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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완구시장 코로나19로 수요 증가 -

- 재미있고 특이한 아이디어 제품,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기 증가 - 

 



완구는 2020년 코로나19로 수혜를 받은 품목 중 하나이다. 2020년 수요가 증가한 완구 시장 트렌드와 전망을 알아보자.

 

코로나19, 완구 매출 증가에 긍정적 기여

완구의 매출이 증가한 가장 큰 요인은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증가와 등교 제한이다. 2020년 4월 연방정부는 확진자를 막기 위해 재택근무를 의무화 하고 등교 또한 제한하여 수업은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되었다. 이와 더불어 술집이나 클럽 또한 영업이 제한되면서 친구들은 집에 모여 카드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등 코로나19는 완구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유럽 최대 리서치 포탈 statista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이 포함된 스위스 완구 시장 규모는 2020년 1,078백만달러를 기록했다. 2019년에는 전년 대비 성장률이 1.16% 였던 것에 반해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성장률이 12.06%로 대폭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017 – 2022 스위스 완구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백만달러)

세부 품목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카드게임

14

15

15

18

20

19

건설완구세트

174

183

188

215

236

239

봉제 및 일반 인형

139

143

142

154

164

165

기타 장난감

159

165

166

187

202

202

퍼즐

16

17

18

22

24

24

유아용 장난감

168

175

177

194

209

212

비디오게임

226

238

242

288

312

297

전체

896

937

948

1,078

1,167

1,157

* 2021년부터 전망치

자료 : statista

 

바이어 피드백 : 피젯토이 인기 상승


현지 최대 완구 유통망 Franz Carl Weber에서 근무하는 Dana씨는 인터뷰에서 레고(Lego)와 같이 항시점유율이 높은 제품 외에 현재 인기가 상승한 완구는 ‘팝잇(Pop it)’ 이라고 답변했다. 팝잇 또는 푸쉬팝 버블이라고 불리는 이 완구는 뽁뽁이를 모티브로 해서 실리콘으로 만든 피젯토이의 일종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TIK TOK에서의 팝잇 장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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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틱톡(TikTok)

 

이 제품의 인기 상승에는 최근 젊은 층에서 인기 많은 소셜 미디어 ‘틱톡(TikTok)’이 큰 기여를 했다. 담당자는 팝잇 장난감은 이미 오래전에 출시된 장난감이지만 최근 틱톡으로 인해 인기가 급증했고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 또한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설명서가 필요 없는 이 제품은 간단성과 특이성으로 많은 틱톡 사용자들이 선보였고, 이는 곧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 판매 증가로 이어졌다. Dana씨는 이 인기가 내년 중반기까지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그 근거는 예전에 비슷한 방식으로 인기를 몰았던 피젯스피너 때문이라고 답했다.

 

피젯스피너

설명: 5 Simple Ways to Decorate Your Fidget Spinner

자료 : hobbylesson.com

 

피젯스피너는 팝잇과 마찬가지로 단순한 구조로 재미를 주는 아이템으로 2017년~2018년 틱톡이나 유투브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따라서 단순하면서 재미를 줄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향후 소비자와 바이어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현황


2021년 9월 누계 기준으로 스위스의 완구(Hs code 9503) 수입규모는 3억 6천만 달러이고 전년 대비 21.94% 증가했다.


최근 3년간 9월 누계 기준 완구(Hs code 9503) 수입 현황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천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276,890

296,838

361,967

100.00

100.00

100.00

21.94

1

중국

138,755

136,989

167,611

50.11

46.15

46.31

22.35

2

독일

60,192

71,658

83,478

21.74

24.14

23.06

16.50

3

체코

19,600

25,072

28,172

7.08

8.45

7.78

12.37

4

프랑스

6,633

6,685

10,090

2.40

2.25

2.79

50.93

5

이탈리아

5,530

5,556

7,188

2.00

1.87

1.99

29.38

6

헝가리

3,814

4,598

7,079

1.38

1.55

1.96

53.95

7

영국

4,419

4,621

5,769

1.60

1.56

1.59

24.85

8

인도네시아

3,597

3,781

5,246

1.30

1.27

1.45

38.73

9

네덜란드

2,943

4,929

5,226

1.06

1.66

1.44

6.02

10

덴마크

3,089

3,739

5,050

1.12

1.26

1.40

35.05

18

대한민국

1,522

1,259

1,499

0.55

0.42

0.41

19.06

* 증감률은 전년 9월 누계 대비

자료 : Global Trade Atlas

 

가격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중국과 스위스 최대 무역파트너국 독일이 각각 46.31%, 23.06%로 전체 수입의 70%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수입 대상국 1위에서 10위 중 인도네시아를 빼고 모두 스위스 인근 유럽 국가들이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0.42%라는 미미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년 동기대비 19.06% 수입이 증가한 것은 고무적으로 볼 수 있다.

 

시사점


스위스 완구 시장은 락다운으로 재택근무 확대, 등교 제한, 기타 영업시설 운영 제한 등으로 2020년 크게 확대되었다. 바이어의 피드백에 의하면 팝잇과 같이 단순하면서 재미를 주는 아이디어 상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산 완구를 스위스로 수출할 경우 관세는 없다. 하지만 자율 규제가 강화되어 위험성 평가(Risk evaluation), 자기적합성선언(D.O.C; Declaration of Conformity), 분석 보고서(Analysis report) 등의 문서가 포함된 정보를 스위스 당국에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그 외에도 유아용 완구 용품에 대한 규정, 라벨링 규정 등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아래 링크(규정)을 보고 반드시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링크 : https://www.admin.ch/opc/de/classified-compilation/20111581/index.html

마지막으로 바이어들이 단가에 민감하다는 점 그리고 높은 MOQ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은 진입장벽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이를 명심하고 장기적으로 시장을 분석하여 계획을 세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료 : Global Trade Atlas,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Statista, hobbylesson.com, TikT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