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년 UAE 무알코올 음료 시장규모는 약 5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 트렌디한 패키징, 유기농·비건 등 부가가치 높인 프리미엄 무알코올 음료 인기 -
UAE 무알코올 음료시장 동향
UAE 무알코올 음료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전체 |
4,380 |
5,117 |
5,634 |
5,846 |
6,025 |
소프트드링크 |
3,128 |
3,702 |
4,087 |
4,244 |
4,369 |
- 청량음료 |
1,906 |
2,280 |
2,497 |
2,550 |
2,569 |
- 주스 |
1,084 |
1,249 |
1,382 |
1,455 |
1,526 |
- 물 |
138 |
173 |
209 |
239 |
273 |
기타 |
1,252 |
1,415 |
1,547 |
1,603 |
1,656 |
주 : 2021년부터 전망치
자료 : Fitch & Solutions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UAE 음료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0년 기준 UAE 무알코올 음료 시장의 규모는 43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에는 전년비 10% 성장해 51억 1,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반 주스, 물, 음료수 외 무알코올 맥주, 와인 등이 포함된 소프트드링크 시장이 전체 음료시장의 약 71%를 차지하고 있다. UAE 내 인구 증가와 관광산업 성장으로 소프트드링크 소비 규모 또한 지속적인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기업은 매년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WTC)에서 개최되는 MENA 최대 식품산업 전시회인 Gulfood를 통해 무알코올 와인 등을 선보이며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기도 했다. 일례로 오스트리아의 LGE(Landgenossenschaft Ennstal)社는 지난 Gulfood 2021에서 바로 마실 수 있는 무알코올 모히토, 피나콜라다, 진토닉 등 목테일(Mocktail, 무알코올 칵테일) 음료 브랜드 ‘TWISST’를 선보였다. 또 다른 예로 벨기에의 Univers Drink社도 무알코올 스파클링 로제 와인 등 ‘Night Orient’ 브랜드 제품을 동 전시회에서 선보인 바 있다.
Gulfood 2021 TWISST 브랜드 전시 참가 모습
자료 : Twisst Mocktails
UAE 내 무알코올 음료시장의 성장요인은?
① 건강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무알코올 음료의 가장 큰 장점은 건강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일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며 음주를 자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일부는 금주를 위해 단계적으로 음주량을 줄이는 과정에서 무알코올 음료를 선택하고 있다. 건강을 유지하면서도 분위기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음료가 아닌 무알코올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② UAE의 주류 규제로 인한 대안으로서 선택
UAE는 이슬람 국가로 각 토후국별 상세 규제안에 따라 주류 판매 및 소비를 엄격히 제한해왔다. 아부다비의 경우 2020년 9월부로 거주민, 관광객의 주류 구매를 위한 라이선스 취득∙소지 의무를 폐지하고 특정 종교적 기념일에 주류 판매를 금지하던 규제도 폐지하는 등 규제를 완화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두바이의 경우 거주민이 오프-트레이드(Off-Trade) 구매 시 라이선스를 소지해야 한다.* 라이선스는 수수료 270 디르함(약 73달러), 신청 서류, Emirates ID를 제출하면 발급받을 수 있는데, 신분증에 주류 구매 허가 신청이 기록되는 것과 수수료 납부에 부담을 느껴 라이선스를 취득하지 않는 거주민이 많다. 그러나 라이선스를 보유하지 않았을 경우 주류 구매가 매우 제한적이기에 대안으로 무알코올 음료를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존재한다.
* 주 : 관광객의 경우 여권 원본 소지 시 구매 가능
③ 위드코로나를 맞아 사교모임 및 사회활동 증가
UAE는 공격적인 백신접종*을 통해 올해 10월 초 무렵 코로나 극복을 선언했다. 다른 국가보다 빠르게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사교모임 인원 제한 등 방역수칙이 대폭 완화되었으며, ‘두바이 엑스포 2020’을 비롯해 각종 행사 및 비즈니스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동시에 사교모임이나 비즈니스를 위한 외식 빈도가 높아지며 무알코올 음료 소비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체질, 건강상 음주가 어렵거나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마시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술자리와 모임에서 일반 음료수나 물만 마실 수 있었지만 무알코올 음료가 판매되며 맥주잔, 와인잔을 들고 함께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에도 다수 레스토랑, 식당에서 목테일(알코올이 들어가지 않은 칵테일)을 판매했으나, 다량의 액상과당이 함유되어 건강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보다 건강한 선택지로서 무알코올 맥주, 무알코올 와인이 소비되기도 한다.
* 주 : 2021년 10월 27일 기준 1차 백신 접종률 약 97.3%, 백신 접종 완료율 약 87% (자료 : UAE NCEMA)
UAE 무알코올 전문 온라인 쇼핑몰 “Drink Dry”
UAE 내 무알코올 음료 수요를 감지한 영국인 사업가 Erika Doyle는 지난 2020년에 UAE 최초의 무알코올 음료 전문 온라인 쇼핑몰 “Drink Dry”를 론칭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Drink Dry는 글로벌 무알코올 음료들을 수입, 유통하고 있으며 무알코올 맥주, 와인, 진, 보드카, 위스키, 칵테일 등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지 대형 슈퍼마켓 체인 Choithrams도 Drink Dry를 통해 제품을 소싱하고 있으며 Hilton, Rotana 등 UAE 내 호텔도 납품받고 있다.
창업자 Erika Doyle은 “UAE로 처음 오게 된 2019년, 200개 이상 국적의 인구로 구성된 UAE에 제대로 된 무알코올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에 매우 놀랐다. 무알코올 음료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기업이 전무하다는 것을 깨닫고 Drink Dry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언급했으며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로 사업 확장 포부를 밝혔다.
Drink Dry 웹사이트
자료 : drinkdrystore.com
UAE 내 판매 중인 무알코올 제품들
UAE 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무알코올 음료는 무알코올 맥주이다. 실제로 Carrefour, Spinneys, Choithrams 등 일반 식료품 매장에서 무알코올 맥주를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인 현지 시장에 점차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브랜드가 진입하고 있으며, 일반 주류와 맛이 흡사하면서도 트렌디한 패키징 디자인으로 젊은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더불어 ‘유기농’, ‘100% 천연’, ‘저칼로리’, ‘비건’ 등 보다 건강한 제품임을 강조하는 프리미엄 제품들도 선보여지고 있다.
UAE 내 주요 무알코올 제품
제품사진 |
제품정보 |
330ml |
- 제품명 : Heineken 0.0% - 가격 : AED 33.2 (약 US$ 9, 6병 묶음) - 무알코올 맥주 - 프리미엄 제품으로 일반 맥주와 맛이 매우 흡사 - 접근성이 높음. |
750ml |
- 제품명 : Thomson & Scott Noughty Organic Non Alcoholic Sparkling Wine - 가격 : AED 105 (약 US$ 28) - 무알코올 스파클링 와인 - 100% 유기농, 비건, 할랄 제품 - 설탕 함량이 100ml 당 2.9g으로 적은 편임. |
700ml |
- 제품명 : STRYYK Spice Non Alcoholic Rum Alternative - 가격 : AED 145 (약 US$ 39) - 무알코올 럼 - 100% 천연 제품으로 인공향료 무첨가 - 일반 럼과 마찬가지로 토닉워터 등 다양한 믹서와 함께 섞어 마실 수 있음. |
250ml |
- 제품명 : Sea Arch Rose Sea & T Non Alcoholic Gin & Tonic - 가격 : AED 90 (약 US$ 24, 6개 묶음) - 무알코올 진토닉 - 별도의 제조과정 없이 바로 마실 수 있는 RTD 음료로 캔 형태로 포장 - 저칼로리(100ml 당 18 Kcals), 비건 제품 |
자료 : Carrefour, Drink Dry
일반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 온-트레이드(On-Trade) 유통채널 외에 일부 레스토랑, 카페에서도 무알코올 와인, 맥주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무알코올 음료를 판매하고 있는 현지 레스토랑 I의 관계자는 “무알코올 음료 소비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트렌드이다. 사교활동이 활발한 젊은 세대는 건강을 챙기면서도 트렌디함을 잃지 않길 원해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특히, 두바이는 주요 관광도시이기도 하며 다채로운 이벤트가 다수 개최되고 있어, 이러한 행사에서 무알코올 맥주, 와인 등의 수요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 주류와 맛이 매우 흡사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무알코올 음료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라고 의견을 주었다.
현지 레스토랑에서 판매되는 무알코올 음료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무알코올 음료들은 일반 주류와 흡사한 맛을 강조하며 홍보하고 있는데, 과연 실제로 어떤 맛일까? KOTRA 두바이 무역관은 무알코올 레드와인을 구매해 시음해 보았다. 무역관 직원 10명을 대상으로 시음한 결과 10명 중 7명은 맛과 향이 일반 와인과 비슷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레드와인 특유의 신맛과 드라이함이 느껴졌다는 의견이 있었다. 반면, 3명은 알코올이 첨가되지 않다 보니 알코올의 톡 쏘는 맛, 알싸한 맛이 느껴지지 않아 아쉽다는 의견을 주었다. 무알코올 음료 소비자 확대를 위해서는 맛과 향을 최대한 흡사하게 구현하는 것이 핵심적인 요인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마시지 않는 직원들은 무알코올 음료임에도 선뜻 시음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지 무알코올 음료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제품 홍보 시 음주를 터부시하는 일부 소비자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원 대상 무알코올 와인 시음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시사점
최근 우리나라도 무알코올 음료 소비가 증가하면서 무알코올 막걸리, 맥주 등 관련 제품이 개발 및 출시되고 있다. UAE 무알코올 음료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 제품도 현지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선 일반 주류와 흡사한 맛의 무알코올 음료 개발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세련된 패키징, 부가가치(유기농, 비건, 저칼로리 등) 제고를 통한 경쟁력 확보도 고려해야 할 요소일 것이다. 또한 치맥, 전과 막걸리처럼 무알코올 음료와 푸드 페어링을 통한 홍보도 고려해 볼 만하다. 특히,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관련 매체를 통해 노출 시 홍보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매년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MENA 최대 식품산업 전시회인 Gulfood에 참가해 제품 인지도 제고, 잠재 바이어 및 업계 관계자와 네트워킹을 통한 수출 기회 창출 방안 중 하나이다. 다음 Gulfood는 2022년 2월 13일부터 17일까지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니 관련 기업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자료 : Fitch & Solutions, Drink Dry, Twisst Mocktails, Gulfood,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