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피 2019-12-09 17:52:36
0 1376

 

 

1. 왜 상품 이미지가 중요할까?

 

Point 1. 10줄의 설명 보다 1장의 이미지로 첫인상 결정

 

온라인 쇼핑을 할 때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보니 판매자가 올려둔 제품 이미지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제품 이미지 컷의 개수가 충분하지 않다거나 선명하지 못하면 고객은 제품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고 쇼핑몰을 이탈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최종적인 제품 구매 결정은 텍스트로 적힌 자세한 설명을 충분히 읽은 후에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첫 제품 이미지에서 매력을 느끼지 못하면 텍스트는 아예 읽지도 않겠죠.

 

그러므로 온라인으로 판매를 할 때 제품의 이미지는 판매로  연결되는 데 첫번째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즉, 10줄 설명하는 것보다 1장의 이미지가 더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죠.

 

Point 2. 브랜드의 감성과 분위기를 전달

 

제품 이미지의 중요성은 제품의 특징과 차별점을 제대로 보여주어 구매를 높이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좋은 이미지는 브랜드 인지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사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고객으로 하여금 브랜드의 일관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즉, 고객과 마주치는 모든 접점에서 내 브랜드의 색을 일관되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인데요.

 

온라인 푸드 마켓 스타트업 마켓컬리가 좋은 예시입니다. 마켓컬리는 초창기부터 좋은 식재료를 새벽에 발송해 신선한 상태로 아침에 받아 먹을 수 있다는 점을 차별화로 내세웠습니다.

 

이러한 신뢰성을 중요시 여기는 차별화 포인트를  부각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해던 점이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제품 사진이었는데요.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님은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마켓컬리 상품 상세 페이지 일부
[출처] 마켓컬리 공식 웹사이트 http://www.kurly.com

 

"창업 초기에 회사가 가장 크게 지출한 비용 부분이 사진이었는데, 정말 하루에 몇백만 원씩 줘야 하는 사진가를 섭외해 오렌지도 찍고 상추도 찍고 그랬습니다. (웃음) 주위에선 '매거진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사진에 돈과 정성을 들이느냐' 얘기가 많았죠. 그런데 저희 입장에선 이게 중요했어요. 에디터들 역시 농부들이 이 상추를 어떻게 기르고, 어떻게 선별했으며, 얼마나 정성을 다했는지 구구절절 상추에 대한 이야기를 A4 4장 분량으로 써 냈으니까요."

[출처] 디자인하우스 월간 디자인 2018년 3월호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8/78324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인테리어와 분위기, 향 등을 통해 음식이 더 맛있게 느껴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오감을 자극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잘 연출된 이미지와 세심한 설명을 통해 브랜드의 감성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이죠. 

 

Point 3 . 대세 소셜 채널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좋아해

 

요새는 공식 쇼핑몰은 없어도 공식 인스타그램은 있는 브랜드들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웹사이트나 블로그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먼저 개설해서 팔로워를 모으는 것인데요.

 

온라인 판매가 아니더라도 핫한 오프라인 스토어들은 대부분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그야말로 안하는 사람이 없는 대세 소셜 채널인 것입니다.

 

@anthracite_coffee_roasters

@carven

인스타그램 프로필 영역 예시. 타일형 이미지로 한눈에 브랜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인스타그램은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채널이라는 것입니다.

 

책 <창업가의 브랜딩>에서는 검색을 하고 정보를 얻는 창구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가면서 어느 때보다 공들여 찍은 멋진 이미지가 중요해진 시대라고 말합니다.

 

멋지고 매력 있는 이미지로 소통하는 것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요구하는 필연적인 능력인가 봅니다.


[출처] 우승우, 차상우 <창업가의 브랜딩>, (주)북스톤, 2017, p.76

 

이렇게 이미지가 중요하다 보니 나도 퀄리티 높은 제품 사진을 찍어야겠다는 결심이 듭니다.

 

그런데 온라인 쇼핑몰이 처음인 분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죠. 판매가 일어나기 전부터 막대한 돈을 들여 전문 포토그래퍼에게 외주를 맡기는 것은 리스크가 매우 크기도 하고요.

 

그래서 초보 사장님들은 먼저 본인의 휴대폰에 장착된 카메라나 옷장에 잠들어 있는 카메라로 내 제품 사진을 직접 찍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휴대폰 카메라는 스펙이 많이 좋아져 DSLR 카메라 못지 않은 퀄리티를 보여주곤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 제품 사진 촬영을 무턱대고 남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직접 찍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떤 상품 이미지를 찍어야 할까?

 

자, 이제 상품 이미지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상품 사진을 찍어볼 차례입니다.  

 

일단 어떤 종류의 상품 이미지를 찍을지 부터 정확히 짚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일반적인 상품 사진의 경우, 아래 3개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누끼 촬영

누끼 촬영은 하얀색 (또는 단색 배경)에 제품을 두고 찍는 촬영 기법입니다.

 

누끼(ぬき)란 말은 일본어로 '뺌 또는 빼다'라는 뜻인데 출판 또는 디자인, 포토 계에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상품의 가장 도드라지는 소재, 특징, 색감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으로 포토샵으로 배경을 제거하고 제품의 이미지만 따로 떼어 내어 사용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가죽 지갑의 질감이나 유리병의 반사 등 제품의 정확한 디테일을 보여줄 때 많이 쓰입니다. 보통 상품 대표 이미지,

 

상품 상세 페이지 등에 사용하고 합성 이미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누끼 사진 예시

 

 

연출 촬영 

 

연출 촬영은 내 제품의 감성과 분위기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도록 배경과 소품을 활용하는 촬영 기법입니다.

 

누끼 촬영은 배경 없이 제품의 정확한 모습과 디테일을 보여주는 데 집중했다면 연출 촬영은 제품의 차별화된 매력 포인트를 잘 살리는 것에 집중합니다.

 

제품에 따라 어울리는 배경과 소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연출된 컨셉의 방이 준비되어 있는 스튜디오를 대여하기도 합니다.

 

잘 연출된 상품 이미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 쇼핑몰 디자인, 브로슈어, 온라인 광고 등 여러 채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출 촬영 예시

 

 

모델 촬영

 

모델 촬영은 인물 착용샷이 필요할 때 피팅 모델을 기용해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특히 의류, 패션 잡화 등의 제품군을 판매한다면 필수로 촬영 해야하는 사진 종류입니다.

 

실내 모델 촬영과 야외 모델 촬영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모델의 표정, 몸짓에 따라 다양한 제품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 브랜드의 차별성을 보여주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모델 촬영 예시


Outro

 

여기까지 대략적인 상품 사진 촬영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촬영할 제품의 종류, 크기, 소재, 특징에 따라 촬영하는 사진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출 촬영과 모델 촬영은 소품과 조명, 모델을 어떻게 연출하는지에 따라 내 브랜드의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 사진 촬영 법입니다. 그만큼 난도가 높은 편이고요.

 

그러므로 만약 처음 제품 사진을 촬영하시는 분이라면 누끼 촬영부터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상품 사진 촬영 전 필수 준비물과 제품군이나 브랜드 컨셉별 스타일 가이드, 마지막으로 상품 사진을 찍을 때 주의할 점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