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매업체로부터 사입

많은 초보 창업가들은 도매업체에서 제품을 사입하는 것으로 상품 소싱을 시작한다.

도매 구입은 상대적으로 소량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단가가 다소 비싸긴 하지만 자본과 재고 부담이 덜하다.

 

상품을 구입하는 경로는 품목에 따라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 을지로 도매단지(인쇄/조명/도기/타일), 성수동 가죽공방,

화곡 생활용품 유통단지, 방산시장(포장재료/베이킹 재료/방향제 재료)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수제화 제조업체, 피혁/장식/부자재 판매업체, 장식 제작업체들이 밀집한 성수동
[출처]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도매 시장에서 제품을 소량으로 가져오는 방법의 단점은 인기 상품 재고 보유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인기 상품을 원활하게 제공 받기 위해서는 보통 직접 방문을 통해 유통사 사장님들과 조금씩 친해지는 걸 권장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정신없는 분위기, 빗발치는 업계 용어, 퉁명한 대화 방식에 처음에는 멘탈 붕괴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그것도 처음 한 번 뿐이다. 조금 더 강하게 마음을 먹도록 하자.

 

 

 

 

 

도매상은 소매상이 아니다. 그들에게 친절함을 기대하는 건 사치.

기업가 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렵고 안 되는 일도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선은 경험해보자.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의 곤란한 상황은 사람을 주눅들게 하지만 예상하고 가면 충분히 버틸 수 있다고 믿는다.

도매시장 정보 http://www.seoulsbdc.or.kr

 

 

2) 온라인 도매점 이용

과거에는 도매 가격으로 상품을 소싱하려면 위 1번에서와 같이 무조건 발품을 파는 방법 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재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도매가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온라인을 통한 상품 소싱의 장점은 구매 및 배송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도 확실하다.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특정 도매업자들은 사업자에 한하여 샘플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므로 이를 충분히 이용하자.
 

도매꾹 http://domeggook.com
원더프라이스 http://www.wonder-price.com

 

3) 온라인 해외상품 수입

국내에 도매꾹과 같은 온라인 도매 거래 사이트가 있다면 해외에는 알리바바와 타오바오가 있다.

알리바바와 타오바오는 서로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중국 알리바바 그룹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알리바바가 중국 내 제조공장 및 총판들이 입점되어 있는 곳이라면 타오바오는 중국 내 온라인 소매 사이트라고 보면 되겠다.

알리바바와 타오바오 모두 영어는 통하니 중국어를 몰라도 영어로 구매를 시도해보자.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도매 플랫폼, 알리바바

해외카드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 타오바오

 

 

만약 해외 구입이 처음이라면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해서 구매 경험을 늘려보는 것도 좋겠다.

 

알리바바가 도매 성격이 강하다면 알리 익스프레스는 소매 성격이 강하다.

당연하지만 비용은 알리바바 대비 더 높다. 다만 최소구매수량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알리바바, 알리 익스프레스, 타오바오에서 도매가로 대량 구매하려는 경우

판매자에게 도매가 판매 문의를 해보고, 도매 판매가 가능한 경우 꼭 샘플을 주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단, 품목 및 제품에 따라서는 수입 가능 물품인지, 통관에 문제가 없는지, 세금 외 제품 안정성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세청으로부터 정보 및 도움을 받도록 하자.

 

 

알리바바 도매 플랫폼 https://www.1688.com/
알리바바 한국판 https://korean.alibaba.com
타오바오 https://world.taobao.com
알리익스프레스 https://ko.aliexpress.com
대한민국 관세청 http://www.customs.go.kr/kcshome

 

 

4)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와 거래

제품을 직접 만드는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를 알고 있다면 이들과 직접 거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조업체와 수입업체는 본인들의 상품에 대해 자료나 설명을 충분히 해주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간 업체를 거치지 않기에 가격적인 면에서도 장점이 크다.

 

만약 충분한 자금이 준비되어 있고, 큰 카테고리 내에서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네이버 또는 구글에서

‘상품군명 + 도매’, ‘상품군명 + 제조’, ‘상품군명 + 수입업체’와 같은 방식으로 검색해볼 수 있다.

 

그 외 방법으로는 대다수 제품에는 제품 내 제조업체, 수입업체, 연락처, 웹사이트 주소 등이 표기되어 있는데

이곳에 작성된 연락처를 참조해 거래를 시도해볼 수 있겠다.

 

 

 

하지만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와 직거래는 특별한 인맥이나 경험 없이는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와 거래가 성사되지 않거나 어려움을 겪는다면 도매 시장 또는 도매 단지의 업체들과 먼저 거래해 보는 것이 좋겠다.

 

5) 상품 자체 개발 또는 디자인

본인이 익힌 기술로 직접 상품을 개발하거나, 공장에 의뢰해 비용을 지불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제품과 소프트웨어 둘 모두를 개발하는 스타트업도 늘어나고 있으며,

 

3D 프린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면서 직접 상품을 개발하거나 디자인하는 케이스도 늘어났다.

 

자체 개발 상품의 장점은 기존에 있던 제품을 재판매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독창적인 기능과 디자인으로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 수 있고,

중간 유통업자 없이 수익을 가져가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다는 점이다.

 

 

상품을 직접 디자인하는 모습
[출처: 오드맥스 홈페이지]

제품 디자인 스케치 예시
[출처: 트롬베 홈페이지]

 

 

하지만 그만큼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자된다.

 

휴대폰 케이스, 그림, 소이 캔들, 수제비누, 티셔츠, 커피 원두, 가죽공예 등과 같이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수제 작업 상품을 제외하면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상품 개발 방법이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정부지원사업을 이용하거나, 벤처 캐피털 또는 엔젤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거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초기 개발 자금을 모금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상품을 알리고 펀딩을 받은 브랜드, 두잇
 [출처: 와디즈 홈페이지]

 

비즈인포(중소벤처기업지원정보) bizinfo.go.kr
와디즈 wadiz.kr
텀블벅 tumblbug.com

 

6) 본인의 지식/기술로 서비스 상품 개발

지식/기술 기반 상품은 개인 또는 프리랜서들이 많이 선택하는 상품으로

디자인 외주, 교육/강의, 음원과 같이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가리킨다.

 

장점은 특별히 상품을 구매하거나 재고를 보관하지 않아도 되므로 초기자본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단, 창업자 본인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본인이 바쁘거나 아프게 되면 모든 작업 및 일정 자체가 올 스탑 된다는 단점이 있다. 

 

창업 초기에는 본인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다 일부 업무를 대신해줄 직원/아르바이트생을 추가하거나

업무의 한 단계라도 반복적인 일을 자동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로 지식/기술 기반 창업의 경우 무형의 상품/서비스이기 때문에

내 지식을 공유하거나 무료 이벤트를 통해 “나"라는 개인을 홍보/마케팅 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

 

단순히 포트폴리오만을 올려 홍보하기 보다 내 지식/기술을 찾을 만한 사람을 타겟으로 정하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며 인지도를 올리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된다.

 

 

Outro

지금까지 온라인 창업을 위한 상품 소싱과 개발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초기 창업가에겐 거쳐야 할 장애물들이 많긴 하지만

머릿속으로만 그려 왔던 상품이 구체화되는 걸 보면서 희열을 느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