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항공우주 공정 시행으로 중국 항공우주 산업 발전 추진-
- 중국 항공우주 산업 상업화 가속, 우수 항공우주 민영 기업 빠르게 성장 -
올해 중국 전국 양회에서는 유인 우주, 중형 로켓 개발, 화성 탐사 발전 현황 등 이 산업이 주목을 받았으며, 중국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놀라운 소식이 빈발 하고 있다. 2021년은 중국 항공우주 비행의 해로 간주되며 중국 항공우주 사업 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이 항공우주에 대한 연구 발걸음은 더욱 앞으로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부터 중국 항공우주산업의 상업화 추세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우수한 민영 기업들이 항공우주산업으로 진출하게 된다.
유인우주선 '선저우(神州) 13호' 발사 성공
중국 신화뉴스(新华社)에 따르면 유인우주선 선저우 13호는 10월 16일 새벽에 중국 간쑤성(甘肃省) 주취안(酒泉)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长征)-2F 야오(遥)-13호'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비행사 자이즈강(翟志刚ㆍ55), 왕야핑(王亚平ㆍ41), 예광푸(叶光富ㆍ41) 등 3명이 선저우 13호에 탑승하여 앞으로 6개월 동안 비행 임무를 할 것이라고 했다.
선저우 13호는 선저우 12호와의 비행 목적은 동일한데 우주정거장 모듈 “톈허(天和)”와 도킹하는 것이다. 다만 선저우 12호와 달리 비행사 3명이 우주정거장인 톈궁에 6개월간 머물며 톈궁의 조립 및 건설에 대한 핵심적 기술 테스트, 톈궁 건설에 필요한 각종 장치 설치, 과학 실험 등을 수행한다. 선저우 12호 비행사들이 우주 3개월의 비행 기간에 비하여 이번에 선저우 13호의 3명 비행사들이 우주정거장에 6개월이나 머물 계획이며 중국 우주 비행사 우주 비행 기간의 새로운 기록을 남길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유인우주선 선저우 13호 발사 모습
자료: 신화뉴스
유인우주선 선저우 12호 성공적으로 지구 귀환
9월17일에 중국 유인우주선 선저우 12호의 귀환 캡슐은 네이멍구(内蒙古) 둥펑(东风) 착륙장의 예정된 구역에 무사히 내렸다.
선저우 12호 유인 우주선 비행 임무를 수행했던 비행사 3명이 모두 상태가 양호하다고 하며 이들은 착륙까지 이미 90일간 “톈허”에서 생활했다고 한다. 선저우 12호는 중국 우주비행사들이 처음으로 중국 독자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 도킹 및 진입을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지상에 내린 선저우 12호 귀환 캡슐 및 3명 비행사
자료: 광명 뉴스
6월17일에 선저우 12호 유인 우주선은 로켓에 실려 발사됐으며 3명의 승무원은 같은 날 핵심 모듈 도킹 및 진입에 성공했다. 앞서 9월16일에 선저우 12호는 우주정거장 핵심 모듈인 톈허와 성공적으로 분리했다. 우주 비행사들은 우주정거장에서 90일간 생활했고 이는 중국 우주 비행사가 단일 임무로 우주에 머문 최장 기록이다.
2021, 중국의 航天 대년
올해 중국 전국 양회에서는 유인 우주, 중형 로켓 개발, 화성 탐사 발전 현황 등 이 산업이 주목을 받았으며, 중국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놀라운 소식이 빈발 하고 있다. 2021년은 중국 항공우주 비행의 해로 간주되며 중국 항공우주 사업 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이 항공우주에 대한 연구 발걸음은 더욱 앞으로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국 정협 위원 겸 중국 유인우주 공정 부총설계사인 양리웨(杨利伟)이는 2021 년 중국 우주정거장 건설에 큰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와 내년에 중국 유인우주 공정은 11 차례의 발사 임무를 실시 할 예정이며 우주정거장의 핵심 모듈, 실험 모듈, 유인 우주선 등을 포함하여 12 명의 비행사들이 우주로 들 어갈 것이다. 전국 정협 위원 겸 중국 우주과학기술그룹 일원의 로켓 전문가, 중국 과학원 원사인 강걸(姜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항공우주 발사가 40회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연간 발사 횟수와 수량이 최고치를 경신 할 것이라고 밝혔다.
9월15일에 중국 국가 주석 시진핑이 주 섬서성 모군대 시찰했을 때 항공우주 자원이 국가 전략 재산으로 잘 이용하고 보호 및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국가 방호 능력 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용재 백업, 파괴 방지 생존, 정보 보호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우주 교통 관리를 강화 하여 우주 시스템의 안정 적이고 질서 있는 운행을 확보해야 한다. 우주 안전 관련 국제 협력을 하여 우주 위기 통제와 종합적인 관리 효능을 높여야 한고 언급하였다.
무인 달착륙 우주선 '창어5호', 신비한 달의 비밀 밝혀라
2004년부터 중국에서 정식적으로 달 착륙 계획을 실시하기 시작하였으며, 해당 계획을 “창어 공정”이라 부른다. 청어 공정은 크게 무인 달착륙, 유인 달착륙 우주선 및 달 기지건설 3 가지 단계로 나눠져 있다. 2007년 10월 24일 18시 05분에 창어1호는 성공적으로 발사되며 각항 임무를 잘 수행한 뒤, 2009년에 예정 계획대로 달표면과 성공적으로 착륙되었다. 이어서 2010년 10월 1일 18시 57분 57초에 창어2호는 계획대로 발사되어 각 임무를 잘 마무리하였다. 2012년 9월 19일에, 달 착륙 공정 수석 과학기술가 오양쯔위안(欧阳自远)에 따르면 달 착륙 공정이 이미 창어3호와 “옥토호(玉兔号)” 월구차 달표면 탐사 작업을 완성하였고 창어4호는 창어3호의 예비로 주로 쓰이고 있으며 창어5호의 주요 목표는 착륙 구역의 현장 탐사와 분석, 달표면 토양 표본 채집하여 추후 연구 및 분석하는 것으로 쓴다고 언급하였다.
2020년 11월 24일에 창어5호는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창어5호의 발사 임무는 중국 항공우주 역사에서 가장 복잡한 임무라고 할 수 있는데 달 표면에 연착륙 해야 할 뿐 아니라 달 표면의 토양 표본 2~4kg 채집해서 지구로 가져와야 한다.
2020년 12월 17일 새벽에 창어5호 반환 우주선은 달 표면 토양 표본을 채집하고 내몽골 사자 왕기 예정 구역에 안전하게 착륙했다. 이는 중국이 미국, 소련에 이 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달 표면 토양 표본을 채집해 성공적으로 돌아온 나라임을 말한다. 인류가 달 표면 토양 표본을 지구로 가져온 것은 최근 반 세기만이다. 중국이 처음으로 달 표면 토양 표본을 채집하고 신비한 달의 비밀을 밝히는 데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이 세계 우주에서 절대적인 발언권을 얻게 했다.
창어5호가 달 표면에 착륙 순가 사진
지료: 중국 국가우주국(CNSA)
화성 탐사 미션-“톈원1호(天问一号)”화성 탐사선 및 중국 첫 화성차 '주롱호(祝融号)'
톈원1호는 중국공간기술연구원에서 맡아 연구개발한 탐사선으로 중국에서 첫 번째로 주도하는 화성 탐사 미션을 맡기는 것이다.
“톈원1호”화성 탐사선이 화성 착륙 성공
자료: 신화뉴스
톈원1호는 2020년 7월 23일 문창(文昌) 우주발사장에서 창정5호 요(遥)4 발사체 발사로 하늘로 올라가 예정된 궤도 진입에 성공했으며, 2021년 2월 화성 인근에 도착해 화성 포획을 실시하고 화성 표면 형상, 토양 특성, 물질 성분, 수빙, 대기, 전리층, 자기장 등을 과학적으로 탐사하였다. 화성 탐사를 통해 중국이 심층적인 우주 탐사 분야에서 기술 비약을 실현하였다.
5월 15일 톈원1호 착륙 순시기는 예정 착륙 구역인 화성 북반구의 유토피아 평원에 안정적으로 착륙했다. 중국 첫 번째 화성 탐사 임무는 원만한 성공을 거 두었고 중국이 세계에서 화성에 상륙하는 몇 개밖에 없는 국가들 중 하나가 되었다. 5월 22일 10시 40분, “주롱호” 화성차가 화성 표면에 도착하여 중국 최초의 화성 임무 중 마지막 단계의 임무인 순시 탐사를 시작하였다. 앞으로 3 개 월 동안 “주롱호”는 화성에서 지표 성분, 물질 유형 분포, 지질 구조와 화성 기상 환경 등 관련 탐사 작업을 전개할 것이다.
'주롱호'화성차 화성 표면에 탐사 작업 전개
자료: 중국우주과학 그룹
이번에 톈원1호 비행은 사실상 UAE의 “희망호(希望号)”와 미국의 “의력호(毅力号)”서로 경쟁을 펼쳤다. 2020년 7월에는 중국, UAE, 미국 세 나라의 화성 탐사선이 이어서 발사되었는데 “희망호”의 목표는 화성 주위를 돌며 화성 대기를 연구하는 것이고, 톈원1호 및 의력호의 목표는 모두 화성 착륙이다.
2021년 6월 11일에, 중국 국가우주국에서 톈원1호 탐사선 착륙 화성의 첫 과학 영상도 제막식을 올렸고 '주롱호' 화성차가 촬영한 탐사선 화성 착륙 전경과 화성 표면 지형, '중국 자국' 과 '순회 사진' 등 영상 화면을 발표했다. 6월 27일에, 중국 국가우주국에서 톈원1호 화성 탐사 임무 착륙과 순시 탐사 시리즈 영상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주롱호' 화성차가 화성 표면에 이동한 과정 영상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화성차가 화성 표면 이동 영상을 확보한 사례이다.
화물 전용 수송선 '톈저우3호' 화물 비행선 성공적 발사 및 우주정거장 건설
1992년 중국 정부에서 “선저우 계획”(중국 유인우주 공정을 말함)을 발표하였는데 대략적으로 “3가지 단계”로 나눠서 우주정거장 건설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1992년 9월 21일에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중국 유인우주 공정 이 '3가지 단계' 발전전략에 따라 실시하는 것을 비준했다. 첫 번째 단계는 유인 우주선을 발사하고 초보적으로 조립된 실험성 유인우주선 공정을 시행하여 공간 응용 실험을 실시했다. 두 번째 단계는 우주 비행사의 우주 공간 활동 가능 기술, 우주 항공기의 도킹 기술을 돌파하고 우주 실험실을 발사하여 일정한 규모를 가지고 단기적으로 돌보는 일손이 있는 우주 공간 응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우주정거장을 건설하여 비교적 큰 규모의 장기적으로 일손이 돌볼 수 있는 우주 공간 응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021년 5월에는 우주정거 모듈 “톈허(天和)”가 레일 테스트를 마쳤다. 5월 29일 중국은 하이난성 문창 우주발사장에서 제 시간에 텐저우2호 화물 수송선을 발사했다. 이것은 우주정거장 화물 운송 시스템의 첫 번째 응용적 비행이다. 6월 17일 9시 22분에 선저우12호 유인우주선을 탑재한 장정2호 F 요12 로켓이 주천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되었고, 이후 6월 17일 15시 54분에, 선저우12호 유인우주선은 우주정거장 모듈 톈허와 성공적이고 자발적으로 도킹했다. 6월 17일 18시 48분에 우주 비행사 3명이 톈허 안으로 들어갔는데 이는 중국 사람들이 처음으로 자기 나라의 독자적인 우주정거장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했다. 톈허 우주정거장 건설 전에 앞서 미국과 러시아 양국에서 주도하고 다국적 협력으로 건설한 국제 우주정거장은 이미 20년 째 단독적으로 우주에서 운행하고 있다.
“톈궁”우주정거장 내부사진
자료: SINA 뉴스
9월 20일에 장정7호 요4 운반 로켓은 하이난성 문창 우주발사장에서 텐저우3호 화물 우주선을 싣고 우주로 들어가 예정된 궤도에 진입했다. 이어 텐저우3호 화물선은 자주적이고 빠른 도킹 방식으로 우주정거장 “톈허”와 연결한 후 포트로 성공적으로 도킹했다. 텐저우3호가 가지고 있는 물품은 중국 우주정거장에 물질적 보충을 하여 선저우13호 유인우주선이 우주정거장에 들어가는 준비를 했다.
톈저우3호 화물 우주선 발사 성공 사진
자료: 중국우주과학 그룹
계획대로라면 중국 우주정거장 건설이 2022년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현재까지 27 개국의 가입 신청 접수를 받았다. 스위스, 폴란드, 독일, 이탈리아, 노르웨이,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인도, 러시아, 벨기에, 일본 등을 포함한 17 개국, 23개 제조산업의 9개 프로젝트가 중국 우주정거장 첫 번째 과학 실험 프로젝트에 선정된 것으로 파악됐다.
건설 완료한 “톈궁” 우주정거장
자료: NetEase 뉴스
중국 유인우주선 발전연혁 및 주요 성과
1980년 5월 18일에 중국이 태평양 예정 구역에 발사한 첫 번째 운반 로켓은 원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1956년부터 지금까지 중국의 항공우주 사업은 점점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해 왔다. 중국 최초의 로켓 및 미사일 연구기관인 국방부 제5 연구원은 1956년 설립되었으며 첸쉐썬(钱学森)이 원장을 맡아 중국 항공우주 사업을 전개했다. 로켓 개발 초기에는 중소관계가 악화되면서 중국은 자체개발 할 수 밖에 없었다. 1970년에 중국은 첫 번째 인공위성인 “동방홍(东方红)1호”를 발사하여 인공위성 기술을 성공적으로 장악했다.
1992년 9월 21일에 중국 정부는 중국 유인우주 공정, 코드 '921공정' 을 실시하는 것을 비준하고 세 가지 단계의 발전전략을 확정했다. 1999년 11월 20일에 신저우호 처음으로 발사한지 이미 22년이 지냈으며, 신저우호가 지난 10월16일에 13호까지 발사하여 비행사 3명을 톈궁 우주정거장으로 보냈던 것이다.
중국 항공우주산업 발전연혁 및 주요성과
시간 |
명칭 |
주요성과 |
1999년11월20일 |
신저우호 |
중국 최초의 유인우주선 발사 성공 |
2001년1월10일 |
신저우2호 |
중국이 자체 개발한 무인우주선 발사 성공 |
2002년3월25일 |
신저우3호 |
중국 유인우주 3차 비행 실험 성공 |
2002년12월30일 |
신저우4호 |
중국 유인우주 공정의 4차 비행 실험 성공 |
2003년10월15일 |
신저우5호 |
중국 최초의 우주 비행사 양리웨이 가 안전 복귀 |
2005년10월17일 |
신저우6호 |
중국이 처음으로 다 일수, 다 인원 유인 우주비행임무 진행 |
2008년9월28일 |
신저우7호 |
중국인이 처음으로 우주 유영 실현 |
2011년10월26일 |
신저우8호 |
선저우 8호와 톈궁1호는 자동으로 도킹 실현 |
2012년6월16일 |
신저우9호 |
중국 최초의 유인 자동 및 수동 제어 도킹 완성 |
2013년6월26일 |
신저우10호 |
중국 우주 비행사 우주에서 강의 |
2016년6월~2017년4월 |
장정7호 톈궁2호 신저우11호 톈저우1호 |
중국 유인우주 사업은 응용 발전의 새로운 단계 진입 |
2020년5월5일 |
장정5호B운반 로켓 |
본격적으로 중국 우주정거장 건설 의 서막 열기 |
2021년6월17일 |
신저우12호 |
처음으로 유인우주선의 자주적이 고 빠른 도킹 실시 처음으로 우주정거장을 돌고 우주 정거장과 径向 도킹 실현 처음으로 장기적인 대기 궤도 실현 처음으로 고도가 서로 다른 궤도에서 동풍 착륙장으로 돌아가는 능력을 갖춤 처음으로 공중, 지상 결합한 다중 보증의 응급구조능력을 갖춤 |
2021년10월16일 |
신저우13호 |
비행사들이 6개월 동안 “톈허” 우주정거장 입주 및 일련의 기술 테스트 시행 |
자료: 중국국가우주국을 근거하여 시안무역관 자체정리
중국 항공우주 산업의 상업화 추세
2015년부터 중국 정부는 민영기업과 사회 자원이 항공우주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허락했다. 이는 중국의 항공우주 산업이 정부 주도에서 상업화로 전환하는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2015년은 중국 항공우주 산업의 상업 원년이라고 인지하였다.
중국 국가우주국 부국장인 오연화(吴艳华)은 2019년 상업 우주산업 국제포럼에서 국가우주국에서 국가 정책 차원에서 항공우주 산업의 상업화 발전을 지원하고 중국 항공우주 산업의 상업화 추진 및 발전을 뒷받침 해 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2019년 중국 경제 및 사회 발전 계획 추진현황 및 2020년 중국 경제 및 사회 발전 계획 초안보고>에서 항공우주 산업의 상업화 발전을 추진하고 항공우주 산업 사슬을 확대하며 통신, 네비게이션, 원격탐지 등 위성응용 기술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2019년 7월 25일, 베이징 싱지룽야오(星际荣耀) 공간 과학기술 유한공사에서 개발한 쌍곡선 1호 운반 로켓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으며 중국 민영 운반 로켓의 첫 번째 발사를 완성하였다.
돌이켜 보면 중국 상업 항공우주가 이 짧은 몇 년 동안 '0 에서 1' 의 돌파를 완성했고 비교적 높은 경쟁력을 가진 우수한 항공우주 민영 기업을 나타냈다. 통계 에 따르면 2015년 및 그 이후에 설립된 민영 우주기업은 현재 국내 민영 항공우주 기업 총수의 76%를 차지하여 중국 항공우주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힘이 되었다.
중국 항공우주 산업분야 민영 기업
번호 |
기업명칭 |
소재도시 |
업무분야 |
1 |
Beijing Star glory Space Technology Co., Ltd (星际荣耀) |
베이징 |
항공우주 기술 개발; 로켓 및 기타 우주선의 설계, 개발 등 |
2 |
Galaxy Aerospace Technology Co., Ltd (银河航天) |
베이징 |
항공우주, 전자제품, 전기설비, 기계설비, 자동제어설비, 정보 시스템 기술 개발 및 기타 기술 서비스 제공 |
3 |
Aerospace Hongtu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航天宏图) |
베이징 |
중국 선두적 원격 탐지와 북두항법위성 응용 서비스 업체 |
4 |
Aerospace Xingtu Technology (Beijing) Co., Ltd (中科星图) |
베이징 |
위성 원격탐지 정보 및 응용 기술 의 연구개발 |
5 |
Changguang Satellite Technology Co., Ltd (长光卫星) |
창춘 |
중국 최초의 상업화 원격 탐지 위성 업체로 상업 원격 탐지의 연구 개발에 주력함 |
6 |
Xi'an Zhongke Tianta Technology Co., Ltd (中科天塔) |
시안 |
우주선 제어 관리 및 공간 정보 응용 서비스 |
7 |
Beijing Zhongke Aerospace Exploration Technology Co., Ltd (中科宇航) |
베이징 |
우주 과학 기술 및 우주선 개발 업체로 20년이 넘어 로켓 연구 경험을 갖춤 |
8 |
Shanghai AISI Aerospace Technology Co., Ltd (埃依斯航天) |
상하이 |
상업 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주선 연구 및 발사 서비스 일체화 해결방안 제공 |
9 |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Rocket Technology Co., Ltd (科工火箭) |
우한 |
로켓 설계, 연구개발, 제조 및 유통; 우주선 연구개발 및 제조; 국내외 상업 발사 서비스 제공 |
*주 : 상기 기업 순위는 규모와 관계없음
자료: 미래위항연구원<2018년~2020년 “항공우주 분야 민영 기업 TOP30”> 근거로 정리
2013~2020년 중국 상업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책
연도 |
부문 |
정책명 |
주요내용 |
2013년 |
국무원 관공서 |
<중국위성항법산업중장기발전계획 통지> |
산업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며 정책으로 산업추진 |
2014년 |
국무원 관공서 |
<중점분야 투자 및 융자 제도혁신, 사회투자 격려 관련 지도의견> |
민간자본이 상업용도의 요감위성 발사 및 운영으로 투입하는 것을 격려함 |
2015년 |
국무원 관공서 |
<중국민용공간기초시설중장기발전계획(2015~2025년)> |
사회자본이 중국 민용 공간의 기초시설 건설 및 응용개발에 투입하는 것을 격려함 |
2016년 |
공신청 |
<정보통신산업발전계획(2016~2020년)> |
원만한 상업 위성 통신 서비스 체계를 구축함 |
2017년 |
국무원 관공서 |
<국방과기공업이 “군민융합”발전 관련 추진의견> |
중국 위성요감 정책 발포, 위성 자원 및 위성 데이터의 공유를 추진함 |
2019년 |
국방과기공업국 |
<상업 운반로켓이 규범 있는 양호 발전 위한 추진의견> |
항공우주의 상업화 발전을 지도하고 상업 운반 로켓 관련 기술 혁신을 추진함 |
2020년 |
국가발개위 |
<신인프라건설>언론 브리핑 |
위성 인터넷은 신인프라건설 범위로 포함 |
자료: 즈옌자문 사이트
인터뷰(시안항공우주동력연구소, 액체연료 개발센터, 주임, 천웨이(陈伟))
A1. 귀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한다 Q1. 시안항공우주동력연구소는 중국에서 액체 로켓 엔진의 연구, 디자인 업체로 우주과학기술그룹 추진기술 연구원에 소속되어 있다. 본 연구소는 현재 재직 중인 직원은 1500 여 명, 연구 개발 설계자는 1000 여 명이 있다. 60여 년 동안 60여 종의 액체 로켓 엔진을 성공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미사일, 로켓, 위성과 우주선 각 분야에 응용하여 중국의 역대 위성 발사와 중대한 비행 임무에 참여 했다. 그 밖에 본 연구소는 선진적이고 성숙한 항공우주 기술을 이용하여 대외 업무를 적극적으로 확대했다. 특히 로켓 엔진 기술, 특수 밸브, 특수 밀봉, 비 규격 시험 시스템과 계량 테스트 기술은 전 방위적으로 우주, 항공, 선박, 핵 공업 등 국방 기구에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동시에 민용 제품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석유화학, 기계 제조와 야금 에너지 등 분야를 위해 열에너지 공정, 특수 펌프, 특수 밀봉, 비 규격 플랜트 등 시리즈 제품을 개발하여 사용자는 전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A2. 현재 중국은 이미 “항공우주 대국”에 속하는데 “항공우주 강국”에 한 층으로 더 나가려면 어떤 노력을 또 필요한가? Q2. 나는 항공우주산업을 발전시키려면 먼저 우주 동력장비의 발전을 확보하고 사용하기에 충분한 우주 동력장비(연료)를 잘 연구 개발하여 고밀도 발사 수요 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술적으로 약한 부분을 강화하고 핵심 제품과 관건적인 기술을 계속 강화해야 한다. 중복 사용이 가능한 엔진 기술, 대 추력 고압 보연 엔진 기술, 고 초음속 동력 기술 등 핵심 기술의 돌파를 대대적으로 발전 시켜 더욱 높은 수준의 액체 연료를 발전 시켜야 한다.
A3.“중국 항공우주산업의 상업화 추세”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가? Q3. 나는 중국 항공우주 산업이 현재 여러 분야에서 이미 상업화 과정에 들어섰다 고 생각한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군민융합과 '인터넷 + 우주' 의 산업 업그레이드를 추진하는데 노력을 기울였고 전 세계의 새로운 산업혁명 환경 에서 중국 항공우주 분야는 상업 우주 분야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국가 정책에 있어서도 일부 정책을 제정하여 중국 상업 항공우주가 고속 발전 기 맞이하고 상업 우주 분야가 민영 기업, 사회 자본에 개방하도록 추진했다. 시장수요 차원에서 나는 앞으로 5 년에서 10년 사이에 위성발사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위성 운영, 서비스 부분이 중국 국내 주요 증량 시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A4. 지금 이 추세에 중국 항공우주 산업은 더 나아간 발전을 위해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가? Q4. 현재 전 세계에서 새로운 기술 혁명이 추진되어 있고 특히 빅데이터, 인공지능, 5G 통신 등 기술도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액체 동력의 빠른 전환 발전에 새로운 수단과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항공우주 산업의 발전도 '디지털화', '스마트화' 의 길을 걷고 모델과 데이터 구동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 연구 생산체계 능력 건설을 가속화하고 ‘디자인 시뮬레이션, 생산시험, 종합통제'를 주요 내용으로 디지털화 전환을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시사점
2021년은 중국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있어 중요한 시기였다. 올해 중국 전국 양회에서는 유인 우주, 중형 로켓 개발, 화성 탐사 발전 현황 등 이 산업이 주목을 받았으며, 중국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놀라운 소식이 빈발 하고 있다. 2021년은 중국 항공우주 비행의 해로 간주되며 중국 항공우주 사업 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이 항공우주에 대한 연구 발걸음은 더욱 앞으로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근년부터 항공우주산업의 상업화가 가속되면서 민영 기업들이 항공우주산업 분야로 진출하게 되었고 민영기업 간, 또는 국내외 기업간에 항공우주 산업분야에의 협력이 많아지고 있다.
자료: 신화뉴스, 광명 뉴스, 중국 국가우주국(CNSA), 중국우주과학 그룹, SINA 뉴스, NetEase 뉴스, 미래위항연구원, 즈옌자문 등 KOTRA시안무역관 종합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