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의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출시 2주년을 맞았다.

2019년 11월 출시된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2020년 7월 회원 수 10만 명을 넘어선 이래 21년 11월 현재 회원 수 8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누적 거래 건 수 또한 지난 6월 출시 1년 6개월 만에 10만 건을 달성한 바 있으며, 누적 거래 건 수 20만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누적 다운로드 수도 올해 8월을 기점으로 100만 건을 돌파했다. 모바일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중 가장 높은 수치로, 구글 플레이 기준 타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대비 적게는 5배에서 많게는 5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용자들의 월별 총 사용시간 또한 2019년 11월 출시 당시 1,817시간에서 2021년 10월 기준 69,126시간으로 크게 상승했다. 69,126시간은 약 8년에 해당하는 시간이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성장을 견인한 두 축은 2030 MZ 세대와 영포티라 불리는 40대다. 20년 10월부터 21년 10월까지 지난 1년 간의 증권플러스 비상장 이용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와 30대가 43.78%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40대가 28.96%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이어 50대가 21.09%, 기타가 6.15%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증권사 안전 거래 서비스를 연계하고 비상장 종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깜깜이 거래 위주의 비상장 주식 투자 문화를 개선하고 비상장 주식은 위험하다는 사회 인식을 바꿔왔다. 또한 모바일 기반 간편한 UX(User Experience), UI(User Interface)에 공휴일 포함 24시간 예약 주문, 3천만원 이하 바로 주문, 테마별 종목 분류 등 이용자 편의에 초점을 맞춘 기능들로 시장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시켰다.

이외에도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호가가 아닌, 실제 거래된 내역과 거래 금액 단위까지 고려한 기준가 산정으로 시세 조작 등의 부정 행위를 방지하고 있으며, 종목별 기준 가격, 기준 가격 추이, 거래 완료 게시글 등 실 거래 히스토리를 투명하게 공개해 투자자들의 안전하고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돕고 있다. 실시간 이상 거래 모니터링 및 거래 제한 등의 조치로 투자자 보호 및 시장 자정 기능 강화도 추진하고 있다.

두나무 관계자는 “지난 2년 간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이뤄낸 변화는 단순히 숫자로 정의될 수 없는 유의미한 성과들로 국내 비상장 주식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이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국내 대표 비상장 주식 통합 거래 플랫폼으로써 비상장 주식 투자가 기존의 편견과 한계를 벗고 차세대 유망 투자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https://platum.kr/archives/174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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