디오, 홈시어터, 레이저 스마트 TV 도 각광받고 있다.
③ “란런경제” 부상으로 고급 상품 소비 성장, 소비 수요 세분화 추세
2021년 4월, 중국가전협회 산하기관이 발간한 <2021년 로봇청소기 시장 발전 백서>에 따르면 로봇청소기 시장은 최근 2년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가격대는 기존 1,000-2,500 위안대의 저가 상품에서 3,000-5,000 위안대의 프리미엄급, 플래그십 제품으로 바뀌었다. 또 94%의 소비자가 다기능 일체형 제품을 선택했으며, 약 65%의 소비자들은 로봇청소기가 인력 업무를 완전히 대신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가전제품에서는 다양한 '洗OO机'가 유행하고 있다. ACC(奥维云网)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94만 대로 2020년 상반기보다 9.8% 증가하였고, 판매금액은 46억3000만 위안으로 2020년 상반기보다 24.5% 증가하였다. 전통 소가전 제품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하면서 제조사는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품목을 세분화하여 신발 세탁기(洗鞋机) 등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였다. ACC(奥维云网)에 따르면 2021년 6-7월 기간 신발 세탁기(洗鞋机) 온라인 판매량은 6만1000대, 판매 규모는 2951만 9000 위안을 기록했다. 신발 세탁기의 가격은 수백 위안부터 수 천 위안까지 이르지만, 판매량이 비교적 좋은 것은 200-500위안 사이의 저가 제품 위주다. 주방 전기의 경우 채소(蔬果) 세척기는 어느 정도 세대 교체가 거듭했고, 더 나아가 안경 세척기, 액세서리 세척기 등 품목을 다변화한 세척기 인기가 두드러진다.
신발 세탁기(洗鞋机) 판매 급성장
자료: 타오바오
④ 배달 확대, “파오투이(跑腿)” 서비스 인기 상승
현재 배달의 개념이 더욱 확대되면서 배달 시간 단축과 서비스 내용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배달 플랫폼에서 음료수, 술, 과일, 채소, 영유아용품, 반려동물 용품, 의약품, 도서 등을 주문하면 30분에서 2시간 이내에 집으로 배송이 가능하다. 이러한 '플래시 배달 서비스'는 최근 소비자들이 시간 절약을 위해 '일종의 시간에 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익숙해진 점과, 꽃, 작은 선물 등을 보내는 것이 일상화되는 등 점차 서비스가 개인화, 맞춤화 되는 파생 수요로 인해 크게 각광받고 있다. 중국 최대 배달업체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의 거래량,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이상 증가했다. 꽃과 약품이 다른 품목보다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는 특징을 보인다. 최근에는 단순 상품 배송뿐만 아니라 서비스 배송도 가능하다. 메이퇀 파오투이(美团跑腿) 서비스는 소비자를 대신해서 배달원이 대신 구매해서 배송까지 마무리 하는 서비스로, 방취쑹(帮取送) 및 방마이(帮买)로 구분하여 같은 도시 범위에서 실시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서비스의 디지털화가 새로운 추세이며, 어러머(饿了么), 메이퇀과 같은 생활 서비스(배달) 플랫폼은 전면에서는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주변경제'에 초점을 맞춰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후면에서는 지속적으로 상호의 디지털화를 추진하여 사업자가 소비자 정보를 잘 획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
자료: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 공식 사이트
⑤ 식음료(케이터링) 업계의 변화
중국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는 최근 <2021 중국 케이터링 산업 연간보고(中国餐饮业年度报告)>를 발표했으며, 내용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스낵(간식) 식품류 매장의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며, 특히 미리 만들어진 요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보고서는 '8~90년대생'이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간편 요리에 대한 높은 수요를 이끌었고, 특히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며 온라인에서 완제품, 반제품을 주문하는 시장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또 최근 중국의 삶의 질 향상으로 자가운전 여행, 레저여행 등 서비스관광업이 성장하면서 캠핑 등에 활용하는 조립식 반제품 분야도 신시장으로 떠올랐다. 중국의 전체 냉동 식품 산업은 약 1,200억 위안 이상의 규모로, 그 중 냉동국수 약 640 억 위안, 냉동 전골 재료는 약 400 억 위안으로 연간 10 %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여 가장 높다. 게으른 경제로 인해 '복합 조미료' 시장도 각광받는 추세다.
상기 배달업 성행과 인스턴트, 스낵류 인기가 합해지면서 기존 오프라인 식음료 매장 또한 소형화되고 있다. 소규모 가게 운영시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이 덜하고, 높은 수준의 표준화를 달성하며, 비교적 운영 손실을 줄이는 동시에 유연한 판매 채널 영위가 가능하다. 이처럼 '스낵 아이템 + 소규모 상점 모델'이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소규모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배달 서비스가 연계된 O2O 서비스 확대 트렌드가 만연하다. 중국 호텔협회와 알리바바 연구센터가 발표한 <테이크아웃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온라인 테이크아웃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6646억 2천만 위안으로, 온라인 테이크아웃 이용자 수는 약 4억 5,6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선 이하의 도시 사용자 증가율은 1,2선 및 3선 도시보다 현저히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 4선 이하 도시 중 Z세대(95년 이후 출생, 18~25세)와 60대 고령층의 사용자 수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란런경제와 같은 소비심리학적 행위가 비단 대도시, 젊은 소비층에만 머물지 않고 점차 중국의 중소 도시로 침투되어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시장 개발 잠재력이 큰 편이다.
전망 및 시사점
'란런소비’는 소비자들이 실 생활에 있어서 간편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이 반영되는 소비 행위를 아우르며, 이로써 자원 배분의 동력이 되기도 한다. 최근 중국의 젊은 소비 계층들은 짧은 여가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서비스에 대한 소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실시간(即时性), 파편화(碎片化), 집적식 이동(集成式移动) 소비 체험은 점차 젊은 층의 서비스 소비 트렌드가 되고 있다.
차오차오어러(曹操饿了) 시장부 책임자 구이웨이룽(桂卫荣)은 인터뷰를 통해 "최근 소비 개념이 변화함에 따라 향후 란런제품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란런경제는 일종의 체험 경제로 소비자의 체험감, 심리적인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란런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디지털 IT 기술, 인공지능 등 첨단 기능을 보유한 신제품이 등장해, 전통 업계에 큰 도전을 가져오고 있다. 전통 기업은 시장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고, 업종의 세대별 업그레이드에 따라 수요 측면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고품질 제품 공급을 통해 차별화, 다양한 신규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또 소비수요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 수준을 높이고 소비 경험도 개선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이처럼 '란런경제'는 틈새시장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사회 경제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제품과 서비스의 실용성을 강화해 '란런(懒人)'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쑤닝은 <2021년 중추절(중국 추석) 소비 빅 데이터> 보고서에서 "코로나19가 점차 통제됨에 따라 오프라인 물리적 소비의 회복세가 뚜렷하고, 또 란런경제, 최근 정부의 세 자녀정책, 농촌 소비촉진 정책이 최근 중국의 내수 소비를 촉진하는 새로운 엔진이되었다"고 평가했다.
자료: 소후, 제일재경, 왕이신문, 신랑신문, 타오바오, KOTRA상하이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