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개요>


전시회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14pixel, 세로 365pixel

World Food Expo (WOFEX)

개최 일자

202283~ 6/ 10:00 ~ 19:00 필리핀 시간

개최 장소

World Trade Center, Pasay City, Metro Manila, Philippines and
SMX Convention Center Manila, Pasay City Philippines

주관

PEPTARSUS

참가 기업

(국내 기업)

World Trade Center(WTC) 139개사
SMX Convention Center(SMX) 250개사

전시회 내용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세계 각지 약 400개사가 참가하여 각종 식품, 음료 등의 제품을 선보이는 필리핀 최대 국제 식품 전시회

[자료: WOFEX 웹사이트]

 

필리핀 국제식품 전시회 WOFEX 2022는 우수한 식품 산업 기업들이 참가하는 필리핀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시회이다. 이번 WOFEX 2022는 국내 최대 규모 전시장인 World Trade Center(WTC)SMX Convention Center 두 장소에서 동시에 개최되어 방문자에게 폭넓은 볼거리를 제공했으며 4일 간 약 51,000명이 방문하였다.

 

WOFEX는 지난 20년 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오늘날 필리핀 내 가장 큰 식품 전시회 중 하나성장했다. 올해 22주년을 맞아 주관사 PEPTARSUS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엄브렐라 브랜드를 지속해서 기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FOODPACKPRO (WTC)

- 식품 가공, 포장 기계 및 소모품, 재료/원료, 베이커리 장비/공구 및 소모품, 냉동, 산업용 조리 장비, 위생 제품 등 각종 식품 제조 설비 등을 제공


FOODSERVE (SMX, 2)

- 커피(커피콩 등) 차 및 음료, 식품 서비스 장비 및 위생 제품 등을 제공

 

FINE FOODS (SMX, 지상층)

- 식품 수입/수출 및 유통 관련 정보 제공


THE HOTEL SUMMIT

- 객실, 식당, 레크리에이션 시설 등 각국에서 발전하고 있는 음식/식품, 환대산업 관련 정보 제공


THE PHILIPPINE CULINARY CUP

-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필리핀 유일 요리대회이자 세계조리사회연맹(WACS)으로부터 인증받은 필리핀국제요리대회(PCC)를 지속 개최 예정


WOFEX UNIVERSITY

- 정규 교육 과정 외 업계 실무자 섭외를 통해 다양한 고급교육 과정 및 실무 교육 과정 등 전반적인 식음료 서비스 분야 전문 교육을 제공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주요국 및 한국기업 참가 현황

 

이번 2022 WOFEX 행사에는 다양한 협회, 무역상사, 국내외 기업들이 참가하여 389개의 부스를 전시하였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오케이에프()와 한우수출연구사업단 총 2개 사가 참가하였다.

 

알로에 음료 판매 기업으로 잘 알려진 오케이에프()는 이미 현지 유통사를 통해 필리핀 내 유통하고 있으나 진출 영역 확대를 위해 이번 WOFEX 2022에 참가하였음을 밝혔다. 한우수출사업단의 경우, 오케이에프() 부스 우측에 자리를 잡아 방문객들에게 우리 한우에 대한 주요 정보 등 홍보를 진행했다.

 

 

[자료 : KOTRA 마닐라무역관]

전시회 특징

 

팬데믹 이후 방문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WOFEX는 마닐라 최대 규모 전시관 두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흥미로운 최신 F&B 산업 트렌드를 구역별로 나누어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식음료 부문 외에도 각종 포장 용기, 포장, 가공 등 각종 제조 관련 설비, 서비스 등의 제품들도 전시되었다. 

 

입구 전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1pixel, 세로 667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40pixel, 세로 1080pixel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첫 번째 장소인 World Trade Center(WTC) 행사장에는 포장, 가공 등 각종 제조 관련 설비, 서비스 등 다양한 설비 관련 품목들이 주로 전시되어있었다. 이어, 두 번째 장소인 SMX Convention Center18,000명의 방문객 수용이 가능한 총 17,170 미터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4개의 전시관, 5개의 연회장, 15개의 회의실 등의 장소를 갖추고 있었다. SMX 1층 전시 품목으로는 전반적인 식품 관련 상품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2층에서는 주로 음료, 커피 등의 상품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SMX 전시회장 2층에서 특히 커피 관련 품목 또는 기업의 참가율이 과거 대비 많아진 점을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 팬데믹 이후 커피 품목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도가 크게 상승했다는 점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7pixel, 세로 610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4.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4pixel, 세로 60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1pixel, 세로 601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0pixel, 세로 597pixel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WOFEX 2022 참가 한국 기업 인터뷰

 

참가 기업 인터뷰>

식품기업 O사

O사는 한국에서 알로에 음료로 매우 잘 알려진 멀티 음료 제조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알로에 음료 시장 점유율 76%을 차지하고 있으며 180개국 주요 100대 유통채널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오케이에프()는 이미 현지 유통사를 통해 필리핀 내 자사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나, 필리핀 섬 전체로 진출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WOFEX 2022에 참가함. 

이번 기회로 필리핀 내 유통망이 확대되길 기대함.

 

시사점

 

이번 WOFEX 2022 전시회를 통해 필리핀을 비롯한 글로벌 식문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식품의 다양성으로 각종 식품 트렌드의 변화가 촉진되고 있으므로 필리핀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우리 기업은 내년에 개최될 WOFEX 2023에 참석해 최신 식음료 트렌드를 경험해볼 것을 권장한다 아울러 한류열풍과 이에 따른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주요 식품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소통, 네트워킹 등을 통해 진출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 WOFEX 웹사이트 및 KOTRA 마닐라 자체 자료 종합

원문 출처 : 코트라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MENU_ID=70&pNttSn=196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