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색조 화장품 시장 트렌드 변화 -
- 말레이시아 색조 화장품 시장 진출시 할랄 인증제품 있을 시 유리 -
1. 시장 트렌드
지난해 3월부터 말레이시아에서 시작된 록다운 이후 외부 활동이 전면적으로 제한되었고 재택 근무 등의 생활 변화로 인해 생필품 외에 다른 제품에 대한 수요는 크게 줄었다. 색조 화장품 시장도 이러한 피해를 비껴갈 수 없었으며, 해당 산업과 연계된 미용실, 네일 아트 등 서비스 업체들도 코로나19로 인해 임시휴업을 하여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특히나 가계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색조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더 높았으며 더 이상 추가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꺼려하였다. 또한 공공 장소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기 때문에 색조 화장품 사용에 대해 불요하다는 분위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재빠르게 대응한 기업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MAC 기업에서는 색상과 보습 효과를 모두 제공하는 일련의 하이브리드 립 제품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시어버터, 망고, 호호바 오일을 사용해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건조함을 없애주고 영양공급을 하는 역할을 해준다. 또한 대대적인 홍보효과를 누리기 위해 MAC glow play 립밤은 K-POP 대표 아이돌인 블랙핑크 멤버 리사와의 콜라보로 더욱 눈길을 끌게 하였다.
2. 시장 규모와 카테고리
말레이시아의 색조 화장품 시장은 약 10억 7700만 링깃(MYR)으로 추정되며, 2025년에는 14억 8300만 링깃으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색조 화장품 시장규모, 매출 현황 및 전망
자료: 유로모니터 2021
카테고리별 색조화장품 매출
자료: 유로모니터 2021
색조 화장품의 주요 카테고리는 눈 화장, 얼굴 화장, 립, 네일 그리고 컬러 화장품 세트 등 총 5가지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은 립 제품이다. 말레이시아 10대 여성들이 처음으로 화장을 접하는 색조 화장품이 바로 립 제품이며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더욱 수요가 많다. 2020년 립 제품 전체 판매 금액은 약 4억 280만 링깃(MYR)을 달성하였다.
립 제품 다음으로 얼굴 화장품이 약 3억 4200만 링깃(MYR)을 기록하였다. 미국과 말레이시아는 공통적으로 다인종 국가로 다양한 피부 색상이 많은 만큼 미국/말레이시아 브랜드 제품들 가장 선호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올바른 피부 베이스 색상을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수요가 높은 색조 화장품은 눈 화장품이다. 총 판매액 2억 5천만 링깃(MYR)을 기록하였으나 사실 눈 화장품은 앞서 언급된 립과 얼굴 화장품들에 비하면 필수 제품으로 여기지는 않는다. 네번째로 5,480만 링깃(MYR) 의 판매액을 달성한 컬러 화장품 세트였으며, 마지막으로 네일 제품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네일 아트점들이 임시폐쇄함에 따라 수요가 줄어듬에 따라 카테고리 중 가장 수요가 낮았다.
3. 시장 수요 공급
상기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립 제품은 색조 화장품 전체 매출에서 가장 수요가 많고 매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지난해에는 그 어느 누구도 시장수요가 좋았다고 할 수 없었으나,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는 상황속에서 소비자들이 마스크에 립스틱 제품이 덜 묻는 제품을 계속해서 희망하는 만큼 여전히 충분한 수요가 있는 상황이다.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회사는 L'Oréal (M) Sdn Bhd이며 약 25.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립 제품 판매기업 순위
1. L'Oréal (M) Sdn Bhd. (Maybelline New York, Garnier, NYX Professional Makeup, Shu Uemura) 2. Estée Lauder Cos Inc (Bobbi Brown, Estee Lauder, MAC, Tom Ford Beauty, Smashbox, Too Faced) 3. Mary Kay (M) Sdn Bhd (Artistry by Mary Kay, Mary Kay) 4. Alliance Cosmetic Sdn Bhd (Sikygirl) 5. Revlon Inc (Revlon, Elizabeth Arden) 6. Shiseido Malaysia Sdn Bhd (Shiseido, Nars, Annesa, bareMinerals, Laura Mercier,Za) 7. AP Cosmetics Corp Sdn Bhd (IN2IT) 8. Amway (M) Sdn Bhd (Amway) 9. Cosnova GmbH (Catrice) 10. Chanel SA (Chanel Beauty) |
자료: 유로모니터 2021
말레이시아 색조 화장품 시장 유통 채널 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2021
시장 구조 및 채널은 다른 나라의 구조와 유사하다. Store-Based Retailing은 전체 색조 화장품 유통 채널의 73.4% 대다수를 소유하고 있으며 상기 표에서 나타나듯이 전문매장에 주로 유통을 하고 있다. 식료품 업체에는 Aeon Big, Mydin, Village Grocer 및 Jaya Grocer 등의 브랜드 매장에 유통하고 있으며, Watson, Guardian, Sasa 및 Sephora와 같은 건강 및 미용 전문 매장 브랜드에서 39.4%로 가장 높은 비중의 유통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매장들은 비록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는 국제 브랜드 제품들을 유치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어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한다는 점에서 유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Parkson, Sogo. Isetan and Aeon 등의 백화점에도 유통되고 있으며 약 32.4%를 차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뷰티 전문 매장 이미지
자료 : (왼쪽) Watson / (오른쪽) Pamper
무점포 소매업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직접 판매는 Mary Kay, Artisty, Amway 및 Avon Color와 같은 브랜드가 있으며,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이 줄어듬에 따라 Shopee와 Lazada와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근 말레이시아의 주요 쇼핑 채널 역할로 수행되고 있다.
4. 한국 기업 진출 가능성과 유의점
2021년 색조 화장품 시장은 하반기 록다운 완화에 따라 소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더 강력한 모멘텀을 얻을 경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할랄 색조 화장품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말레이시아 내의 무슬림 인구가 많은 만큼 맞춤형 신제품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제공될 것이다. 참고로 할랄 제품들은 엄격한 위생 제조 과정을 지켜야만 제품의 포장지에 할랄 인증 마크를 표시 할 수 있다.
SWOT 분석 통한 경영전략
S (Strength) |
W (Weakness) |
색조 화장품 시장은 유망하며, K-POP, K-드라마와 같은 한류 인기도로 국내 브랜드에 주목 |
할랄 인증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 높은 만큼 해당 조건에 부합되는 기업이 많지 않으며, 인증 조건이 까다로움 |
O (Opportunities) |
T (Threat) |
색조화장품 산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Z세대의 새로운 트렌드 |
미국/말레이시아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다양한 인종의 피부색을 커버할 수 있는 화장품에 있어서는 여전히 국내 브랜드가 취약함 |
말레이시아는 다인종 국가로 인구의 최대 61.3%가 이슬람교이다. 즉, 말레이시아 정부는 제품 수입에 엄격하며 식용 제품, 외부 착용 제품 및 내부 및 외부에서 사용되는 제품은 말레이시아 정부의 엄중한 심사를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서 자사의 제품을 친숙한 이미지로 포장하기 위해 강아지 이미지를 사용한적이 있으나, 이슬람 사회에서 개는 전통적으로 의식상 불결한 것으로 생각하여 아무리 기능이 좋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포장으로 인해 제품을 판매할 수 없는 사례가 생길 수 있다. 성분구성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슬람교도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보유하는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일부에서는 대외적으로 보유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말레이시아 내에서는 할랄 색조 화장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은 할랄 / 비할랄 색조 화장품을 쉽게 구분하기 시작하게 될 것이다.
과거 화장품 팝업스토어 이미지
자료 : Klairs Cosmetic 사이트 이미지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는 모든 사람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따라서 색조화장품을 고를 때 통기성이 있고 자극이 없는 화장품이 최근의 트렌드이다. 게다가 말레이시아는 여름만 있는 열대 국가이기 때문에 높은 자외선 차단에 중점을 둔 색조 화장품은 말레이시아인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을 수 있다. 말레이시아인이 한국 화장품을 선택할 때 직면하는 또 다른 문제는 BB 쿠션, 파운데이션, 파우더 및 베이스 메이크업의 색상 선택일 것이다. 한국의 베이스 메이크업은 보통 밝은 톤으로 나오기에 가장 어두운 베이스의 메이크업을 사용하더라도 말레이시아인들에게는 너무 밝다는 점을 유의하면 좋을 것이다.
아시안뷰티코너 대표이사인 J씨에 의하면 최근 수 개월간 색조 화장품 부문의 온라인 판매가 급증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록다운 기간 동안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할 수 없었기에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층이 이동한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높은 백신접종률과 코로나19 감염자가 줄어들게 되면서 점차 일상생활로 복귀하고 있는 만큼 오프라인 매장의 반등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직접 테스트하고 시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다시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말레이시아 화장품 관련 법률 및 규정
말레이시아의 화장품은 1984년 제정된 약물 및 화장품 규제 통제에 따라 법으로 규제된다. 해당 규정은 말레이시아인을 보호하고 공중 보건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장품의 품질, 안전 및 이점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모든 화장품은 GMP(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지침에 따라 제조되어야 한다.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화장품은 먼저 NPRA(National Pharmaceutical Regulatory Agency)에 신고해야 하며 신고된 제품만 말레이시아에서 수입 또는 제조할 수 있다. 색조화장품이란 화장품에 색조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만 화장품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의미한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주요 요구사항 중 화장품 관리 지침은 네 가지 주요 사항이 있다.
1. 모든 화장품은 제조, 판매, 도소매 공급되기 전에 신고하도록 요구되며,
2. 통지를 하는 회사 또는 개인이 신고 등록이 요구되며,
3. 제조, 수입 및 도매 허가를 요구함으로써
4. 사후 시장 감시를 수행한다.
제품을 통지하는 회사 또는 통지 보유자로 알려진 회사는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언급해야한다. 신청자는 말레이시아에 설립된 회사여야 하며 현지 당국에 신고하는 회사 또는 개인은 현지 시장에 출시되는 화장품의 안전성, 품질, 성능 또는 효능을 보장하고 제품이 모든 기존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고 책임져야한다. 제품의 판매 후 및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받는 모든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규제이며, 신청자는 각 제품들이 변형이 있는 경우 수수료를 청구해야한다. 도매 허가 신청은 유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매년 갱신할 수 있다.
시사점 및 전망
록다운 조치가 완화되더라도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색조 화장품 매출이 감소했을 것이다. 이미 소유하고 있는 색조 화장품에 지출할 의사가 없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공공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이 필수인 만큼 립 제품을 착용할 필요성이 줄어들었던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으며, k-pop 스타들을 내세워 아티스트와 소비자들간의 교감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MAC이 K-POP 스타인 블랙핑크 멤버 리사와 립밤 런칭에 참여했던 것처럼 이러한 전략은 많은 젊은 소비자층을 사로잡아 높은 판매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 만큼 단순 미용 뿐만 아니라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제품들을 출시하게 된다면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공동 작성: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Jiayi Ng
자료: 유로모니터 2021, Buro247, Beauty Insider Malaysia, Klairs Cosmetic, Pamper, Watson,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