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1-12-01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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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의 빠른 성장은 1인가구의 증가,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젊은층의 식생활 변화에 기인 -
- 미국, 유럽, 일본 등과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1인당 평균소비량, 중국시장 잠재력 커 -
- 점차 까다로워지는 냉동식품에 대한 관리감독은 우리 기업의 위협요인이기도 해 -




냉동식품이란 식품 제조 후 급속냉동을 거쳐 영하 18-20도에서 운송∙보관되어 판매되는 가공식품을 뜻한다. 중국의 제품 분류 기준으로는 “신선식품 및 식재료를 가공한 후 영하 18도 이하로 급속 냉동시킨, 식품내 80% 이상의 수분이 빙정(氷晶)으로 되어 있고, 식물의 세포조직이 파괴되지 않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영하 18도 이하에서 보관∙운송∙판매되는 식품”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냉동식품은 크게 축산 냉동식품, 해산 냉동식품, 조리 냉동식품, 농산 냉동식품으로 나뉜다.


냉동식품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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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시장현황


중국의 1인가구 증가, 도시 젊은층의 식생활 변화, 요식업의 성장,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Lazy Economy)의 등장으로 냉동식품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중국의 냉동식품 시장은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해 작년 기준 시장규모는 1,393억 위안(한화로 약 25.7조 원)에 달했다. 현재 추세로 계속 성장한다면 2024년에는 그 규모가 1,986억 위안(한화로 약 36.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3-2024년 중국 냉동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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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ata.iimedia


소비행태


중국 아이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98%가 냉동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시장침투율이 거의 100%에 달하는 것이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냉동식품은 어묵완자와 같은 훠궈(샤브샤브)류로 나타났으며 육류, 물만두, 탕위안, 튀김류, 밀가루로 만든 간식류, 해산물, 기타 순으로 그 뒤를 이엇다.
98%에 이르는 시장침투율에도 1인당 평균소비량은 아직 낮은 편이다. 2019년 기준 중국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9킬로그램으로 같은 기간 미국(60킬로그램), 유럽(35킬로그램), 일본(20킬로그램)보다 현저히 낮다. 중국 경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의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1인가구가 많아지며, 콜드체인 등 냉동식품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냉동식품 소비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2-30세 구간의 소비자들의 냉동식품 구매욕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60.6%의 소비자가 냉동식품을 ‘매우 구매하고 싶다’ 고 밝혔다. 21세 이하의 소비자와 31-40세 구간의 소비자도 각각 57.9%와 56.7%가 냉동식품을 매우 구매하고 싶다고 밝혔다. 51-59세 구간의 소비자와 60세 이상의 소비자는 냉동식품에 대한 구매욕구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냉동식품의 주요 소비연령층은 40세 이하인 것이다.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을 접촉하게 되는 경로는 마트 시식코너, 지인의 소개, 숏클립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TV광고, 컨텐츠 광고 등이 있었다. 소비자의 56%가 마트 시식코너를 통해 냉동식품을 접했다고 밝혀 전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지인의 소개로 45.1%의 소비자가 친구 등 지인의 소개를 통해 냉동식품을 접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 숏클립 플랫폼(44.2%), 라이브커머스(30.6%), TV광고(27.6%), 컨텐츠 광고(19.5%), 기타(3.1%)가 있었다. 흥미로운 점은 1, 2위가 모두 오프라인을 매개로 한다는 점이다.
구매요소를 살펴보면 59.3%의 소비자가 냉동식품의 품질을 중시한다고 밝혀 전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맛∙식감(58.9%), 가격(49.8%), 브랜드(49.6%), 영양성분(45.2%), 식품원료(30.3%), 외형(23.3%), 기타(1.5%)가 차지했다. 중국 소비자의 냉동식품 선택 시 품질과 맛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 가운데 그 다음으로는 가격과 브랜드가 비슷한 비중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의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점 만점을 기준으로 가격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3.95점, 맛∙식감 3.95점, 영양성분 3.93점, 품질 3.80점, 외관 3.75점을 기록했다.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해 가장 낮은 점수를 부여했는데 약 10% 응답자가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해 1-2점만 부여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한 신뢰가 낮은 것을 말한다.


관련 정책 및 수입 절차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올라가면서 중국 정부에서도 점차 강력하고 촘촘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최근 5년간 중국 정부가 식품과 관련하여 시행한 정책은 아래 표와 같다. 중국 정부는 2016년부터 꾸준히 친환경 식품의 중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 또한 식품에 대한 표준과 관리감독의 전반적인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국이 2010년에 도입한 ‘상품이력 추적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일부 주요 도시에서 식품, 식용농산물, 의약품 등 일부 제품에 대한 이력추적마크(QR코드)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일례로 베이징시는 작년 11월부터 수입 냉동식품에 대한 이력추적 마크부착을 의무화하기 시작했다.


2016-2021년 중국 식품업 관련 정책

발표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21.3

중화인민공화국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제14차 5년 규획 및 2035년 목표개요

ㅇ 친환경식품업을 적극 발전

ㅇ 식품∙약품 품질안전추적시스템 완비

2020.1

식품생산허가관리방법

ㅇ 중국내에서 식품생산활동에 종사하는 사업체는 식품생산허가를 취득해야 함

ㅇ 식품생산허가는 ‘한 기업당 하나의 증서의 원칙’ 적용

ㅇ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은 식품의 위험정도에 따라 구별하여 생산허가 발급

ㅇ 식품생산허가증의 신청, 수리, 심사, 관리, 검사방법 등에 대해 규정

2019.12

식품안전작업의 심화개혁 및 강화를 위한 의견

ㅇ 2035년까지 식품안전표준 수준을 세계 선도 반열에 올려놓음

ㅇ 생산환경오염에 대한 정비 및 생산경영자의 책임의식, 신의성실 의식, 식품품질안전관리 수준에 대한 제고 작업

2017.7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

‘과일∙채소 음료, 단백질 음료, 차음료, 커피음료, 식물 음료에 대한 개발 및 생산’을 외상투자 장려 산업 명단에 추가

2017.2

’13.5’ 국가식품안전규획

식품에 대한 엄격한 표준 적용, 감독관리, 처벌, 책임추궁을 통한 건강한 중국 건설

2017.1

식품산업의 건강한 발전 촉진을 위한 지도의견

식품산업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창의’, ‘조화’, ‘친환경’, ‘개방’, 공유’ 개념 도입

2016.7

경공업발전규획(2016~2020년)

ㅇ 식품업의 발전방향을 ‘안전’, ‘건강’, ‘영양’, ‘편리’으로 설정

ㅇ 음식의 수준 제고와 영양손실을 줄이는 가공기술 강화

ㅇ 식품업에 기계화, 자동화, IT화 적용을 통한 구조조정

2016.4

전국녹색식품산업발전규획강요(2016-202년)

ㅇ 친환경식품 시장의 서비스 체계 건설

ㅇ 다양한 친환경식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지원 등

자료: 중국 국무원 및 산업연구원


중국에서 식품을 수입할 때에도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우선 수출자(화주)측에서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서류 및 절차는 수출초보 기업에게는 상당한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한 한국 포워더 업체를 활용하는 것과 한국식품을 기존에 수입한 경험이 있는 현지 바이어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수입 냉동식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됨에 따라 수입냉동식품에 대한 검사검역이 이전보다 많이 까다로워진 상황이다. 따라서 수출자는 사전에 철저한 서류작업을 통해 우선 소량을 통관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통관 검역신고 시 구비서류

구분

서류명

비고

기본 서류

포장명세서(P/L)

선적 전 구비완료 후 사본/원본 송부

인보이스(Invoice)

계약서

선하증권(B/L)

원산지증명서(C/O)

ㅇ 중문번역 필요

ㅇ 발급 후 수입자에 선적 1-2주 내 원본 송부

위생증명서

제품관련 서류

중문라벨링

CCIC 라벨 인증 증서

외포장지 전개도 번역본

-

성분배합 비율표

-

제조 공정도

-

영양성분시험성적서 또는 영양성분표

제3기관

로고에 대한 인증서

사본/번역본

상표출원증 사본

(중국 출원)

상표 사용 시에만 적용

기타 서류

나무파레트 IPPC 열처리증명서

ㅇ IPPC 마크/라벨

나무포장 IPPC 열처리증명서

ㅇ IPPC 마크/라벨

수출자(생산자) 등록

등록시스템에서 비안/등록

-

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및 중국3PL회사 자료 정리


주요 기업 및 상품


현재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주요 기업 및 상품을 아래 표로 정리하였다.


중국 냉동식품 주요 기업 및 상품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상품

가격(위안)

/규격(g)

특징

싼취안 (三全, Sanqu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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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anquan.com

물만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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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9 / 600

ㅇ 중국 냉동식품 기업중 가장 크며, 시장점유율은 27% 이상

ㅇ 정저우, 광저우, 청두, 톈진 등에 생산기지 운영중

ㅇ ISO9001(2000), ISO22000, BRC 등 인증 보유

쓰니엔 (思念, Sin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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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ynear.cn

물만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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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8 / 480

ㅇ 정저우, 쓰촨, 광저우 등에 생산기지가 있으며 연간 생산능력은 50만톤에 달함

ㅇ 중국 시장점유율은 20% 이상

ㅇ ISO9001(2008), ISO22000, HACCP 등 인증 보유

완자이마터우 (湾仔码头,Wanchai Fe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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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wanchaiferry.com.tw

물만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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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6 / 1320

ㅇ 미국 제네럴밀스(General Mills)의 자회사로 홍콩에서 설립됨

ㅇ 홍콩 냉동만두 시장점유율 30%

ㅇ 상하이, 광저우, 베이징에 생산기지 운영중

하이빠왕 (海霸王, Hai Pa 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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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pw.com.cn

소고기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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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 / 500

ㅇ 타이완독자기업으로 1994년 중국 대륙에 진출 (광둥성 샨터우시)

ㅇ 2005년에 중국에 콜드체인 물류회사를 설립하여 티베트, 칭하이 등 중국 서부까지 커버 가능

ㅇ 샤브샤브용 만두, 탕위안, 물만두, 고기완자, 어묵완자, 꼬치 등을 생산하며 연간 생산량은 15만 톤에 달함

안징 (安井, Anj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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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njoyfood.com

어묵 등 샤브샤브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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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 / 200

ㅇ 2001년 중국 푸젠성에 설립하여 현재는 성(省)의 대표식품기업으로 성장하였음

ㅇ 샤먼시, 우시시, 타이저우 등 생산기지 4곳에서 매년 20만톤 이상 생산중

ㅇ 2014년 기준 연매출은 20억 위안

비비고 (必品阁, bibi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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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jchina.net/bibigo

김치만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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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 / 480

ㅇ 2009년에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으로 중국 대륙에서 생산하여 판매중

ㅇ 비비고의 물만두 시리즈는 JD 등 온라인쇼핑몰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JD몰 김치만두 기준 호평도 93%)

풀무원 (圃美多, Pulmu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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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핫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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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8 / 800

ㅇ 2009년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으로 2011년 베이징에 식품공장을 설립했으며 충칭, 광저우에도 생산공장을 운영중

ㅇ 중국에서도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LOHAS) 경영이념을 실천

자료: Chinapp, 각 기업 홈페이지, JD 자료 정리


시사점 및 향후 전망


중국의 1인가구 증가, 도시 젊은층의 식생활 변화, 요식업의 성장,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Lazy Economy)의 등장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으로 하여금 빠르게 성장하도록 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아직 현저히 낮은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잠재력을 말해준다. 40대 이하의 젊은층이 냉동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냉동식품을 접하게 된 가장 주된 경로는 오프라인 시식코너 및 지인 추천이었다. 이들이 냉동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점은 맛과 가격이었고, 냉동식품의 가장 큰 장점을 가격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을 소비하는 주된 이유가 아직까지는 영양성분이나 브랜드가 아니라 ‘간편함’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층을 대상으로 맛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가성비 제품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현재 중국 소비자가 냉동식품을 접하게 되는 가장 주된 경로가 오프라인인 것에 착안하여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한국식품매장, 수입식품매장, 슈퍼마켓 등에 납품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시식코너 및 지인소개와 같은 직간접 경험이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기 진출해있는 우리 업체도 무료시식과 같은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홍보 효과를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최근 중국 해관이 수입냉동식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발견함에 따라 수입냉동식품에 대한 검역이 까다로워진 상황이다. 동북3성의 주요 수출입 항구인 다롄시에서도 수입냉동식품이 코로나 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현재 통관, 검역 등 실질적인 수입이 까다로워졌다. 이와 관련하여 다롄 푸위안(Fu Yuan)사의 위씽쥔(于兴军) 총경리는 “현재 상황으로는 규모가 작은 수입냉동식품 유통상은 버티기 어렵다. 검역 및 통관시간이 길어져서 수입량이 많이 감소되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당분간은 중국 현지에서 냉동식품을 생산중인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신규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업체는 현재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기 전까지 인증, 라벨링, 성분검사와 같은 수출 준비와 현지 유통상 발굴 작업을 병행하여 코로나 이후의 냉동식품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자료: iimedia, KATI 농식품수출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업정보망, 중상정보망, 중국산업연구망, Chinapp, 징둥닷컴 및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